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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의 모음 - 14. 훌륭함 품(Sādhu-vagga. AN134-144)

실론섬 2014. 9. 6. 20:06

제14장 훌륭함 품 Sādhu-vagga (AN134-144)

 

sādhusuttam (AN 10.134-훌륭함 경)

134. “비구들이여, 훌륭한 것과 훌륭하지 못한 것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훌륭하지 못한 것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훌륭하지 못한 것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훌륭한 것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훌륭한 것이라 한다.”

 

ariyadhammasuttam (AN 10.135-성스러운 법 경) 
135.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법과 성스럽지 못한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성스럽지 못한 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성스럽지 못한 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성스러운 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성스러운 법이라 한다.”

 

kusalasuttam (AN 10.136-유익함 경)

136. “비구들이여, 유익한 것과 유익하지 않은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유익하지 않은 것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유익하지 않은 것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유익한 것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유익한 것이라 한다.”

 

atthasuttam (AN 10.137-이익 경) 
137. “비구들이여, 이익이 되는 것과 이익이 되지 못하는 것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이익이 되지 못하는 것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이익이 되지 못하는 것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이익이 되는 것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이익이 되는 것이라 한다.”

 

dhammasuttam (AN 10.138-법 경) 
138. “비구들이여, 정법과 비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비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정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정법이라 한다.”

 

sāsavasuttam (AN 10.139-번뇌와 함께 함 경) 
139. “비구들이여, 번뇌와 함께 하는 법과 번뇌와 함께 하지 않는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번뇌와 함께 하는 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번뇌와 함께 하는 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번뇌와 함께 하지 않는 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번뇌와 함께 하지 않는 법이라 한다.”

 

sāvajjasuttam (AN 10.140-비난받아 마땅함 경) 
140. “비구들이여, 비난 받아 마땅한 법과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난받아 마땅한 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비난받아 마땅한 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이라 한다.”

 

tapanīyasuttam (AN 10.141-후회 경) 
141. “비구들이여, 후회할 법과 후회하지 않을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후회할 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후회할 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후회하지 않을 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후회하지 않을 법이라 한다.”

 

ācayagāmisuttam (AN 10.142-축적 경) 
142. “비구들이여, 윤회를 축적하게 하는 법과 윤회를 감소하게 하는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윤회를 축적하게 하는 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삿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윤회를 축적하게 하는 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윤회를 감소하게 하는 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윤회를 감소하게 하는 법이라 한다.”

 

dukkhudrayasuttaṃ (AN 10.143-괴로움을 낳음 경)

143. “비구들이여, 괴로움을 낳는 법과 즐거움을 낳는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괴로움을 낳는 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그릇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을 낳는 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즐거움을 낳는 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즐거움을 낳는 법이라 한다.”

 

dukkhavipākasuttaṃ (AN 10.144-괴로움의 과보 경)
144. “비구들이여, 그것의 과보가 괴로움인 법과 그것의 과보가 즐거움인 법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들어라. 듣고 마음에 잘 새기도록 하여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그 과보가 괴로움인 법인가? 

삿된 견해, 삿된 사유, 삿된 말, 삿된 행위, 그릇된 생계, 삿된 정진, 삿된 마음 챙김, 삿된 삼매, 삿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그 과보가 괴로움인 법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그 과보가 즐거움인 법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그 과보가 즐거움인 법이라 한다.”

 

 

제14장 훌륭한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