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경전/밀린다 팡하

6. 개인의 존재의 형성력

실론섬 2015. 3. 29. 13:17

6. 개인의 존재의 형성력


왕은 물었다. 

[대왕] 점차로 생성됨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諸行)이 있습니까. 

[존자] 아닙니다. 형성력은 모두 점차로 생성합니다. 

[대왕]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대가 지금 앉아 있는 이 집은 갑자기 생겨난 것입니까. 

아닙니다. 존자여, 갑자기 생겨난 것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습니다. 이 집의 각 부분은 점차적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즉 집의 재목은 숲에서 나왔고, 진흙은 땅에서 나왔으며, 사람들의 노동에 의하여 이 집은 건축되었습니다. 

[존자] 대왕이여, 그와 같습니다.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諸行)은 하나도 없습니다. 형성력은 발전 과정에 의하여 생겨나는 것입니다. 


[대왕] 다시 한번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모든 나무와 식물은 씨알이 땅에 심어지고 점차로 자라고 무성하고 성장하여 꽃이나 열매를 맺습니다. 그것들은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 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존재하는 발전 과정에 의하여 생겨나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마찬가지로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이란 없습니다. 형성력은 발전의 한 과정에 의하여 생겨납니다. 


[대왕] 또,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옹기장이(陶工)는 땅 속에서 진흙을 파 가지고 여러가지 옹기를 만듭니다. 그 옹기들은 형성함이 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오, 현재 존재하는 발전 과정을 거쳐 생겨난 것입니다. 대왕이여, 마찬가지로,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이란 없습니다. 형성력은 발전 과정을 거쳐 생겨납니다. 


[대왕] 또,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가령 만돌린에 줄 받침과 가죽과 빈 공간이 없고, 몸체(器體)와 목(頸部)과 줄과 활이 없고, 또 그것을 타는 사람의 알맞은 연주가 없다면 음악이 되겠습니까. 

[대왕] 안 됩니다. 존자여. 

[존자] 그러한 모든 것이 있다면 소리가 나겠습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물론입니다. 

[존자] 대왕이여, 꼭 그와 같습니다.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이란 없습니다. 형성력은 발전 과정을 거쳐 생겨납니다. 


[대왕] 또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가령 불을 일으키는 막대(鑽木)와, 비비 돌리는 막대(小鑽木)와, 돌리는 막대의 줄과, 매트릭스(上鑽木)와, 부시깃(火絨)이 없으며, 또 사람의 불을 일으키기에 적합한 노력이 없다면 불이 일어나겠습니까. 

[대왕] 안 납니다. 

[존자] 그 모든 조건이 구비된다면 불이 일어나겠습니까. 

[대왕] 일어납니다. 

[존자] 대왕이여, 꼭 그와 같습니다.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이란 없습니다. 형성력은 발전 과정을 거쳐 생겨납니다. 


[대왕] 비유를 더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가령 불을 일으키는 돋보기와 태양열과 말린 쇠똥이 없다면, 불이 일어날 수 있겠습니까. 

[대왕] 안 납니다. 

[존자] 그러나, 그러한 모든 것이 구비되면 불을 일으킬 수 있겠습니까, 없겠습니까. 

[대왕]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존자] 대왕이여, 꼭 그와 같습니다.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은 없습니다. 형성력은 발전과정을 거쳐 생겨납니다. 


[대왕] 또 하나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가령 거울도 광선도 없으며 거울 앞에 오는 얼굴이 없다면 얼굴 모습(相)이 나타나겠습니까. 

[대왕] 안 나타납니다. 

[존자] 그러나, 그러한 것들이 주어진다면 얼굴 모습이 거울에 비치겠습니까. 

[대왕] 얼굴 모습이 거울에 비칩니다.

[존자] 대왕이여, 꼭 그와 같습니다. 점차적인 생성이 없이 생겨나는 형성력은 없습니다. 형성력은 발전의 한 과정에 의하여 생겨납니다. 

[대왕]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