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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6상윳따 - 제6장 관통 품(SN56:51-SN56:60. Abhisamaya-vagga)

실론섬 2014. 9. 7. 15:45

제6장 관통(명료한 앎) 품
Abhisamaya-vagga

 

nakhasikhasuttaṃ (SN 56.51-손톱 끝 경)

1121. 세존께서는 손톱 위에 작은 흙을 올려놓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 손톱 위에 올려놓은 작은 흙과 저 대지 가운데 어떤 것이 더 큰가?”라고.
“세존이시여, 오직 저 대지가 더 큽니다.
세존의 손톱 위에 올려놓은 작은 흙은 하잘것 없습니다(아주 작습니다). 세존의 손톱 위에 올려놓은 작은 흙은 대지에 비교하여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관통(명료한 앎)을 갖춘 성스러운 제자에게 소멸하고 사라진(해소된)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있는 괴로움은 하잘것 없다. 최대 일곱 생만이 더 남아있다는 것은 예전에 소멸하고 사라진 괴로움 무더기와 비교하여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는 ‘이것이 괴로움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것이 괴로움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pokkharaṇīsuttaṃ (SN 56.52-호수 경)
1122.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50요자나 길이와 50요자나의 너비와 50요자나의 깊이를 가진 호수가 물이 넘칠 만큼 가득차서 까마귀가 마실 수 있다. 거기에서 어떤 사람이 꾸사 풀잎으로 물을 퍼낼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꾸사 풀잎으로 퍼낸 물과 호숫물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호숫물이 더 많고, 꾸사 풀잎으로 퍼낸 물은 하잘것 없습니다. 꾸사 풀잎으로 퍼낸 물은 호숫물과 비교하여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관통(명료한 앎)을 갖춘 성스러운 제자에게 소멸하고 사라진(해소된)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있는 괴로움은 하잘것 없다. 최대 일곱 생만이 더 남아있다는 것은 예전에 소멸하고 사라진 고히로움 무더기와 비교하여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는 ‘이것이 괴로움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것이 괴로움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pathamasambhejjasuttam (SN 56.53-합류하는 강물 경1)

1123.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강가와 야무나와 아찌라와띠와 사라부와 마히 같은 큰 강들이 합류하는 곳에서 사람이 두세 방울의 물을 퍼낼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두세 방울의 퍼낸 강물과 합류하는 강물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합류하는 강물이 더 많고, 두세 방울의 퍼낸 강물은 하잘것 없습니다. 두세 방울의 퍼낸 강물은 합류하는 강물과 비교하여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dutiyasambhejjasuttam (SN 56.54-합류하는 강물 경2)

1124.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강가와 야무나와 아찌라와띠와 사라부와 마히 같은 큰 강들이 만나서 합류하는 곳에서 그 강물이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져서 두세 방울의 강물만이 남아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합류한 뒤에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강물과 남아있는 두세 방울의 강물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합류한 뒤에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강물이 더 많고, 남아있는 두세 방울의 강물은 하잘것 없습니다. 남아있는 두세 방울의 강물은 합류한 뒤에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강물과 비교하여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pathamamahapathavīsuttam (SN 56.55-대지 경1)
1125.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대추씨만한 구슬 일곱 개를 대지 위에 놓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지 위에 놓은 대추씨만한 일곱 개의 구슬과 대지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대지가 더 많고, 대지 위에 놓은 대추씨만한 일곱 개의 구슬은 하잘것 없습니다. 대지 위에 놓은 대추씨만한 일곱 개의 구슬은 대지에 비교하면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dutiyamahapathavīsuttam (SN 56.56-대지 경2)
1126.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대지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져서 대추씨만한 구슬 일곱 개만이 남아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대지와 대추씨만한 일곱 개의 구슬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대지가 더 많고, 대추씨만한 일곱 개의 구슬은 하잘 것 없습니다. 대추씨만한 일곱 개의 구슬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대지에 비교하면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pathamamahasamuddasuttam (SN 56.57-대해(큰 바다) 경1)
1127.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대해로부터 두세 방울의 물을 퍼 올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두세 방울의 퍼 올린 물과 대해에 있는 물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대해에 있는 물이 더 많고, 두세 방울의 퍼 올린 물은 하잘것 없습니다. 두세 방울의 물은 대해의 물에 비교하면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dutiyamahasamuddasuttam (SN 56.58-대해 경2)
1128.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대해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져서 두세 방울의 물만이 남아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대해의 물과 남아있는 두세 방울의 물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대해의 물이 더 많고, 남아있는 두세 방울의 물은 하잘것 없습니다. 남아있는 두세 방울의 물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대해의 물에 비교하면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pathamapabbatupamasuttam (SN 56.59-산의 비유 경1)
1129.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산의 왕인 히말라야에 겨자씨만한 자갈 일곱 개를 놓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일곱 개의 겨자씨만한 자갈과 산의 왕인 히말라야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산의 왕인 히말라야가 더 많고, 일곱 개의 겨자씨만한 자갈은 하잘 것 없습니다. 일곱 개의 겨자씨만한 자갈은 산의 왕인 히말라야에 비교하면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dutiyapabbatupamasuttam (SN 56.60-산의 비유 경2)
1130.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산의 왕인 히말라야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져서 겨자씨만한 자갈 일곱 개만이 남아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산의 왕인 히말라야와 남아있는 일곱 개의 겨자씨만한 자갈 중에 어떤 것이 더 많은가?”

“세존이시여,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산의 왕 히말라야가 더 많고, 남아있는 일곱 개의 겨자씨만한 자갈은 하잘 것 없습니다. 남아있는 일곱 개의 겨자씨만한 자갈은 철저하게 소진되고 없어진 산의 왕 히말라야에 비교하면 헤아릴 것도 없고, 비교할 것도 없고,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견해를 갖추고 ···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닦아야 한다."

 

 

제6장 관통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