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이야기

10가지 루가 다한 힘(十漏盡力)

실론섬 2019. 7. 2. 16:55

 

여기에서 루가 다한 비구는 바른 혜로서 일체의 형성력에 의한 것(行)을 무상으로 여실하게 잘 본다.

루가 다한 비구가 바른 혜로써 일체의 형성력에 의한 것을 무상으로 여실하게 잘 보는, 이것이 바로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바른 혜로써 여러 감각적 쾌락을 불구덩이와 같다고 여실하게 잘 본다.

루가 다한 비구가 바른 혜로써 여러 감각적 쾌락을 불구덩이와 같다고 여실하게 잘 보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분리됨으로 기운 마음을 지닌다.

분리됨으로 향하는, 분리됨으로 임하는, 분리됨을 의도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을 좋아하는, 일체의 루에 머무는 

제법이 다한 마음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분리됨으로 기우는, 분리됨을 향하는, 분리됨으로 임하는, 분리됨을 의도하는, 떠남을 좋아하는, 일체의 루에 머무는 제법이 

다한 마음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다섯 근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다섯 근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다섯 힘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다섯 힘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일곱 깨달음의 요소를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일곱 깨달음의 요소를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여덟 가지 거룩한 길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여덟 가지 거룩한 길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