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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0주제 - 제10장 폭류 품(SN50:100-SN50:109. Ogha-vagga)

실론섬 2014. 8. 25. 16:49

제10장 폭류 품
Ogha-vagga


ghasuttaṃ (SN 50.100-폭류 경)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폭류(暴流)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감각적 쾌락에 의한 폭류, 존재에 의한 폭류, 견해에 의한 폭류, 무명에 의한 폭류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폭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거친 흐름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거친 흐름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yogasuttaṃ (SN 50.101-속박 경)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속박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감각적 쾌락의 속박, 존재의 속박, 견해의 속박, 무명의 속박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속박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속박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거친 속박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upādānasuttaṃ (SN 50.102-집착 경)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집착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 견해에 대한 집착, 삿된 계율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자아의 교리(有身見) 대한 집착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집착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집착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집착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ganthasuttaṃ (SN 50.103-매듭 경)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매듭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간탐의 몸의 매듭, 성냄의 몸의 매듭, 삿된 계율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몸의 매듭, 이것만이 진리라고 고집하는 몸의 매듭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매듭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매듭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메듭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anusayasuttaṃ (SN 50.104-잠재성향 경)
비구들이여, 이런 일곱 가지 잠재성향이 있다. 무엇이 일곱인가? 감각적 쾌락의 잠재성향, 성냄의 잠재성향, 교만의 잠재성향, 견해의 잠재성향, 의심의 잠재성향, 존재에 대한 탐욕의 잠재성향, 무명의 잠재성향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일곱 가지 잠재성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잠재적 성향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잠재적 성향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kāmaguṇasuttaṃ (SN 50.105-감각적 쾌락에 묶인 것 경)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에 묶인 것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 불러일으키고 환락을 야기하기 마련인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들 ···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 ···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 ··· 혀로 인식되는 맛들 ···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 환락을 야기하기 마렴인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에 묶인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에 묶인 것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에 묶인 것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nīvaraṇasuttaṃ (SN 50.106-장애 경)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장애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장애, 성냄의 장애, 해태.혼침(혼침과 졸음)의 장애, 들뜸.후회(들뜸)의 장애, 의심의 장애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다섯 가지 장애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upādānakkhandhasuttaṃ (SN 50.107-오취온(五取蘊) 경)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五取蘊.오취온]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물질적 요소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감수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지각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형성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식별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온을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orambhāgiyasuttaṃ (SN 50.108-낮은 단계의 족쇄(하분결.下分結) 경)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五下分結]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유신견(有身見), 의심, 삿된 계율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 감각적 쾌락, 성냄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uddhambhāgiyasuttaṃ (SN 50.109-높은 단계의 족쇄(상분결.上分結) 경)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五上分結]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색계에 대한 탐욕, 무색계에 대한 탐욕, 교만, 들뜸, 무명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그러면 어떤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 정진의 힘을 닦는다. ···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 삼매의 힘을 닦는다. ··· 지혜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를 철저하게 알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힘을 닦아야 한다.

완전하게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다해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끊기 위해서는 ···

 

 

제10장 폭류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