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49상윳따 - 제5장 폭류 품(SN49:45-SN49:54. Ogha-vagga)

실론섬 2014. 8. 23. 22:48

제5장 거친 흐름(폭류) 품
Ogha-vagga

 

oghādisuttadasakaṃ (SN 49.45-54-폭류 경 등 10개)
695-704. “비구들이여, 네 가지 폭류(거친 흐름)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감각적 쾌락에 의한 폭류, 존재에 의한 폭류(있음에 의한 폭류), 견해에 의한 폭류, 무명에 의한 폭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폭류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폭류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한다. 
그러면 어떤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삿되고 선하지 않는 법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생겨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 법을 생겨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생겨난 선한 법을 바로 세우고, 혼란스럽지 않게 하며, 증장하고, 풍성케 하며, 닦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폭류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본품의 10개 경들은 「도 상윳따」 「폭류 품」의 10개 경들처럼 펼쳐야 함.]

 

 

 

제5장 폭류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