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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7상윳따 - 제8장 힘쓰는 일 품(SN47:53. Balakaraṇīya-vagga)

실론섬 2014. 7. 27. 21:24

제8장 힘쓰는 일 품
Balakaraṇīya-vagga

 

balādisuttadvādasakaṃ (SN 47.53-힘 등 열 두개 경)

1.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에 의지하고, 땅에 확고히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씨앗이나 어떤 식물일지라도 성장하고 증장하고 성숙하게 되는 것은 모두 반드시 땅을 의지하고 땅에 확고하게 서서 그 씨앗이나 식물들이 성장하고 증장하고 성숙하게 되는 것과 같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산의 왕 히말라야를 의지하여 용들은 자신들의 몸을 키우고 힘을 얻게 된다. 그들은 거기서 몸을 키우고 힘을 얻은 뒤 작은 호수로 들어간다. 작은 호수에 들어간 뒤 다시 큰 호수에 들어간다. 큰 호수에 들어간 뒤 다시 작은 강에 들어간다. 작은 강에 들어간 뒤 다시 큰 강에 들어간다. 큰 강에 들어간 뒤 다시 바다와 대해에 들어간다. 그들은 거기서 그 몸으로 위대함과 충만함을 성취한다.

 

4.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나무가 동쪽으로 굽어 있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기울어졌다. 이 나무의 밑둥을 자르면 어떤 쪽으로 넘어지겠는가?”
“세존이시여, 그것이 굽었고 향하고 기울어진 쪽으로 넘어질 것입니다.”

 

5.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항아리를 거꾸로 하게 되면 물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는 것과 같다.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지 않게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지 않게 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지 않게 된다.

 

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밭벼나 보리의 껍질이 바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을 때 손이나 발에 밟히면 그것이 손이나 발을 찔러 손이나 발에 피를 내게 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껍질이 바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견해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길의 닦음을 통해 ‘무명을 부술 것이다, 명지를 일으킬 것이다, 열반을 실현할 것이다.’라고 한다면 그것은 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바르게 향한 견해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견해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길의 닦음을 통해 무명을 부수고 명지를 일으키고 열반을 실현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견해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길의 닦음을 통해 무명을 부수고 명지를 일으키고 열반을 실현한다.

 

7.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허공 중에는 갖가지 바람이 불고 있다. 동에서 불어오는 바람, 서에서 불어오는 바람, 북에서 불어오는 바람, 남에서 불어오는 바람, 먼지 섞인 바람, 먼지 없는 바람, 더운 바람, 찬 바람, 부드러운 바람, 거센 바람들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성취하게 되고,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을 성취하게 되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四如意足]을 닦아서 성취하게 되고, 다섯 가지 근[五根]을 성취하게 되고, 다섯 가지 힘[五力]을 성취하게 되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七覺支]를 성취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여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을 성취하게 되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성취하게 되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을 성취하게 되고, 다섯 가지 근을 성취하게 되고, 다섯 가지 힘[五力]을 닦아서 성취하게 되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성취하게 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을 성취하게 되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성취하게 되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을 성취하게 되고, 다섯 가지 근을 성취하게 되고, 다섯 가지 힘을 성취하게 되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성취하게 된다. 
  

8.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무더운 여름의 마지막 달에 뜨거운 먼지덩이들이 소용돌이치고 있는데 때 아닌 큰 먹구름이 몰려들어 비를 내려서 그 자리에서 그것을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9.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생겨 난 큰 구름을 큰 바람이 불어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는 이미 일어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이미 일어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는 이미 일어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10.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돛대와 밧줄을 장착하여 바다로 항해하는 배가 육 개월 동안 항해한 뒤 겨울철에 해안에 닿는다 하자. 그러면 그 밧줄들은 바람과 햇볕으로 약해지고 다시 우기에 많은 비에 젖으면 쉽게 푸석푸석해질 것이고 썩어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의 열 가지 족쇄는 쉽게 푸석푸석해지고 썩어 버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의 열가지 족쇄는 쉽게 푸석푸석해지고 썩어 버리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그의 열 가지 족쇄는 쉽게 푸석푸석해지고 썩어 버린다.
 

11.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객사에는 동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하고, 서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하고, 북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하고, 남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한다. 끄샤드리야 사람들이 와서 묵기도 하고, 바라문들이 와서 묵기도 하고, 와야사들이 와서 묵기도 하고, 수드라들이 와서 묵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면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게 된다. 완전한 지혜로 버려야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버리게 된다. 완전한 지혜로 실현해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실현하게 된다. 완전한 지혜로 닦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닦게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인가?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오취온.五取蘊]이다. 어떤 것이 다섯인가? 물질적 요소(色.색)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감수작용(受.수)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지각작용(想.상)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형성작용(行.행)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식별작용(識.식)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완전한 지혜로 버려야 하는 법들인가? 무명과 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버려야 하는 법들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완전한 지혜로 실현해야 하는 법들인가? 명지와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실현해야 하는 법들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완전한 지혜로 닦아야 하는 법들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닦아야 하는 법들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행할 때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게 되고, 완전한 지혜로 버려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버리게 되며, 완전한 지혜로 실현해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실현하게 되고, 완전한 지혜로 닦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닦게 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행하면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게 된다. 완전한 지혜로 버려야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버리게 된다. 완전한 지혜로 실현해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실현하게 된다. 완전한 지혜로 닦아야 하는 법들을 최상의 지혜로 닦게 된다."

 

1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우리는 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입니까? 세존이시여,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하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많은 무리와 사람들은 분명 지치고 고생만 할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고 있는데 왕이나 왕의 대신들이나 친구들이나 동료들이나 친지들이나 혈육들이 그 비구로 하여금 재물을 가져가도록 초청하여 말하기를, ‘이리 오시오. 왜 이 가사가 그대를 짓누르도록 내버려둡니까? 왜 머리를 깎고 발우를 들고 돌아다닙니까? 오십시오.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와서 재물을 즐기고 공덕을 지으시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 비구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가 청정범행을 버리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란 있지 않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서 몸을 따라가며(이어 보면서)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세간에 관련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느낌에서 ··· 마음에서 ··· 법에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문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닌 비구는,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닦고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을 많이 익히고 행한다." 

 

 

 

여덟 번째 힘쓰는 일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