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46상윳따 - 제7장 들숨.날숨 품(SN46:57-SN46:66. Ānāpāna-vagga)

실론섬 2014. 7. 10. 20:31

제7장 들숨.날숨 품
Ānāpāna-vagga (SN 46.57-66)

 

aṭṭhikamahapphalasuttaṃ (SN 46.57-해골-큰 결실 경)

238.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해골이 된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aññataraphalasuttaṃ (SN 46.57-어떤 결실 경) (2)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면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집착이 남아있을 때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 불환과]의 상태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집착이 남아있을 때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상태라는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집착이 남아있을 때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의 상태이다."

 

mahatthasuttaṃ (SN 46.57-큰 번영 경) (3)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
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yogakkhemasuttaṃ (SN 46.57-유가안온 경) (4)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열반)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saṃvegasuttaṃ (SN 46.57-해탈을 지향하는 열망 경) (5)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phāsuvihārasuttaṃ (SN 46.57-편히 머묾 경) (6)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해골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해골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puḷavakasuttaṃ (SN 46.58-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 경)

239.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일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벌레가 우글거리는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vinīlakasuttaṃ (SN 46.59-검푸른 것의 인식 경)

240.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검푸르게 변색된 모습에 대한)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검푸른 것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검푸른 것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

 

"비구들이여, 검푸른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검푸픈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검푸른 것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검푸른 것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검푸픈 것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vicchiddakasuttaṃ (SN 46.60-끊어진 것의 인식 경)

241.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절단되어 흩뿌려진 모습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끊어진 것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끊어진 것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끊어진 것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끊어진 것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끊어진 것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uddhumātakasuttaṃ (SN 46.61-부푼 것의 인식 경)

242.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부푼 것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부푼 것의 인식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부푼 것의 인식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부푼 것의 인식이 함께한 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구성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부푼 것의 인식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mettāsuttaṃ (SN 46.62-자애(慈) 경)

243. “비구들이여, 자애를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자애를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자애가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자애가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자애를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자애를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자애를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자애를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자애를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자애를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자애를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자애가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자애가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자애를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karuṇāsuttaṃ (SN 46.63-연민(悲) 경)

244. “비구들이여, 연민()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연민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연민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연민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연민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연민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연민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연민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연민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연민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연민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연민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연민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연민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muditāsuttaṃ (SN 46.64-기뻐함(喜) 경)

245. “비구들이여, 기뻐함(喜)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기뻐함이 함께한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기뻐함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기뻐함이 함께한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기뻐함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기뻐함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upekkhāsuttaṃ (SN 46.65-평정(捨) 경)
246. “비구들이여, 평정()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평정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평정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평정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평정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평정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평정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평정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평정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이 함께한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평정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평정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ānāpānasuttaṃ (SN 46.66-들숨.날숨 경)

247.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이 함께한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행할 때 두 가지 결실 중의 하나가 기대된다. ···"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번영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유가안온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해탈을 지향하는 큰 열망으로 인도된다. ···"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이 함께한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이 함께한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큰 편안한 머묾으로 인도된다.”


 
 
제7장 들숨.날숨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