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앙굿따라 니까야

하나의 모음 - A1.140-142-149 비법 품(Adhamma-vagga)

실론섬 2014. 5. 22. 18:34

11. adhammavaggo (AN 1.140-142-149-비법 품)


140. “비구들이여, 법이 아닌 것(비법.非法)을 법이 아니라고 설명하는 비구들은
많은 사람의 이익과 많은 사람의 행복과 많은 사람의 번영을 위해, 신과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실천하는 자이다. 그리고 그들은 많은 공덕을 쌓는다. 그들은 나의 정법을 굳건히 머물게 한다.”

 

141. “비구들이여, 법을 법이라고 설명하는 비구들은 많은 사람의 이익과 많은 사람의 행복과 많은 사람의 번영을 위해, 신과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실천하는 자이다. 그리고 그들은 많은 공덕을 쌓는다. 그들은 나의 정법을 굳건히 머물게 한다.”

 

142-149. "비구들이여, 율(律)이 아닌 것을 율이 아니라고 설명하는 비구들은 ··· 율(律)을 율이라고 설명하는 ··· 여래가 설하지 않고 말하지 않은 것을 여래가 설하지 않고 말하지 않았다고 설명하는 ··· 여래가 설하고 말한 것을 여래가 설하고 말했다고 설명하는 ··· 여래가 실천하지 않은 것을 여래가 실천하지 않았다고 설명하는 ··· 여래가 실천한 것을 여래가 실천했다고 설명하는 … 여래가 선언하지 않은 것을 여래가 선언하지 않았다고 설명하는 … 여래가 선언한 것을 여래가 선언했다고 설명하는 비구들은 많은 사람의 이익과 많은 사람의 행복과 많은 사람의 번영을 위해, 신과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실천하는 자이다. 그리고 그 비구들은 많은 공덕을 쌓는다. 그들은 나의 정법을 굳건히 머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