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경전/밀린다 팡하

3. 장로의 엄숙한 약속

실론섬 2015. 3. 13. 17:06



3. 장로의 엄숙한 약속


-대화를 성립시키는 근거- 


왕은 말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나와 다시 대론하시겠습니까. 

[존자] 대왕이여, 만일 현자(賢者)로서 대론을 원한다면, 나는 그대와 대론하겠습니다. 그러나, 만일 왕자(王者)로서 대론을 원한다면, 나는 그대와 대론하지 않겠습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현자로서 대론한다 함은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존자] 대왕이여, 대체로 현자의 대론에 있어서는 문제가 해명되고 해설되고 비판받고 수정받고 반박(反駁)받지만, 그러나, 그것으로 성내는 일이 없습니다. 대왕이여, 현자는 진정 이렇게 대론합니다. 

[대왕] 또 왕자로서 대론한다 함은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존자] 대왕이여, 왕자들은 대개 대론에 있어서 한 가지 일을 주장하고 한 가지 점만을 밀고 나가며, 만일 그 일과 그 점을 따르지 않으면 `이 사람에게는 이러 이러한 벌을 주어라'고 명령합니다. 대왕이여, 왕자는 바로 이렇게 대론합니다. 

[대왕] 좋습니다. 나는 왕자로서가 아니라 현자로서 대론하겠습니다. 존자께서는 마치 비구나 사미나 신도나 원정(園丁)과 대론하는 것처럼 마음놓고 거리낌없이 자유롭게 대론해 주십시오. 조금도 염려 마시길 바랍니다. 

[존자] 대왕이여, 좋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는 동의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질문하겠습니다. 

[존자] 대왕이여, 말씀해 보십시오. 

[대왕] 존자여, 나는 이미 질문했습니다. 

[존자] 대왕이여, 벌써 해답하였습니다. 

[대왕] 그대는 무엇을 대답하였습니까. 

[존자] 대왕이여, 그렇다면 무엇에 대하여 물었습니까. 


밀린다 왕은 이렇게 생각했다. 

`이 비구는 위대한 현자다. 정말 나와 대론할 수 있다. 나는 그에게 물을 것이 많다. 그에게 모든 것을 묻기 전에 해는 서쪽으로 질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내일 궁정(宮廷)에서 대론함이 좋을 것이다.' 

그래서 왕은 데바만티야에게 말했다. 

데바만티야야, 너는 존자에게 왕과의 대론은 내일 궁정에서 하자고 알려라. 

밀린다 왕은 나아가세나 존자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말에 올라 `나아가세나, 나아가세나'를 외우면서 사라졌다. 

데바만티야는 나아가세나 존자에게 그 전갈을 아뢰었다. 나아가세나 존자는 그 제의(提議)를 즐겁게 받아드렸다. 


다음날 아침 일찍 데바만티야와 아난타카아야와 만쿠라와 삽바딘나는 밀린다 왕에게 가 이렇게 아뢰었다. 

대왕이여, 나아가세나 존자가 오늘 오십니까. 

그렇다, 그 분은 오늘 오실 것이다. 

그 분은 얼마나 많은 비구들과 오십니까. 

그 분이 원하는 만큼 많은 비구들과 함께 오실 것이다. 

삽바딘나는 왕에게 말했다. 

그 분더러 열 사람의 비구와 함께 오시라고 하십시요. 

왕은 삽바딘나에게 다시 말했다. 

모든 준비는 다 되었다. 몇 사람이든 그 분이 원하는 만큼 많은 비구와 함께 오시라고 하라. 

삽바딘나는 왕에게 거듭 말했다. 

그 분더러 열 사람의 비구와 함께 오시라고 하십시요. 

만반 준비가 되어 있다. 너에게 거듭 말하노니, 몇 사람이든 그 분이 원하는 만큼 많은 비구와 함께 오시라고 하라. 삽바딘나는 나의 뜻을 어기고 사람 수를 제한하려고 하는구나. 그렇게 되면 내가 비구들에게 음식을 공양할 수가 없는 것으로 그 분은 생각하지 않겠는가. 

이 말을 듣고 삽바딘나는 무안해 했다.

'대승경전 > 밀린다 팡하 '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출가의 목적   (0) 2015.03.13
4. 아난타카야의 영혼에 관한 문답  (0) 2015.03.13
2. 나이에 관한 문답  (0) 2015.03.13
1장 - 1. 이름에 관한 문답   (0) 2015.03.13
서장(序章)  (0) 2015.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