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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6상윳따 - 제15장 불방일 품(SN46:128-SN46:131. Appamāda-vagga)

실론섬 2014. 7. 16. 16:59

제15장 불방일 품
Appamāda-vagga (SN 46.128-131)

 

tathāgatasuttaṃ (SN 46.128-여래 경)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중생이 발이 없건, 두 발이건, 네 발이건, 여러 발이건, 물질을 가졌건, 물질을 갖지 않았건, 인식이 있건, 인식이 없건,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건,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 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선한 법[善法]들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하고 불방일로 모이고 불방일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을 것이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법의 간택(법에 대한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 인식의 영역이거나,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을 것이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 인식의 영역이거나,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을 것이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불사(不死)로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 인식의 영역이거나,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을 것이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게 하고 열반으로 향하게 하고 열반으로 들어가게 하는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열반으로 흐르게 하고 열반으로 향하게 하고 열반으로 들어가게 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한다."


padasuttaṃ (SN 46.129-발자국 경)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땅위에 걸어다니는 모든 생명체들의 발자국들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코끼리 발자국에 포함되나니 코끼리 발자국이야말로 그 크기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선한 법들은 그것이 어떤것이든 간에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하고 불방일로 모이고 불방일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을 것이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kūṭādisuttapañcakaṃ (SN 46.130-뾰족 지붕 등 다섯 개의 경)

3-7.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뾰족지붕이 있는 집의 서까래들은 어떤 것이든 모두 꼭대기로 이르고 꼭대기로 향하고 꼭대기로 모이기 때문에 꼭대기가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뿌리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안식향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속재목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붉은 전단향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꽃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재스민 꽃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왕이든지 그들은 모두 전륜성왕에 복속되기 때문에 전륜성왕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candimādisuttatatiyakaṃ (SN 46.131-달과 태양 등 세 개의 경)

8-10.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별빛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달빛의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달빛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가을의 구름 한 점 없는 높은 창공에 떠오르는 태양은 허공의 모든 어두움을 흩어버리면서 빛나고 반짝이고 찬란한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실로 짠 옷감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까시에서 만든 옷감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까시에서 만든 옷감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을 것이다.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익히고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yadapi tathāgataṃ, tadapi vitthāretabbaṃ). 
(모든 경들은 앞의 여래 경에서처럼 상세하게 펼쳐야 함).



 제11장 불방일의 반복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