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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5상윳따 - 제7장 첫 번째 하나의 법의 반복(S45:50-S45:55. Ekadhamma-peyyāla)

실론섬 2014. 6. 28. 13:59

제7장 첫 번째 하나의 법의 반복
Ekadhamma-peyyāla (SN 45.50-55)

kalyāṇamittasuttaṃ (SN 45.50-선우 경)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道)의 일어남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무엇이 하나의 법인가? 선우의 성품이다. 비구들이여, 선우인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할 것이다(익힐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선우인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른 말(언어)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삶)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선우인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한다.”

 

sīlasampadādisuttapañcakaṃ (SN 45.51-계의 구족 등 다섯 개의 경)

2-6.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의 일어남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무엇이 하나의 법인가? 계의 갖춤이다. ··· 열의의 갖춤이다. ··· 자신의 갖춤이다. ··· 견해의 갖춤이다. ··· 불방일의 갖춤이다. ···  

 

yonisomanasikārasampadāsuttaṃ (SN 45.52-이치에 맞게 마음냄 경)

7. “이치에 맞게 마음냄의 갖춤(구족)이다.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바른 말(언어)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삶)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한다.”

 

kalyāṇamittasuttaṃ (SN 45.53-선우 경)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의 일어남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무엇이 하나의 법인가? 선우의 성품이다비구들이여, 선우인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선우인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바른 말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선우인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한다.”

 

sīlasampadādisuttapañcakaṃ (SN 45.54-계의 구족 등 다섯 개의 경)

2-6.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의 일어남에 많은 도움이 된다. 무엇이 하나의 법인가? 계의 갖춤(구족)이다. ··· 열의의 갖춤이다. ··· 자신의 갖춤이다. ··· 견해의 갖춤이다. ··· 불방일의 갖춤이다. ···

 

yonisomanasikārasampadāsuttaṃ (SN 45.55-이치에 맞게 마음냄 경)

7. “이치에 맞게 마음냄의 갖춤이다.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바른 말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치에 맞게 마음냄을 갖춘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실천한다.”

 

 

제7장 첫 번째 하나의 법의 반복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