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45상윳따 - 제6장 태양의 반복 품(S45:44-S45:49. Suriya-peyyāla)

실론섬 2014. 6. 28. 12:44

제6장 태양의 반복 품
Suriya-peyyāla (SN 45.44-49)

 

kalyāṇamittasuttaṃ (SN 45.44-선우(善友) 경)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태양이 떠오를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조짐이) 된다. 여명(黎明)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이 비구에게 생길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선우[善友. 좋은 친구]가 있음이다. 


비구들이여, 선우(善友)가 있는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할 것이다(익힐 것이다).’


그르면 비구들이여, 선우가 있는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바른 말(언어)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삶)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선우가 있는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한다(익힌다).”

 

sīlasampadādisuttapañcakaṃ (SN 45.45-계의 구족 등 다섯 개의 경)

2-6. “비구들이여, 태양이 떠오를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여명(黎明)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이 비구에게 생길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계(戒)를 갖춤이다. 비구들이여, 계를 갖춘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열의의 갖춤 ··· 자신의 갖춤 ··· 견해를 갖춤 ··· 불방일을 갖춤 ···

 

*'계의 갖춤(sila-sampada)'이란 네 가지 청정한 계를 말한다.
'열의의 갖춤(chanda-sampada)'이란 유익함을 행하고자 하는 열의를 말한다.
'자신의 갖춤(atta-sampada)'이란 마음을 갖춤(sampanna-sampatti)을 말한다.
'견해의 갖춤(ditthi-sampada)'이란 지혜의 성취를 말한다.
'불방일의 갖춤(appamada-sampada)'이란 [진리를 꿰뚫는] 능력을 가진 불방일을 성취함을 말한다.

 

yonisomanasikārasampadāsuttaṃ (SN 45.46-이치에 맞게 마음냄 경)

7. "비구들이여, 태양이 떠 를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여명(黎明)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이 비구에게 생길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이치에 맞게 마음냄의 갖춤(여리작의.如理作意)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할 것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른 말(언어)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삶)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뎗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한다.”

 

kalyāṇamittasuttaṃ (SN 45.47-선우 경)

1. “비구들이여, 태양이 떠오를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여명(黎明)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이 비구에게 생길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선우[善友]가 있음이다. 


비구들이여, 선우가 있는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할 것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선우가 있는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완성이고) 성냄의 길들임(제어)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른 말(언어)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삶)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완성인) 바른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선우가 있는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한다."

 

sīlasampadādisuttapañcakaṃ (SN 45.48-계의 구족 등 다섯 개의 경)

2-6. “비구들이여, 태양이 떠오를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여명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이 비구에게 생길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계의 갖춤이다. 비구들이여, 계를 갖춘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열의의 갖춤 ··· 자신의 갖춤 ··· 견해를 갖춤 ··· 불방일을 갖춤 ···  

 

yonisomanasikārasampadāsuttaṃ (SN 45.49-이치에 맞게 마음냄 경)

7. "비구들이여, 태양이 떠오를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여명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이 비구에게 생길 때는 이것이 앞서고 이것이 전조가 된다. 이치에 맞게 마음냄이다.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할 것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바른 말(언어)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삶)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이렇게 성스러운 여덟 가지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한다."

 

 

제6장 태양의 반복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