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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6상윳따 - 제9장 강가 강의 반복(SN46:77-SN46:81. Gaṅgā-peyyāla)

실론섬 2014. 7. 12. 01:19

제9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ā-peyyāla (SN 46.77-81)

 

paṭhamapācīnaninnasuttaṃ (SN 46.77-동쪽으로 흐름 경1)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dutiyādipācīnaninnasuttacatukkaṃ (SN 46.78-동쪽으로 흐름2 등 네 개의 경)
2-5.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chaṭṭhapācīnaninnasuttaṃ (SN 46.79-동쪽으로 흐름 경6)
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paṭhamasamuddaninnasuttaṃ (SN 46.80-바다로 흐름 경1)
1.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dutiyādisamuddaninnasuttapañcakaṃ (SN 46.81-바다로 흐름2 등 다섯 개의 경)

2-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아찌라와따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사리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에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9장 강가 강의 반복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