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경전/밀린다 팡하

14. 전념에 관하여

실론섬 2015. 3. 19. 14:08


14. 전념에 관하여


왕은 물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전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존자] 대왕이여, 열거(列擧)와 집지(執持)입니다. 

[대왕] 열거가 어떻게 전념의 특징이 됩니까. 

[존자] 대왕이여, 출가자에게 전념이 일어날 때, 그는 선악과 정사(正邪)와 존비(尊卑)와 흑백(黑白)등 대조적인 성질을 반복해서 열거합니다. 즉 이것들은 4개의 전념(四念處)의 확립이요, 4개의 바른 노력(四正勸)이요, 4개의 자재력의 근거(四神足)이요, 5개의 정신력의 작용(五根)이요, 5개의 비상한 힘(五力)이요, 7개의 깨침에 필요한 것(七覺支)이요, 바른 관찰(觀)이요, 밝은 지혜(明智)요, 해탈 등입니다. 이리하여 출가자는 배워야 할 것을 배우(修習)고, 배워서는 안될 것을 배우지 않으며, 가까이 할 것을 가까이 하고 가까이 해서는 안될 것을 가까이 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전념은 열거를 특징으로 합니다. 

[대왕] 비유를 하나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이를테면 전륜성왕의 이재관(理財官)이 왕에게 조석으로 왕의 재력(財力)을 상기하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이재관이 `대왕이여, 그대의 상군은 얼마이며, 기마군은 얼마이며, 전차군은 얼마이며, 보병군은 얼마이며, 황금은 얼마이며, 금화(金貨)는 얼마이며, 재보(財寶)는 얼마입니다. 그것을 기억해 주소서'라고 왕의 재산을 열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존자여, 집지(執持)가 어떻게 하여 전념의 특징이 됩니까. 

[존자] 대왕이여, 전념이 생길 때 출가자는 이익되는 것(善法)과 이익되지 않은 것(不善法)의 범주를 추구합니다. 즉 이러 이러한 것은 선이고, 이러 이러한 것은 악이며, 이러 이러한 것은 유용하고, 이러 이러한 것은 유용하지 않다(顚倒)고 가려내어 추구합니다. 이리하여 출가자는 자신에게 악한 것을 소멸하고 선한 것을 보존(執持)합니다. 이와 같이 전념은 집지를 특징으로 합니다. 

[대왕] 비유를 하나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이를테면 전륜성왕에게 믿음직한 신하(將軍寶)가 있어 왕에게 이롭고 이롭지 않은 것을 알아, 이것들은 이익되고 이것들은 이롭지 않으며, 이것들은 유용하고 이것들은 유용치 않다(顚倒)고 충언을 드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리하여 왕은 자신에게 악한 것을 소멸시키고 선한 것을 보존합니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비구들아, 나는 전념이야말로 어느 때 어느 경우에나 유익한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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