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50상윳따 - 힘 상윳따(Bala-saṁyutta) - 제1장 강가 강의 반복(SN50:1-SN50:12. Gaṅgāpeyyāla)

실론섬 2014. 8. 23. 23:15

제50상윳따(S50) 힘 상윳따

Bala-saṁyutta

 

제1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āpeyyāla

 

pathamapācīnaninnasuttaṃ (SN 50.1-동쪽으로 흐름 경1)
705-716.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 지혜의 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본품의 12개 경들은 「도 상윳따」 첫 번째 강가 강의 반복의 12개 경들과 같은 형태로 펼쳐야 함.」

목록-동쪽으로 흐름 6개 경, 바다 6개 경.

 

*본 상윳따의 주제인 다섯 가지 힘(오력.五力.panca-bala)의 내용은 본서 기능 상윳따(SN48)의 주제인 다섯 가지 기능(근.根.panc-indriya)과 같다. 이미 본서 사께따 경(S48.43)에서 세존께서는 "믿음의 기능이 곧 믿음의 힘이고, 믿음의 힘이 곧 믿음의 기능이다. 정진의 기능이 ... 지혜의 기능이 곧 지혜의 힘이고, 지혜의 힘이 곧 지혜의 기능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러한 말씀은 기능들과 힘들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점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되고, 기능들과 힘들은 단지 다른 두 각도에서 같은 요소들을 쳐다보는 차이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된다.
주석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확신을 특징으로 하는 것에 대해서 통제를 한다는 뜻에서 '믿음의 기능'이라 하고, 불신(assaddhiya)에 의해서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믿음의 힘'이라고 한다. 나머지들은 각각 분발(paggaha)과 확립(upatthana)과 산란하지 않음(avikkhepa)과 꿰뚫어 앎(pajanana)을 특징으로 하는 것에 대해서 통제를 한다는 띃ㅅ에서 '기능'이 되고, 각각 게으름과 마음챙김을 놓아버림과 산란함과 무명에 의해서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 '힘'이 된다고 알아야 한다.(SA.iii.247)

 

 

제1장 강가 강의 반복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