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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하나의 모음 - 3. 일반 품(Sāmañña-vagga. AN11.22-29-454-501)

실론섬 2014. 9. 16. 15:51

제3장 일반 품 Sāmañña-vagga (AN 11.22-29-454-501)

22-29. “"비구들이여, 열한 가지 요소를 갖춘 소치는 사람이 소떼를 돌보고 늘릴 수 없다. 어떤 열한 가지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소치는 사람이 ①물질을 모르고 ②특징에 능숙하지 못하고 ③(진드기등의) 해충을 제거하지 않고 ④상처를 잘 싸매지 않고 ⑤[외양간의 파리와 모기등이 들끓을 때] 연기를 피우지 않고 ⑥건널 자리를 모르고 ⑦마실 물인지 [못 마실 물인지] 알지 못하고 ⑧[안전한 길인지, 안전하지 않은 길인지] 길을 모르고 ⑨방목지에 능숙하지 못하고 ⑩남기지 않고 우유를 짠다. ⑪소들의 아버지요, 소 떼를 이끄는 황소를 위해 더 헌신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한 가지 요소를 갖춘 소치는 사람이 소떼를 돌보고 늘릴 수 없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열 한가지 특징을 갖춘 비구가 눈에서 무상을 이어 보면서(관찰하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눈에서 괴로움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눈에서 무아를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눈에서 부서짐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눈에서 떠남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눈에서 버림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눈에서 소멸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눈에서 놓아버림(포기)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30-69. ··· 귀에서 ··· 코에서 ··· 혀에서 ··· 몸에서 ··· 마음에서 ···

 

70-117.  ···형상에서 ··· 소리에서 ··· 냄새에서 ··· 맛에서 ··· 감촉서 ··· 법(마음현상)에서 ···

 

118-165. ··· 눈의 의식에서 ··· 귀의 의식에서 ··· 코의 의식에서 ··· 혀의 의식에서 ··· 몸의 의식에서 ··· 마음의 의식(식별작용)에서 ···

 

166-213. ··· 눈의 감각접촉[觸. 닿음]에서 ··· 귀의 감각접촉에서 ··· 코의 감각접촉에서 ··· 혀의 감각접촉에서 ··· 몸의 감각접촉에서 ··· 마음의 감각접촉에서 ···

 

214-261. ··· 눈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緣)하여 생긴 느낌[受]에서 ··· 귀에 의한 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코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혀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몸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느낌에서 ··· 마음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262-309. ··· 형상(시각대상)의 인식[想. 지각작용]에서 ··· 소리의 인식에서 ··· 냄새의 인식에서 ··· 맛의 인식에서 ··· 감촉의 인식에서 ··· 법의 인식에서 ···

 

310-357. ··· 형상에 의한 의도[意思]에서 ··· 비구가 소리에 의한 의도에서 ··· 비구가 냄새에 의한 의도에서 ··· 맛에 의한 의도에서 ··· 감촉에 의한 의도에서 ··· 법(마음현상)에 의한 의도에서 ···

 

358-405. ··· 형상에 의한 갈애[愛]에서 ··· 비구가 소리에 의한 갈애에서 ··· 냄새에 의한 갈애에서 ··· 맛에 의한 갈애에서 ···감촉에 의한 갈애에서 ··· 법에 의한 갈애에서 ···

 

406-453. ··· 형상(시각대상)에 의한 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에서 ··· 소리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냄새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맛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감촉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법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454-501. ··· 형상에 의한 미세한 사유(지속적인 고찰.伺)에서 ··· 소리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냄새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맛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감촉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법(마음현상)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비구들이여, 열한 가지 요소를 갖춘 소치는 사람은 소 떼를 돌보고 소 떼를 늘린다는 것은 가능하다. 어떤 열한 가지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①물질을 알고 ②특징에 능숙하고 ③해충을 제거하고 ④상처를 잘 싸매고 ⑤연기를 피우고 ⑥건널 자리를 알고 ⑦마실 물을 알고 ⑧길을 알고 ⑨방목지에 능숙하고 ⑩남겨 놓고 우유를 짠다. ⑪소들의 아버지요, 소 떼를 이끄는 황소를 위해 더 헌신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한 가지 요소를 갖춘 소치는 사람은 소 떼를 돌보고 소 떼를 늘릴 수 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열 한가지 특징을 갖춘 비구가 눈에서 무상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눈에서 괴로움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눈에서 무아를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눈에서 부서짐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눈에서 떠남을 보면서 이어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눈에서 버림을 보면서 이어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눈에서 소멸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비구가 눈에서 놓아버림(포기)을 보면서 머문다는 것은 가능하다.

 

··· 귀에서 ··· 코에서 ··· 혀에서 ··· 몸에서 ··· 마음에서 ···


··· 형상에서 ··· 소리에서 ··· 냄새에서 ··· 맛에서 ··· 감촉서 ··· 법(마음현상)에서 ···


··· 눈의 의식에서 ··· 귀의 의식에서 ··· 코의 의식에서 ··· 혀의 의식에서 ··· 몸의 의식에서 ··· 마음의 의식(식별작용)에서 ···


··· 눈의 감각접촉에서 ··· 귀의 감각접촉에서 ··· 코의 감각접촉에서 ··· 혀의 감각접촉에서 ··· 몸의 감각접촉에서 ··· 마음의 감각접촉에서 ···

··· 눈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緣)하여 생긴 느낌에서 ··· 귀에 의한 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코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혀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몸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느낌에서 ··· 마음에 의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생긴 느낌에서 ···

··· 형상(시각대상)의 인식[想. 지각작용]에서 ··· 소리의 인식에서 ··· 냄새의 인식에서 ··· 맛의 인식에서 ··· 감촉의 인식에서 ··· 법의 인식에서 ···

 

··· 형상에 의한 의도[意思]에서 ··· 비구가 소리에 의한 의도에서 ··· 비구가 냄새에 의한 의도에서 ··· 맛에 의한 의도에서 ··· 감촉에 의한 의도에서 ··· 법(마음현상)에 의한 의도에서 ···

··· 형상에 의한 갈애[愛]에서 ··· 비구가 소리에 의한 갈애에서 ··· 냄새에 의한 갈애에서 ··· 맛에 의한 갈애에서 ···감촉에 의한 갈애에서 ··· 법에 의한 갈애에서 ···

··· 형상(시각대상)에 의한 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에서 ··· 소리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냄새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맛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감촉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법에 의한 거친 사유에서 ···

 

··· 형상에 의한 미세한 사유(지속적인 고찰.伺)에서 ··· 소리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냄새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맛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감촉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법(마음현상)에 의한 미세한 사유에서 ···

 

 

일반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