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앙굿따라 니까야

아홉의 모음 - 8. 바른 노력 품(Sammappadhāna-vagga. AN9.73-74-82)

실론섬 2014. 8. 27. 21:45

제8장 바른 노력 품 Sammappadhāna-vagga(AN 9.73-82)

 

sikkhādubbalyasuttaṃ (AN 9.73-닦음을 나약하게 함 경)
73.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의 닦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생명을 해치는 행위,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 거짓을 말하는 행위, 술과 발효액 등 취하게 하는 것으로 인한 방일한 머묾이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의 닦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닦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이러한 다섯 가지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을 닦아야 한다. 어떤 네 가지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생겨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 법을 생겨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생겨난 선한 법을 바로 세우고, 혼란스럽지 않게 하며, 증장하고, 풍성케 하며 닦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닦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74-81. (yathā satipaṭṭhānavagge tathā sammappadhānavasena vitthāretabbā.)

(마음챙김의 확립 품처럼 바른 노력의 방법으로 펼쳐야 함)

 

cetasovinibandhasuttaṃ (AN 9.82-심(心)의 속박 경)

82.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감각적 쾌락에 대해 탐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 이것이,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을 닦아야 한다. 어떤 네 가지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생겨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 법을 생겨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생겨난 선한 법을 바로 세우고, 혼란스럽지 않게 하며, 증장하고, 풍성케 하며 닦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러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제8장 바른 노력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