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역 아함경/중아함경

055. 열반경(涅槃經)

실론섬 2015. 7. 18. 05:23

055. 열반경(涅槃經) 제 14 [초 1일송]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세존께서 사위국에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에 계셨다. 

그곳에서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열반(涅槃)에는 발생원인[習]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열반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해탈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해탈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해탈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욕심이 없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욕심이 없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욕심이 없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싫어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싫어함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싫어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선정[定]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선정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선정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안락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안락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안락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쉼[止]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쉼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쉼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기쁨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기쁨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기쁨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즐거움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즐거움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즐거움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후회하지 않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후회하지 않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후회하지 않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계를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계율을 보호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계율을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사유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바른 사유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사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믿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믿음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믿음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괴로움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괴로움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괴로움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늙음과 죽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늙음과 죽음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늙음과 죽음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생(生)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생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생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유(有)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유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수(受)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수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수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애(愛)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애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각(覺 : 取)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각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각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갱락(更樂 : 觸)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갱락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갱락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6처(處)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6처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6처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명색(名色)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명색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명색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식(識)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식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식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행(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행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행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무명(無明)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이것은 이른바 무명을 연(緣)하여 행(行)이 있고, 행을 연하여 식(識)이 있으며, 식을 연하여 명색(名色)이 있고, 명색을 연하여 6처(處)가 있으며, 6처를 연하여 갱락(更樂)이 있고, 갱락을 연하여 각(覺)이 있으며, 각을 연하여 애(愛)가 있고, 애를 연하여 수(受)가 있으며, 수를 연하여 유(有)가 있고, 유를 연하여 태어남[生]이 있으며, 태어남을 연하여 늙음[老]과 죽음[死]이 있고, 늙음과 죽음을 연하여 고통[苦]이 있느니라. 고통을 연하여 믿음[信]이 있으며, 믿음을 연하여 바른 사유[正思惟]가 있고, 바른 사유를 연하여 바른 생각[正念]과 바른 지혜[正智]가 있으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를 연하여 모든 감각기관[根]을 보호하고,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을 연하여 계[戒]를 보호하며, 계를 보호하는 것을 연하여 뉘우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 실다운 소견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 해탈이 있다는 것이니, 해탈을 연하여 열반을 얻느니라."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한역 아함경 > 중아함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7. 즉위비구설경(卽爲比丘說經)   (0) 2015.07.18
056. 미혜경(彌醯經)  (0) 2015.07.18
054. 진지경(盡智經)   (0) 2015.07.18
053. 식경  (0) 2015.07.09
052. 식경(食經)  (0) 2015.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