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앙굿따라 니까야

둘의 모음 - 9. 법 품(Dhamma-vagga. AN2.88-98)

실론섬 2014. 6. 10. 02:11

9. dhammavaggo (AN 2.88-98 – 법(法) 품)

 

88.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지혜에 의한 해탈[慧解脫]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89.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노력과 산만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0.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정신과 물질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1.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명지(明知)와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2.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존재에 대한 견해와 비존재에 대한 견해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존재에 대한 견해(bhava-ditthi)'와 '비존재에 대한 견해(vibhava-ditthi)'는 각각 상견과 단견을 뜻한다.(Ibid)

 

93.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뉘우칠 줄 아는 힘과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4.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뉘우칠줄 아는 힘과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5.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훈계를 받아들이지 않음과 나쁜 친구와 사귐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6.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훈계를 잘 받아들임과 좋은 친구와 사귐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7.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요소[界]에 대한 능숙함과 마음에 집중에 대한 능숙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98.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범계(犯戒)에 대한 능숙함과 범계에서 벗어남에 대한 능숙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범계에 대한 능숙함(a[attikusalata)'이란 '이것이 범계인가, 아닌가? 얼마만큼에 해당하는 범계인가?'등을 아는 것이다.(Ib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