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역 아함경/중아함경

046. 참괴경

실론섬 2015. 7. 8. 18:01

046) 참괴경 제 5 ㉻ [초 1일송]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을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에 계셨다. 

그곳에서 존자 사리자가 여러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벗들이여, 만일 비구가 제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남에 대한 부끄러움이 없으면 곧 사랑과 공경을 해칩니다. 만약 사랑과 공경이 없으면 믿음을 해치고, 만약 믿음이 없으면 바른 생각을 해치며, 만약 바른 생각이 없으면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를 해치고, 만약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가 없으면 모든 감각기관의 보호와 계율의 보호 뉘우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과 해탈을 해치며, 만약 해탈이 없으면 열반을 해칩니다.

  

비구들이여, 비유하면 마치 나무와 같나니, 만일 나무의 겉껍질을 해치면 속껍질이 성취되지 않고, 속껍질이 성취되지 않으면 줄기 마디 가지 잎 꽃 열매가 다 성취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벗들이여,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비구도 또한 그와 같아서 만약 제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남에 대한 부끄러움이 없으면 곧 사랑과 공경을 해치고, 만약 사랑과 공경이 없으면 믿음을 해치고, 만약 믿음이 없으면 바른 생각을 해치고, 만약 바른 생각이 없으면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를 해치며, 만약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가 없으면 모든 감각기관의 보호와 계율의 보호 뉘우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과 해탈을 해치고, 만약 해탈이 없으면 열반을 해칩니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제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남에 대한 부끄러움이 있으면 사랑과 공경을 익히고, 만약 사랑과 공경이 있으면 믿음을 익히며, 만약 믿음이 있으면 바른 생각을 익히고, 만약 바른 생각이 있으면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를 익히며, 만약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가 있으면 모든 감각기관의 보호와 계율의 보호 뉘우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과 해탈을 익히고, 만약 해탈이 있으면 열반을 익힐 것입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비유하면 마치 저 나무와 같나니, 만일 나무의 겉껍질을 해치지 않으면 속껍질이 성취되고, 속껍질이 성취되면 줄기 마디 가지 잎 꽃 열매가 다 왕성하게 됩니다. 벗들이여,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비구도 또한 그와 같아서 만일 제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남에 대한 부끄러움이 있으면 곧 사랑과 공경을 익히고, 만약 사랑과 공경이 있으면 믿음을 익히며, 만약 믿음이 있으면 바른 생각을 익히고, 만약 바른 생각이 있으면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를 익히며, 만약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가 있으면 모든 감각기관의 보호와 계율의 보호 뉘우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과 해탈을 익히며, 만일 해탈이 있으면 곧 열반을 익히게 됩니다."

  

존자 사리자가 이렇게 말하자, 여러 비구들은 그의 말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한역 아함경 > 중아함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8. 계경  (0) 2015.07.09
047. 계경(戒經)  (0) 2015.07.09
045. 참괴경(慙愧經)   (0) 2015.07.08
044. 염경(念經)   (0) 2015.07.08
043. 불사경(不思經)   (0) 2015.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