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경전/밀린다 팡하

8. 감각과 의식에 관하여

실론섬 2015. 3. 31. 21:25

8. 감각과 의식에 관하여


왕은 물었다. 

[대왕] 눈의 식별작용(眼識)이 일어나는 곳에는 어디나 마음의 식별작용(意識)도 일어납니까. 

[존자] 그렇습니다. 대왕이여, 눈의 식별작용(眼識)이 일어나는 곳에는 어디나 마음의 식별작용(意識)도 일어 납니다. 

[대왕] 둘 중 어느 것이 먼저 일어납니까. 

[존자] 안식(眼識)이 먼저 일어나고 의식(意識)이 다음에 일어납니다. 

[대왕] 그러면 안식이 의식에게 `내가 일어나는 곳에 너도 일어나라'고 명령합니까. 아니면, 의식이 안식에게 `네가 일어난 곳에 나도 일어나겠다'고 일러줍니까. 

[존자] 대왕이여, 그렇지 않습니다. 양자 사이에는 아무런 상의(相議)도 없습니다. 

[대왕] 그러면, 존자여, 안식이 일어나는 곳에 어떻게 하여 의식이 일어납니까. 

[존자] 경향(傾向=下行)과 문(門=向門)과 습관(習慣)과 습숙(習熟)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왕] 어떻게 하여 그러합니까.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안식이 생기는 곳에 의식이 생기는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비가 내릴 때 물은 어디로 흘러갑니까. 

[대왕] 지면의 경사를 따라 흐릅니다. 

[존자] 비가 또 내린다면 그 물은 어디로 흘러 갑니까. 

[대왕] 첫 번째 물이 흘러간 것과 같은 길로 흘러갑니다. 

[존자] 그러면, 어째서 그러합니까. 첫 번째 물이 두 번째 물에게 `내가 흘러가는 곳으로 너도 흘러가라'고 명령합니까. 아니면 두 번째 물이 첫 번째 물에게 `네가 흐르는 곳으로 나도 흐르겠다'고 일러줍니까. 

[대왕]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양자 사이에는 아무런 상의도 없습니다. 각자가 지면의 경사(傾斜)를 따라 흘러갑니다. 

[존자] 대왕이여, 꼭 그와 같습니다. 안식이 일어나는 곳에 의식이 일어나는 것은 경향성(傾向性) 때문입니다. 안식이 의식에게 `내가 일어난 곳에 너도 일어나라'고 명령하지도 않으며, 의식이 안식에게 `네가 일어난 곳에 나도 일어나겠다'고 상의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들 사이에는 아무런 대화도 없습니다. 그와 같이 일어나는 것은 모두가 경향성 때문에 일어납니다. 


[대왕] 그러면 안식이 생기는 곳에 의식이 생기는 것은, 문이 있기 때문이라는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가령 어떤 왕에게 변방 도성(都城)이 있는데, 그 성은 망탑(望塔)과 성벽으로 튼튼하게 쌓여 있고 문이 단 하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이 그 도성으로부터 나가려고 한다면 어떻게 나가겠습니까. 

[대왕] 그 성문으로 나가겠습니다. 

[존자] 만일 딴 사람이 또 그 도성을 떠나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또 어떻게 나가겠습니까. 

[대왕] 첫 번째 사람과 꼭 같은, 성문으로 나가겠습니다. 

[존자] 어째서 그러합니까. 먼저 사람이 다음 사람에게 `너는 내가 나가는 곳으로 나가라'고 일러주었습니까. 아니면 다음 사람이 먼저 사람에게 `네가 나가는 곳으로 나도 나가겠다'고 말했습니까. 

[대왕]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 사이에는 아무런 연락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성문이 있기 때문에 그 곳으로 나갑니다. 

[존자] 대왕이여, 안식과 의식에 있어서도 꼭 그러합니다. 


[대왕] 그러면, 안식이 생기는 곳에 의식이 생기는 것은 습관이 있기 때문이라는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한 수레가 앞서 갔다면 다음 수레는 어느 길로 가겠습니까. 

[대왕] 처음 수레와 똑같은 길로 가겠습니다. 

[존자] 앞수레가 뒷수레에게 `자기가 간 곳으로 가라'고 말했습니까. 아니면, 뒷수레가 앞수레에게 `내가 간 곳으로 가겠다'고 말했습니까. 

[대왕]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두 수레 사이에는 아무런 통화도 없었습니다. 다음 수레가 습관성에 의하여 처음 수레를 따라 갑니다. 

[존자] 대왕이여, 안식과 의식에 있어서도 꼭 그러합니다. 



[대왕] 그러면 습숙(習熟)이 있기 때문에 안식이 생기는 곳에 의식도 생긴다는 것을 비유로 설명해 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부호술(符號術 또는 印術) 산술(算術), 목산(目算), 습자(習字)의 기술에 있어서 초보자는 처음에 서투르지만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세심한 주의와 연습에 의하여 숙달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습숙에 의하여 안식이 일어나는 곳에 의식도 일어납니다. 

존자는 그 밖에 청각이나 미각이나 후각이나 촉각들의 식별작용이 있는 곳에 마음의 식별 작용(意識)도 일어난다는 것을 같은 방법으로 설명했다. 다시 말하면 의식(통각)은 어느 경우에나 감각에 이어 일어나지만, 양자 사이에는 교제나 통신이 있어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언명했다. 

왕은 또 물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의식(통각)이 있는 곳에 언제나 감수도 있습니까. 

[존자] 그렇습니다. 의식이 일어나는 곳에는 접촉(觸)과 감수(受)와 표상(想)과 의향(思)과 성찰(省察)과 고찰(考察)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