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첫 번째 강가 강의 반복
Gaṅga-peyyāla (SN 45.62-66)
paṭhamapācīnaninnasuttaṃ (SN 45.62-동쪽으로 흐름(굽음) 경1)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실천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열반으로 굽게 되고 열반으로 경사지게 되고 열반으로 이끌리게 되는가)?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놓아버림)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말(언어)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생계(삶)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dutiyādipācīnaninnasuttacatukkaṃ (SN 45.63-동쪽으로 흐름2 등 네 개의 경)
2-5.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chaṭṭhapācīnaninnasuttaṃ (SN 45.64-동쪽으로 흐름 경6)
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paṭhamasamuddaninnasuttaṃ (SN 45.65-바다로 흐름 경1)
1.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강가 강은 바다로 굽어 있고 바다로 경사져 있고 바다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dutiyādisamuddaninnasuttapañcakaṃ (SN 45.66-바다로 흐름2 등 다섯 개의 경)
2-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아찌라와따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사리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에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9장 첫 번째 강가 강의 반복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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