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마하박가(mahavagga) - 9. 길(道)에 관한 논의

실론섬 2014. 9. 12. 00:35

길에 관한 논의(maggakatha)

 

1-1. '길(道)'이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길인가?

흐름에 나아가는(예류도.預流道) 순간 봄(見)의 의미를 지닌 바른 견해(정견)는 삿된 견해를 끊이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함께 생겨나는 제법을 떠받들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1-2. 마음쏟음(現前解.현전해)의 의미를 지닌 바른 사유(정사유)는 삿된 사유를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함께 생겨나는 제법을 떠받들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1-3. 받아들임(攝受.섭수)의 의미를 지닌 바른 말(정어)은 삿된 말을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함께 생겨나는 제법을 떠받들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1-4. 일어남(等起.등기)의 의미를 지닌 바른 행위(정업)는 삿된 행위를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함께 생겨나는 제법을 떠받들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1-5. 청정을 의미를 지닌 바른 삶(정명)은 삿된 삶을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 정근의 의미를 지닌 바른 정진(정정진)은 삿된 정진을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 확립의 의미를 지닌 바른 마음챙김(정념)은 삿된 마음챙김을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바른 삼매(정정.正定)는 삿된 삼매를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함께 생겨나는 제법을 떠받들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2-1. 한번 돌아옴에 나아가는(일래도.一來道) 순간 봄(見)의 의미를 지닌 바른 견해(정견)는 ...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바른 삼매는 거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냄에 의한 얽매임, 성냄에 의한 얽매임, 거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냄의 잠재적 성향,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함께 생겨나는 제법을 떠받들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2-2. 돌아오지 않음에 나아가는(불환도.不還道) 순간 봄의 의미를 지닌 바른 견해는 ...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바른 삼매는 미세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냄에 의한 얽매임, 성냄에 의한 얽매임, 미세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냄의 잠재적 성향,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함께 생겨나는 제법을 떠받들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2-3. 아라한에 나아가는(아라한도.阿羅漢道) 순간 봄의 의미를 지닌 바른 견해는 ...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바른 삼매는 물질적 현상에 대한 탐냄,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음에 대한 탐냄, 교만, 들뜸, 무명, 교만의 잠재적 성향, 있음에 대한 탐냄의 잠재적 성향, 무명의 잠재적 성향을 끊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여러 번뇌를 소멸키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의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굳힘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마음의 청정을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넘어섬에 도달하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위를 꿰뚫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진리를 명료하게 알기 위한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소멸에 확고히 서는 길로서 원인의 의미를 지닌다.

3-1. 봄(見)의 길(道)은 바른 견해(정견)이다. 마음쏟음의 길은 바른 사유이다. 받아들임의 길은 바른 말이다. 일어남의 길은 바른 행위이다. 청정의 길은 바른 삶이다. 정근의 길은 바른 정진이다. 확립의 길은 바른 마음챙김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길은 바른 삼매이다. 확립의 길은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염각지.念覺支)이다. 고찰(簡擇.간택)의 길은 법에 대한 선별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택법각지. 擇法覺支)이다. 정근의 길은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精進覺支)이다. 두루함은 기쁜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희각지.喜覺支)이다. 평안의 길은 편안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경안각지.輕安覺支)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길은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이 요소(정각지.定覺支)이다. 믿음없음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 길은 믿음의 힘이다. 게으름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 길은 정진의 힘이다. 부주의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 길은 마음챙김의 힘이다. 들뜸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 길은 삼매의 힘이다. 무명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 길은 혜의 힘이다. 확신의 길은 믿음의 근이다. 정근의 길은 정진의 근이다. 확립의 길음 마음챙김의 근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길은 삼매의 근이다. 봄의 길은 혜의 근이다. 탁월함의 의미를 지닌 다섯 근은 길이다.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다섯 힘은 길이다.

3-2. 윤회로부터 나감의 의미를 지닌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길이다. 원인의 의미를 지닌 여덟의 바른 길은 길이다. 확립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은 길이다. 노력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바른 노력은 길이다. 성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는 길이다. 여실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거룩한 진리는 길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는 길이다. 따라가며 보는 법의 의미를 지닌 위빠싸나는 길이다. 한 맛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와 위빠싸나는 길이다. 어긋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짝을 이룸은 길이다.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은 길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마음의 청정은 길이다. 봄의 의 미를 지닌 견해의 청정은 길이다. 벗어남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길이다. 꿰뚫음의 의미를 지닌 밝음(明)은 길이다. 포기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길이다. 단절의 의미를 지닌 다해 없어짐에 관한 지혜는 길이다. 바램은 근본의 의미를 지닌 길이다. 마음냄은 일어남의 의미를 지닌 길이다. 닿음은 모음의 의미를 지닌 길이다. 느낌은 결합의 의미를 지닌 길이다. 삼매는 직접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지닌 길이다. 바른 마음챙김은 탁월함의 의미를 지닌 길이다. 혜는 그것의 위라는 의미를 지닌 길이다. 해탈은 견고의 의미를 지닌 길이다. 죽지 않음에 도달한 열반은 끝의 의미를 지닌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