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앙굿따라 니까야

아홉의 모음 - 10. 탐욕의 반복 품(rāgapeyyālaṃ. AN9.93-113-432)

실론섬 2014. 8. 28. 13:35

제10장 탐욕의 반복 품 rāgapeyyālaṃ (AN 9.93-113-432)

93. “비구들이여, 탐욕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아홉인가?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대해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즐길 것(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의 사라짐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아홉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94. "비구들이여, 탐욕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아홉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공무변처, 식무변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상수멸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아홉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95-112. "비구들이여, 탐욕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 ···  철저히 알기 위해서 ··· 떠나기 위해서는 ··· 버리기 위해서는 ··· 부수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포기하기 위해서는 ···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 소멸하기 위해서는 ···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무집착하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익히고 닦아야 한다.

113-432. “비구들이여, 성냄을 … 어리석음을 … 분노를 … 원한을 … 위선을 … 앙심을(무자비) … 질투를 … 인색을 … 속임을 … 사기를 … 완고함을 … 격정을 … 교만을 … 거만을 … 자만을 … 방일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는 …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떠나기 위해서는 … 버리기 위해서는 … 부수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포기하기 위해서는 …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 소멸하기 위해서는 …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 무집착하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익히고 닦아야 한다.

 

*1) 완전히 알기 위해서, 철저히 알기 위해서, 완전히 떠나기 위해서, 버리기 위해서, 부서지게 하기 위해서, 포기하기 위해서,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 소멸하기 위해서,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 무집착하기 위해서.
2) 탐냄, 성냄, 어리석음, 분노, 원한, 위선, 무자비, 질투, 인색, 속임, 사기(못된 꾀), 완고함, 격정, 교만, 거만, 자만, 방일(부주의)

 

 

아홉의 모음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