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이야기

여래의 10가지 힘

실론섬 2019. 7. 2. 18:21

 

여기에서 여래께서는 곳을 곳으로, 곳이 아닌 것을 곳이 아닌 것으로,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곳을 곳으로, 곳이 아닌 것을 곳이 아닌 것으로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과거. 현재. 미래의 업을 받을 때, 곳으로부터 그리고 원인으로부터의 이숙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과거. 미래. 현재의 업을 받을 때, 곳으로부터의 그리고 원인으로부터의 이숙을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모든 곳으로 통해 있는 길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모든 곳으로 통해 있는 길을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하나의 계가 아닌, 다양한 계의 세간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하나의 계가 아닌, 다양한 계의 세간을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중생들이 잡다하게 확신하는 바를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중생들의 잡다하게 확신하는 바를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다른 중생이 지닌, 다른 사람들이 지닌 근기의 높고 낮음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다른 중생이 지닌, 다른 사람들이 지닌 근기의 높고 낮음을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선정과 해탈과 삼매와 선정의 상태에 관련하여, 번뇌에 대해, 청정에 대해, 벗어남에 대해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선정과 해탈과 삼매와 선정의 상태에 관련하여, 번뇌에 대해, 청정에 대해, 벗어남에 대해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수많은 다양한 이전에 살았던 곳을 기억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백 천생, 수많은 무너지는 겁(세상), 수많은 이루어지는 겁, 수많은 무너지고 이루어지는 겁에 대해 기억한다. '거기에서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 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그곳에서 죽어 저곳에 태어나 거기에서의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 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거기에서 죽어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특징을 지닌, 내력을 지닌, 다종 다양한 이전에 살았던 곳을 기억한다. 

여래께서는 수많은 다양한 이전에 살았던 곳을 기억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백 천생, 수많은 무너지는 겁(세상), 수많은 이루어지는 겁, 수많은 무너지고 이루어지는 겁에 대해 기억한다. '거기에서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 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그곳에서 죽어 저곳에 태어나 거기에서의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종족)은 이러했고, 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거기에서 죽어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특징을 지닌, 내력을 지닌, 다종 다양한 이전에 살았던 곳을 기억하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청정하고 인간을 뛰어넘는 하늘과 같은 눈으로 여러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는 것을 보신다. 즉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알아차린다. '참으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고, 삿된 견해를 지녀 삿된 견해의 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후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혹은 다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바른 견해를 지녀 바른 견해의 

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후 좋은 곳에 나아가 하늘세계에 태어난다'라고. 이와 같이 인간을 뛰어 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보신다.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보신다. 

여래께서는 청정하고 인간을 뛰어넘는 하늘과 같은 눈으로 여러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는 것을 보신다. 즉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알아차린다. '참으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고, 삿된 견해를 지녀 삿된 견해의 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후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혹은 다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바른 견해를 지녀 바른 견해의 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후 좋은 곳에 나아가 하늘세계에 태어난다'라고. 이와 같이 인간을 뛰어 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보신다.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보시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루가 다한 무루의 마음의 해탈과 혜에 의한 해탈을 지녀, 현재의 법을 스스로 철저히 알고, 겪어 알아, 구족하여 머문다. 

여래께서 루가 다한 무루의 마음의 해탈과 혜에 의한 해탈을 지녀, 현재의 법을 스스로 철저히 알고, 겪어 알아, 구족하여 머무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