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맛지마 니까야

M041. 살라의 바라문들 경(Sāleyyakasuttaṃ)

실론섬 2016. 4. 12. 13:24

제5장 짧은 쌍 품 5. Cūḷayamakavaggo

 

살라의 바라문들 경 

M41 Majjhima Nikàya I 5. 1. Sàleyyakasuttaü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많은 비구 대중과 함께 꼬살라에서 유행하시다가 살라라는 이름의 바라문 마을에 도착하셨다.
살라에 사는 바라문 장자들은 이렇게 들었다.

'존자들이여, 사까의 후예이고, 사꺄 가문에서 출가한 사문 고따마가 많은 비구 대중과 함께 꼬살라에서 유행하다가 지금 사왓티에 도착했습니다. 그분 고따마 존자께는 이러한 좋은 명성이 퍼져 있습니다. '이렇게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araham]이시며, 모든 법을 바르게 완전히 깨달은 분(samma sambuddho)이시며, 명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vijjacaranasampanna)이시며, 열반으로 잘 가신 분(sugato)이시며, 중생들의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lokavidu)이시며, 위 없으신 분(anuttaro)이시며, 어리석은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purisadhammasarathi)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satthadevamanusam)이시며, 깨달은 분(buddho)이시며, 세상에서 가장 존귀하신 분(세존)(bahgava)이시다.’라고.
그는 이 세간의 모든 중생들, 즉 마라들, 범천들, 축생들, 사문들, 바라문들, 천신및 인간들에게 스스로 철저히 알았고, 겪어 알아, 갖추신 것을 널리 알리고 계십니다.
그는 시작도 훌륭하고 중간도 훌륭하고 끝도 훌륭하고, 의미와 표현이 일치하는 가르침을 설하고, 완전히 원만하고 청정한 삶을 드러냅니다.
참으로 그러한 아라한을 뵙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자 살라에 사는 바라문 장자들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어떤 사람은 세존에게 경의를 표하고 한 곁에 앉았다. 어떤 사람은 세존과 함께 인사를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에 한 곁에 앉았다. 어떤 사람은 세존에게 합장하여 인사드리고 한 곁에 앉았다. 어떤 사람은 세존의 앞에서 이름과 가문을 말하고 한 곁에 앉았다. 어떤 사람은 말없이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아서 살라에 사는 바라문 장자들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참으로 어떤 원인과 어떤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납니까? 고따마 존자시여, 참으로 어떤 원인과 어떤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에 나아가 천상세계에 태어납니까?" 
"장자들이여, 법이 아닌 것(비법.非法)을 따르고 삿된(그릇된) 것을 행하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납니다. 장자들이여, 법을 따르고 올바른 행위를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에 나아가 천상세계에 태어납니다."
"우리는 고따마 존자께서 간략하게 설하고 상세하게 의미를 분석하지 않은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알지 못합니다. 우리가 고따마 존자께서 간략하게 설하고 상세하게 의미를 분석하지 않은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알 수 있는 가르침을 고따마 존자께서 우리들에게 설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장자들이여, 그러면 듣고 잘 사고하십시오. 나는 말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존자시여."라고 살라에 사는 바라문 장자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장자들이여, 몸에 의한 세 가지의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다. 말에 의한 네 가지의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다. 마음에 의한 세 가지의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어떻게 몸에 의한 세 가지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까?
장자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자입니다. 그는 잔인하고, 손에 피를 묻히고, 죽이고 폭력을 휘두르는 데에 몰두하며, 모든 살아있는 중생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자비한 마음을 가지 않습니다. 
다시 그는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자입니다. 마을에 있거나 숲에 있는 주어지지 않는 남의 재산과 재물을 도둑처럼 가집니다. 
다시 그는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자입니다. 어머니에 의해 보호되고, 아버지에 의해 보호되고, 형제에 의해 보호되고, 자매에 의해 보호되고, 친척에 의해 보호되고, 가문에 의해 보호되고, 법에 의해 보호되고, 남편이 있고, 심지어 혼약의 정표로 화환을 두른 여인들에 대해 음행을 삿되게 저지릅니다.
장자들이여, 이렇게 몸에 의한 세 가지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어떻게 말에 의한 네 가지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까?
장자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거짓을 말하는 자입니다. 법정이나 모임이나 친척 가운데나 조합 가운데나 왕실 가운데 불려가 그 앞에서, '여보시오. 그대가 아는 것을 말해 주시오.'라고 질문을 받습니다. 그는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압니다.'라고 말하고,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알지 못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봅니다.'라고 말하고, 보는 것에 대해 '나는 보지 못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자기의 목적을 위해서나 남의 목적을 위해서나 어떤 세속적인 이득을 위해 고의로 거짓을 말합니다. 
다시 그는 이간하는 말(중상모략)을 하는 자입니다. 사람들을 이간하고자 여기서 듣고 저기서 다르게 말합니다. 저기서 듣고서 이들에게 말하여 이간으로 이간으로 이끕니다. 이렇게 화합을 깨거나 균열을 조장합니다. 분열을 좋아하고 분열을 꾀하고 분열을 즐기고 분열을 만드는 말을 합니다.
다시 그는 거친 말(욕설)을 하는 자입니다. 거칠고, 험하고, 남을 언짢게 하고, 남을 모욕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분노하고, 많은 사람들이 들어서 즐겁지 않은 그런 말을 말합니다.
다시 그는 꾸며대는 말을 하는 자입니다. 적절하지 않은 때에 말하고,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고, 이익되지 않게 말하고, 법에 어긋나는 것을 말하고,  율에 어긋나게 말합니다. 적절하지 않은 때에 근없고 무절제하고 이익되지 않는 말을 합니다. 그는 이치에 맞지 않고, 무절제하며, 유익하지 못한 말을 부적절한 시기에 말합니다.
장자들이여, 이렇게 말에 의한 네 가지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어떻게 마음에 의한 세 가지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까?
장자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간탐(慳貪)하는 자입니다. '참으로 나의 것이 나의 것이 되기를!'이라고 남의 재산과 재물을 간탐합니다.
다시 그는 악의(성냄)를 가진 자입니다. 그는 '이 중생들이 죽어버리기를, 파멸되기를, 파괴되기를, 멸망해버리기를, 없어져버리기를.'이라고 악의의
사유를 합니다.
다시 그는 삿된 견해를 가진 자입니다. '보시란 없다. 제물이 없다. 공양이란 없다. 선행과 악행의 업들에 대한 결실도 없고 과보도 없다. 이 세상이 없다. 저 세상이 없다. 어머니가 없다. 아버지가 없다. 화생하는 중생이 없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철저히 알았고, 겪어 알아, 그것을 알려주는 바르게 행하고, 바르게 들어간 사문과 바라문이 이 세상에는 없다.'라고 는 삿된 견해(전도된 생각)를 가집니다.
장자들이여, 이렇게 마음에 의한 세 가지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이런 법에 따르지 않는 삿된 행위를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납니다."

3. "장자들이여, 몸에 의한 세 가지의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다. 말에 의한 네 가지의 법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다. 마음에 의한 세 가지의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어떻게 몸에 의한 세 가지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까?
장자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몽둥이를 내려놓았고 
칼을 내려놓았고, 모든 살아있는 중생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자비한 마음을 갖고 머뭅니다.
장자들이여, 그는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마을에 있거나 숲에 있는 주어지지 않은 남의 재산과 재물을 도둑처럼 가지지 않습니다.
장자들이여, 그는 음행에 대해 삿된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음행에 대해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어머니에 의해 보호되고, 아버지에 의해 보호되고, 형제에 의해 보호되고, 자매에 의해 보호되고, 친척에 의해 보호되고, 가문에 의해 보호되고, 법에 의해 보호되고, 남편이 있고, 심지어 혼약의 정표로 화환을 두른 여인들에 대해 음행을 삿되게 저지르지 않습니다.
장자들이여, 이렇게 몸에 의한 세 가지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어떻게 말에 의한 네 가지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까?
장자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멀리 떠난 자입니다. 법정이나 모임이나 친척 가운데나 조합 가운데나 왕실 가운데 불려가 그 앞에서 '여보시오. 그대가 아는 것을 말해 주시오.'라고 질문을 받습니다. 그는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알지 못합니다.'라고 말하고,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압니다.'라고 말합니다.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보지 못합니다.'라고 말하고, 보는 것에 대해 '나는 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자기의 목적을 위해서나 남의 목적을 위해서나 세속적인 어떤 이익을 위해 고의로 거짓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는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사람들을 이간하고자 여기서 듣고 저기서 다르게 말하지 않습니다. 저기서 듣고서 이들에게 말하여 이간으로 이끌지 않습니다. 이렇게 이간을 회유하는 자이거나 화합을 가져오는 자입니다.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을 위해 노력하며 화합을 즐겨하며 화합을 만드는 말을 합니다.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을 기뻐하고 화합을 즐기며 화합하게 하는 말을 합니다.
그는 거친 말을 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유순하고, 귀에 즐겁고, 사랑스럽고, 가슴에 와 닿고, 예의 바르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많는 사람들이 들어서 즐거운 그런 말을 말합니다.
그는 꾸며대는 말을 말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꾸며대는 말을 말하는 행위를 멀리 떠난 자입니다. 적절한 때에 말하고, 사실을 말하고, 유익한 말을 하고, 법에 맞게 말하고, 율에 맞게 말합니다. 적절한 때에, 근거를 갖춘(이치에 맞는), 절제된, 이익이 되는 말을 말합니다.
장자들이여, 이렇게 말에 의한 네 가지의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어떻게 마음에 의한 세 가지의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까?
장자들이여, 여기 어떤 자는 간탐하지 않는 자입니다. '참으로 남의 것이 나의 것이 되기를!이라고 남의 재산과 재물을 간탐하지 않습니다다. 
그는 성냄의 마음을 가진 자가 아닙니다. '이 중생들이 원망이 없고, 적의가 없고, 고통이 없고, 행복하고, 스스로를 보호하기를!라고 성냄이 없는 마음의 사유를 합니다.
그는 바른 견해를 가진 자입니다. '보시란 있다. 제물도 있다. 공양이 있다. 선행과 악행의 업들에 대한 결실도 있고 과보도 있다. 이 세상이 있다. 저 세상이 있다. 어머니가 있다. 아버지가 있다. 화생하는 중생이 있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철저히 알았고, 겪어 알아, 그것을 알려주는 바르게 행하고, 바르게 들어 간 사문과 바라문이 이 세상에는 있다.'라고 바른 견해를 가집니다.
장자들이여, 이렇게 마음에 의한 세 가지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가 있습니다.

장자들이여, 이런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에 나아가 천상세계에 태어납니다."

4. "장자들이여, 만일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가진 자가 '참으로 내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부유한 끄샤뜨리아 가문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이라고 원한다면,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부유한 끄샤뜨리야 가문의 일원으로 태어난다의 것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그는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하기 때문입니다.
장자들이여, 만일 법을 따른 올바른 행위를 가진 자가 '참으로 내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부유한 바라문 가문의 일원으로 ··· 부유한 장자의 가문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이라고 원하다면,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부유한 장자 가문의 일원으로 태어난다는 것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그는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하기 때문입니다.

장자들이여, 만일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가진 자가 '참으로 내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사대왕천의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이라고 원한다면,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사대왕천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난다는 것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그는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하기 때문입니다.
장자들이여, 만일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가진 자가 '참으로 내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삼십삼천의 신들의 ··· 야마천의 신들의 ··· 도솔천의 신들의 ··· 화락천의 신들의 ··· 타화자재천의 신들의 ··· 범신천의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이라고 원한다면,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범신천의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난다는 것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그는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하기 때문입니다.

장자들이여, 만일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가진 자가 '참으로 내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광천의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이라고 원한다면,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광천의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난다는 것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그는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하기 때문입니다.
장자들이여, 만일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가진 자가 '참으로 내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소광천의 신들의 ··· 무량광천의 신들의 ··· 광음천의 신들의 ··· 정천(淨天)의 신들의 일원으로 ··· 소정천의 신들의 일원으로 ··· 무량정천의 신들의 ··· 변정천의 신들의 ··· 광과천의 신들의 ··· 무번천의 신들의 ··· 무열천의 신들의 ··· 선현천의 신들의 ··· 선견천의 신들의 ··· 색구경천의 신들의 ··· 공무변처에 도달한 신들의 ··· 식무변처에 도달한 신들의 ··· 무소유처에 도달한 신들의 ··· 비상비비상처에 도달한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이라고 원한다면,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그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비상비비상처에 도달한 신들의 일원으로 태어난다는 것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그는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하기 때문입니다.

장자들이여, 만일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가진 자가 '참으로 나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런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 머물기를!'이라고 원한다면, 이런 경우는 있습니다.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런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 머문다는 것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그는 법에 따른 올바른 행위를 하기 때문입니다."

5. 세존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살라에 사는 바라문 장자들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불가사의 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경탄할만 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마치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듯이, 혹은 감추어져 있는 것을 드러내 보이듯이, 아니면 길을 헤매던 사람에게 길을 가르켜 주시듯, 또는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 가져오듯, 고따마 존자께서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진리(법)을 밝혀주셨습니다. 
이제 저희들은 고따마 존자께 귀의합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또한 그 제자들의 모임인 승가에 귀의 합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저희들을 재가신자로 받아주십시오. 오늘부터 목숨이 붙어 있는 그날까지 귀의 하옵니다."

 

 

Sāleyyakasuttaṃ niṭṭhitaṃ paṭhamaṃ.

살라의 바라문들 경(M41)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