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49상윳따 - 제3장 힘쓰는 일 품(SN49:23-SN49:34. Balakaraṇīya-vagga)

실론섬 2014. 8. 23. 21:41

제3장 힘쓰는 일 품
Balakaraṇīya-vagga

balakaraṇīyādisuttadvādasakaṃ (SN 49.23-34-힘 경 등 12개)
673-684.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어떤 일이든 힘쓰는 일들을 할 때는 모두 반드시 땅을 의지하고 땅에 확고하게 서서 힘쓰는 일들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익히고 행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익히고 행하는가?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삿되고 선하지 않는 법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비구는 이미 생겨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 법을 생겨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비구는 이미 생겨난 선한 법을 바로 세우고, 혼란스럽지 않게 하며, 증장하고, 풍성케 하며, 닦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행한다.”

 

 

[본품의 12개 경들은 「도 상윳따」 「힘쓰는 일 품」 12개 경들과 같은 방법으로 펼쳐야 함.]

 

 

제3장 힘쓰는 일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