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유가난다박가(yuganandhavagga) - 6. 분석적 통찰에 관한 논의

실론섬 2014. 9. 12. 01:40

분석적 통찰에 관한 논의(patisambhidakath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바라나시의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 머무셨다. 거기에서 세존쩨서는 다섯 무리의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출가자는 이와 같은 두 가지 극단을 멀리해야 한다. '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관련하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닉은 하천하고, 비천하고, 범속하고, 거룩하지 못하고, 이익이 되지 못하며, 자신에 대한 고행의 탐닉은 하천하고, 범속하고, 거룩하지 못하고, 이익이 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래는 이 두 가지 극단을 멀리하여 중도를 완전히 깨달은 바, 이러한 중도는 눈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고, 평안(寂靜.적정), 철저한 앎(證智.증지), 완전한 깨달음(正覺), 열반으로 이끈다.

비구들이여, 여래가 완전히 깨달은 바, 눈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고, 평안(寂靜.적정), 철저한 앎(證智.증지), 완전한 깨달음(正覺), 열반으로 이끈 중도란 무엇인가?

바로 이 여덟 가지 거룩한 길이다. 그것은 이와 같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삶,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이다. 실로 비구들이여, 여래는 이러한 중도를 완전히 깨달은 바, 이러한 중도는 눈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고, 평안(寂靜.적정), 철저한 앎(證智.증지), 완전한 깨달음(正覺), 열반으로 이끈다.   

 

2. 다시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고성제)가 있는 바, 태어남은 괴로움이며, 늙음도 괴로움이며, 병듦도 괴로움이며, 죽음도 괴로움이다. 사랑하지 않는 이와의 만남은 괴로움이며, 사랑하는 이와의 헤어짐도 괴로움이며,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이다. 요컨데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오취온)은 괴로움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고집성제)가 있다. 즉 내생을 있게 하는 갈애로서, 기쁨과 탐냄과 더불어 여기저기에서 즐거워하는 것으로 말하자면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있음에 대한 갈애, 있지 않음에 대한 갈애이다(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

다시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고멸성제)가 있다. 즉 갈애로부터의 남김 없는 탐냄의 떠남, 소멸, 포기, 버림, 해탈, 무집착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거룩한 진리(순고멸도성제)가 있다. 이것은 곧 여덟 가지 거룩한 길로, 말하자면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삶,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이다.  

 

3-1.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3-2.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진리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진리로서, 완전히 알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진리로서, 완전히 알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4-1. 비구들이여, 나는 이러한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 대해 세 겹의 반복(三轉)을 이루는 12가지 모습을 여실하게 알고 보아 청정하게 되지 못했던 한, 비구들이여, 나는 하늘(神)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브라흐마가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이 사는 인간의 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에 대해 위 없는 바른 깨달음을 완전히 깨달았노라고 공언하지 않았다.

비구들이여, 나는 실로 이렇게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 대해 세 겹의 반복을 이루는 12가지 모습을 열실하게 알고 보아 청정하게 된 후, 비구들이여, 나는 하늘(神)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브라흐마가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이 사는 인간의 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에 대해 위 없는 바른 깨달음을 완전히 깨달았노라고 공언하였다.

 

4-2. 다시 나에게 지혜(智)와 봄(見)이 생겼다. '나의 마음의 해탈은 동요됨이 없다. 이것이 최후의 태어남이며, 이 이후의 있음은 없노라'고.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다섯 무리의 비구들은 즐거워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다시, 이러한 설법이 설해질 때, 존자 꼰단냐에게 더러움이 없고, 때가 없는 법안(法眼)이 생겼다. '일어남(集)이 있는 모든 법은 그 일체가 소멸하는 법이다'고. 다시 세존께서 법의 바퀴를 굴리실 때, 땅에 거주하는 신(地神. bhumma deva)이 소리를 내었다. '바라나시의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서 세존께서 굴리신 이 법의 바퀴는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하늘(神)이나 마라나 브라흐마등 세간의 어느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다'고. 

 

4-3. 땅위에 거주하는 신들의 소리를 듣고, 짜뚜마하라지까데바(四天王.catumaharajika deva)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이 소리를 내었다. 짜뚜마하라지까데바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의 소리를 듣고, 따바띰따바띰사데바(三十三天.tavatimsa deva)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이 소리를 내었다. 따바띰따바띰사데바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의 소리를 듣고 야마데바(夜摩天.yama deva)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이 소리를 내었다. 야마데바에 속한 여러 신들의 소리를 듣고 뚜시따데바( .tusita deva)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이 소리를 내었다. 뚜시따데바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의 소리를 듣고 님마나라띠데바(化樂天.nimmanarati deva)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이 소리를 내었다. 님마나라띠데바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의 소리를 듣고 빠라님미따바사데바(他化自在天.paranimmitavasavatti deva)의 세계에 속한 여러 신들이 소리를 내었다. 빠라님미따바사데바에 속한 여러 신들의 소리를 듣고 밧띠데바(梵衆天.brahmakayika deva)에 속한 여러 신들이 소리를 내었다. '바라나시의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서 세존께서 굴리신 이 법의 바퀴는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하늘(神)이나 마라나 브라흐마등 세간의 어느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다'고. 

그러한 순간, 그러한 경각에, 그러한 잠깐의 사이에 소리는 브라흐마의 세계를 지나갔다. 그러자 일만 세계가 흔들리고 진동하고 심하게 요동하였다. 여러 하늘이 지닌 여러 하늘의 위엄을 넘어 무량하고 웅장한 빛이 세상에 명료하게 드러났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우다나(감흥어)로 말씀하셨다. '그대, 꼰단냐가 참으로 알았구나. 그대 꼰단냐가 참으로 알았구나'라고. 이렇게 해서 존자 꼰단냐는 '안냐꼰단냐'로 불리우게 되었다.

 

5-1. '이것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눈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見)의 의미에서이다.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는 의미에서이다. '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이다.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꿰뚫는다는 의미에서이다.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비춘다는 의미에서이다.

눈은 법이며, 지혜는 법이며, 혜는 법이며, 밝음은 법이며, 광명은 법이다. 이들 다섯 가지 법은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법에 대한 지혜는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5-2. 의미(義)로서 봄(見)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려진 것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아차림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꿰뚫음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비춤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의미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所緣)이며 영역(行境)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은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의미에 대한 지혜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다섯 가지 법을 드러내기 위해 기호(文)와 언어(語)와 어법(語法)이 있다. 다섯 가지 의미를 드러내고자 기호와 언어와 어법이 있다. 이들 10가지에 대한 언어가 곧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언어에 대한 지혜는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다섯 가지 법에 대한 지혜, 다섯 가지 의미에 관한 지혜, 10가지 언어에 관한 지혜, 이들 20가지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여러 표현에 대한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6-1. 다시 참으로 이와 같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비구들이여, 실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눈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見)의 의미에서이다.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는 의미에서이다. '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이다.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꿰뚫는다는 의미에서이다.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비춘다는 의미에서이다.

눈은 법이며, 지혜는 법이며, 혜는 법이며, 밝음은 법이며, 광명은 법이다. 이들 다섯 가지 법은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법에 대한 지혜는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6-2. 의미(義)로서 보는 것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려진 것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아차림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꿰뚫음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비춤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의미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은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의미에 대한 지혜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다섯 가지 법을 드러내기 위해 기호(文)와 언어(語)와 어법(語法)이 있다. 다섯 가지 의미를 드러내고자 기호와 언어와 어법이 있다. 이들 10가지에 대한 언어가 곧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언어에 대한 지혜는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다섯 가지 법에 대한 지혜, 다섯 가지 의미에 관한 지혜, 10가지 언어에 관한 지혜, 이들 20가지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여러 표현에 대한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거룩한 괴로움의 진리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7-1. 이러한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끊어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참으로 그것은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끊었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괴로움의 일어남의 거룩한 진리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7-2. 이러한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겪어 알아야 한다고 하는 ···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겪어 알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이러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거룩한 진리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 60가지 법, 60가지 의미, 120가지 언어, 240가지 지혜가 있다. 

8-1.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느낌(受)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마음(心)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8-2. '눈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見)의 의미에서이다.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는 의미에서이다. '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이다.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꿰뚫는다는 의미에서이다.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비춘다는 의미에서이다. 
눈은 법이며, 지혜는 법이며, 혜는 법이며, 밝음은 법이며, 광명은 법이다. 이들 다섯 가지 법은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법에 대한 지혜는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8-3. 의미(義)로서 보는 것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려진 것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아차림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꿰뚫음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비춤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의미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은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의미에 대한 지혜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다섯 가지 법을 드러내기 위해 기호(文)와 언어(語)와 어법(語法)이 있다. 다섯 가지 의미를 드러내고자 기호와 언어와 어법이 있다. 이들 10가지에 대한 언어가 곧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언어에 대한 지혜는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다섯 가지 법에 대한 지혜, 다섯 가지 의미에 관한 지혜, 10가지 언어에 관한 지혜, 이들 20가지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여러 표현에 대한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8-4.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아야 한다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마음챙김의 확립에 관련하여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느낌(受)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아야 한다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마음챙김의 확립에 관련하여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마음(心)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아야 한다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이러한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마음챙김의 확립과 관련하여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러한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아야 한다는 ···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보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이러한 법을 따라가며 보는 마음챙김의 확립에 관련하여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과 관련하여 60가지 법, 60가지 의미, 120가지 언어, 240가지 지혜가 있다. 

 

9. 비구들이여, 이러한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마음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10-1. 비구들이여, 이러한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눈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10-2.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見)의 의미에서이다.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는 의미에서이다. '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이다.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꿰뚫는다는 의미에서이다.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비춘다는 의미에서이다. 
눈은 법이며, 지혜는 법이며, 혜는 법이며, 밝음은 법이며, 광명은 법이다. 이들 다섯 가지 법은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법에 대한 지혜는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의미(義)로서 보는 것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려진 것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알아차림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꿰뚫음의 의미가 있다. 의미로서 비춤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의미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은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의미에 대한 지혜는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10-3. 다섯 가지 법을 드러내기 위해 기호(文)와 언어(語)와 어법(語法)이 있다. 다섯 가지 의미를 드러내고자 기호와 언어와 어법이 있다. 이들 10가지에 대한 언어가 곧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언어에 대한 지혜는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다섯 가지 법에 대한 지혜, 다섯 가지 의미에 관한 지혜, 10가지 언어에 관한 지혜, 이들 20가지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의지처이며 영역이다. 그러한 의지처는 곧 그것의 영역이며 그것의 영역은 곧 그러한 의지처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여러 표현에 대한 지혜는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다」고.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신통의 요소에 60가지 법, 60가지 의미, 120가지 언어, 240가지 지혜가 있다. 

10-4. 이러한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신통의 요소에 60가지 법, 60가지 의미, 120가지 언어, 240가지 지혜가 있다. 

이러한 마음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마음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마음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신통의 요소에 60가지 법, 60가지 의미, 120가지 언어, 240가지 지혜가 있다.   

이러한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에 15가지 법이 있고, 15가지 의미가 있고, 30가지 언어와 6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신통의 요소에 60가지 법, 60가지 의미, 120가지 언어, 240가지 지혜가 있다. 

11-1. 비구들이여, 실로 일어남(집)은 일어남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 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비빠씨 보살에게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
비구들이여, 참으로 소멸은 소멸이다고 하는 ···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비빠시 보살에게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비빠씨 보살에 관련한 말씀에 10가지 법과 10가지 의미와 20가지 언어와 40가지 지혜가 있다.   
비구들이여, 시키 보살에게 실로 일어남은 일어남이다고 하는 ··· 뱃싸부 보살에게 ··· 까구산다 보살에게 ··· 꼬나가마나 보살에게 ··· 까싸빠 보살에게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소멸은 소멸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 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까싸빠 보살에게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까싸빠 보살에 간련한 말씀에 10가지 법과 10가지 의미와 20가지 언어와 40가지 지혜가 있다.   

11-2. 비구들이여, 실로 일어남은 일어남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고따마 보살에게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소멸은 소멸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고따마 보살에게 간련한 논의에 10가지 법과 10가지 의미와 20가지 언어와 40가지 지헤가 있다. 
일곱 보살에 관련한 일곱 논의에 70가지 법, 70가지 의미, 40가지 언어, 280가지 지혜가 있다.

 

12. '철저한 앎에서 철저한 앎이 지닌 의미를 혜로써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겪어 알았고, 접촉하여, 혜로써 접촉하지 못한 철저한 앎의 의미가 없다;는 한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긴다. 철저한 앎에서 철저한 앎의 의미에 25가지 법, 25가지 의미, 50가지 언어, 100가지 지혜가 있다.  

완전한 앎에서 완전한 앎이 지닌 의미를 ··· 겪음을 통한 앎에서 겪음을 통한 앎이 지닌 의미를 ··· 혜로써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겪음을 통한 앎에서 격음을 통한 앎의 의미에 25가지 법, 25가지 의미, 50가지의 언어, 100가지 지혜가 있다. 

철저한 앎에서 철저한 앎의 의미에, 완전한 앎에서 완전한 앎의 의미에, 끊음에서 끊음의 의미에, 닦음에서 닦음의 의미에, 겪음을 통한 앎에서 겪음을 통한 앎의 의미에 125가지 법, 125가지 의미, 250가지 언어, 500가지 지혜가 있다. 

 

13. 온에서 온이 지닌 의미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온에서 온의 의미에 25가지 법 ··· 100가지 지혜가 있다.

계에서 계가 지닌 의미를 ··· 터전에서 터전이 지닌 의미를 ··· 유위에서 유위가 지닌 의미를 ··· 무위에서 무위가 지닌 의미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무위에서 무위의 의미에 25가지 법, 25가지 의미, 50가지 언어, 100가지 지혜가 있다. 온에 온이 지닌 의미에, 계에서 계가 지닌 의미에, 터전에서 터전이 지닌 의미에, 유위에서 유위가 지닌 의미에, 무위에서 무의가 지닌 의미에, 125가지 법, 125가지 의미, 250가지 언어, 500가지 지혜가 있다.

 

14. 괴로움에서 괴로움이 지닌 의미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괴로움에서 괴로움이 지닌 의미에 25가지 법 ··· 100가지 지혜가 있다.  

일어남에서 일어남이 지닌 의미를 ... 소멸에서 소멸이 지닌 의미를 ··· 길에서 길이 지닌 의미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길에서 길이 지닌 의미에, 25가지 법, 25가지 의미, 50가지 언어, 10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 100가지 법, 100가지 의미, 200가지 언어, 400가지 지혜가 있다.  

 

15.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에서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 지닌 의미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에서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 지닌 의미에 25가지 법 ··· 100가지 지혜가 있다.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에서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 지닌 의미를 ···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에서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 지닌 의미를 ···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에서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 지닌 의미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에서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이 지닌 의미에 25가지 법 ··· 100가지 지혜가 있다. 네 가지 분석적 통찰에 100가지 법, 100가지 의미, 200가지 언어, 400가지 지혜가 있다. 

 

16. 근기의 높고 낮음에 대한 지혜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근기의 높고 낮음에 대한 지혜에 25가지 법 ··· 100가지 지혜가 있다. 중생들이 일삼는 것과 잠재적 성향에 대한 지혜 ··· 짝을 이룬 신통의 지혜 ··· 대비에 이르는 지혜 ··· 장애없는 지혜를 알았고, 보았고, 지각했고 ··· 광명이 생긴다. 장애없는 지혜에 25가지 법 ··· 100가지 지혜가 있다. 붓다가 지닌 여섯가지 법에 150가지 법, 150가지 의미, 300가지 언어, 600가지 지혜가 있다. 분석적 통찰에 관한 논의에 850가지 법, 850가지 의미, 1700가지 언어, 3400가지 지혜가 있다.

주) '붓다가 지닌 여섯 가지 법'이라고 나오는데, 위에서 열거된 것은 실제로 다섯 가지에 불과하다. '이체를 아는 지혜'가 탈락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