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유가난다박가(yuganandhavagga) - 7. 법의 바퀴에 관한 논의

실론섬 2014. 9. 12. 01:50

법의 바퀴에 관한 논의 (DHAMMACAKKAKATHA) 

 

1-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바라나시에 머무셨다. ··· 이렇게 해서 존자 꼰단냐는 '안냐꼰단냐'로 불리우게 되었다.

'이것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이다'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저기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눈이 생겼다'는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1-2.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見)의 의미에서이다.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所知)는 의미에서이다. '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이다.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꿰뚫는다는 의미에서이다.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비춘다는 의미에서이다.

눈이 법인 바 의미로서 봄의 의미가 있다. 지혜는 법인 바 의미로서 알려진 것의 의미가 있다. 혜는 법인 바 의미로서 알아차림의 의미가 있다. 밝음은 법인 바 의미로서 꿰뚫음의 의미가 있다. 광명은 법인 바 의미로서 비춤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법, 다섯 가지 의미는 괴로움에 근거한 것이며, 진리에 근건한 것이며, 진리를 의지처(所緣)로 하며, 진리를 영역(行境)으로 하며, 진리 안에서 모아진 것이며, 진리에 포함되며, 진리에서 생겨난 것이고, 진리 안에 머무는 것이고, 진리의 안에 바로 선 것이다.

 

2-1. 법의 바퀴(法輪)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법의 바퀴인가?

'법과 바퀴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퀴와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의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의한 행위에 의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 머물러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 바로 선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을 바로 서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구경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구경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완전히 자신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완전한 자신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2-2. '법에 대해 공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존중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존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공양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외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깃발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기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탁월함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실로 이와 같은 이 법의 바퀴는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하늘이나 마라나 브라흐마 등 세간의 어느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다.

 

2-3. '믿음의 근은 업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믿음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2-4.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한 선별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기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편안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견해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사유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말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행위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삶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정진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마음챙김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삼매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2-5. '탁월함의 의미를 지닌 다섯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다섯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나감의 의미를 지닌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원인의 의미를 지닌 여덟 길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확립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노력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바른 노력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성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여실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거룩한 진리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2-6. '따라가며 보는 법의 의미를 지닌 위빠싸나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한 맛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와 위빠싸나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어긋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짝을 이룸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마음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봄의 의미를 지닌 견해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벗어남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꿰뚫음의 의미를 지닌 밝음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포기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단절의 의미를 지닌 다해 없어짐에 관한 지혜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그침의 의미를 지닌 일어남을 여읜 지혜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2-7. '바램은 근본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냄은 일어남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닿음은 모음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느낌은 결합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는 직접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은 탁월함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는 그것의 위라는 의미를 지닌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해탈은 견고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죽지않음에 도달한 열반은 끝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3. 다시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아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완전히 알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눈이 생겼다'는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見)의 의미에서이다.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所知)는 의미에서이다. '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이다.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꿰뚫는다는 의미에서이다.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빛의 의미에서이다. 

 

눈이 법인 바 의미로서 봄의 의미가 있다. 지혜는 법인 바 의미로서 알려진 것의 의미가 있다. 혜는 법인 바 의미로서 알아차림의 의미가 있다. 밝음은 법인 바 의미로서 꿰뚫음의 의미가 있다. 광명은 법인 바 의미로서 비춤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법, 다섯 가지 의미는 괴로움에 근거한 것이며, 진리에 근건한 것이며, 진리를 의지처(所緣)로 하며, 진리를 영역(行境)으로 하며, 진리 안에서 모아진 것이며, 진리에 포함되며, 진리에서 생겨난 것이고, 진리 안에 머무는 것이고, 진리의 안에 바로 선 것이다. 

법의 바퀴(法輪)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법의 바퀴인가?
'법과 바퀴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퀴와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의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의한 행위에 의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 머물러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 바로 선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을 바로 서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구경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구경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완전히 자신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완전한 자신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공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존중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존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공양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외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깃발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기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탁월함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실로 이와 같은 이 법의 바퀴는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하늘이나 마라나 브라흐마 등 세간의 어느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다.

'믿음의 근은 업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믿음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한 선별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기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편안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견해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사유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말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행위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삶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정진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마음챙김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삼매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탁월함의 의미를 지닌 다섯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다섯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나감의 의미를 지닌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원인의 의미를 지닌 여덟 길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확립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노력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바른 노력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성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여실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거룩한 진리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따라가며 보는 법의 의미를 지닌 위빠싸나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한 맛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와 위빠싸나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어긋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짝을 이룸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마음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봄의 의미를 지닌 견해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벗어남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꿰뚫음의 의미를 지닌 밝음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포기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단절의 의미를 지닌 다해 없어짐에 관한 지혜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그침의 의미를 지닌 일어남을 여읜 지혜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램은 근본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냄은 일어남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닿음은 모음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느낌은 결합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는 직접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은 탁월함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는 그것의 위라는 의미를 지닌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해탈은 견고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죽지않음에 도달한 열반은 끝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4. 이것은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이다'라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끊어야 한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다시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로서 끊었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눈이 생겼다'는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1-2.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見)의 의미에서이다.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所知)는 의미에서이다. '혜가 생겼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이다.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꿰뚫는다는 의미에서이다.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빛의 의미에서이다.

눈이 법인 바 의미로서 봄의 의미가 있다. 지혜는 법인 바 의미로서 알려진 것의 의미가 있다. 혜는 법인 바 의미로서 알아차림의 의미가 있다. 밝음은 법인 바 의미로서 꿰뚫음의 의미가 있다. 광명은 법인 바 의미로서 비춤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법, 다섯 가지 의미는 괴로움에 근거한 것이며, 진리에 근건한 것이며, 진리를 의지처(所緣)로 하며, 진리를 영역(行境)으로 하며, 진리 안에서 모아진 것이며, 진리에 포함되며, 진리에서 생겨난 것이고, 진리 안에 머무는 것이고, 진리의 안에 바로 선 것이다. 

법의 바퀴(法輪)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법의 바퀴인가?
'법과 바퀴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퀴와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의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의한 행위에 의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 머물러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 바로 선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을 바로 서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구경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구경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완전히 자신을 얻어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 안에서 완전한 자신을 얻게 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공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존중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존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공양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해 외경하면서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깃발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기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의 탁월함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실로 이와 같은 이 법의 바퀴는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하늘이나 마라나 브라흐마 등 세간의 어느 누구도 멈추게 할 수 없다. 

'믿음의 근은 업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믿음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의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법에 대한 선별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기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편안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견해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사유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말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행위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삶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정진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마음챙김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른 삼매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탁월함의 의미를 지닌 다섯 근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다섯 힘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나감의 의미를 지닌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원인의 의미를 지닌 여덟 길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확립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노력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바른 노력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성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여실함의 의미를 지닌 네 가지 거룩한 진리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따라가며 보는 법의 의미를 지닌 위빠싸나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한 맛의 의미를 지닌 사마타와 위빠싸나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어긋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짝을 이룸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마음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봄의 의미를 지닌 견해의 청정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벗어남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꿰뚫음의 의미를 지닌 밝음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포기의 의미를 지닌 해탈은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단절의 의미를 지닌 다해 없어짐에 관한 지혜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그침의 의미를 지닌 일어남을 여읜 지혜는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바램은 근본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냄은 일어남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닿음은 모음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느낌은 결합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삼매는 직접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마음챙김은 탁월함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혜는 그것의 위라는 의미를 지닌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해탈은 견고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죽지않음에 도달한 열반은 끝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5-1. 비구들이여, '이러한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느낌에 대해 ... 이러한 마음에 대해 ··· 이러한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참으로 그것은 이와 같은 법에 대한 법을 따라가며 보는 법으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  광명이 생겼다.  

5-2. '이러한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본다'고 하는  
'눈이 생겼다'는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이라는 의미에서이다 ··· ··· ··· '죽지 않음에 도달한 열반은 끝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6-1. 비구들이여, 이것은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그것은 참으로 이와 같은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것은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그것은 참으로 이와 같은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이것은 관찰에 의해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이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비구들이여, 그것은 참으로 이와 같은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로서 닦아야 한다고 하는 ···  닦았다고 하는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법 안에서 나에게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혜가 생기고, 밝음이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6-2. '눈이 생겼다'는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지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혜가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밝음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이라는 의미에서이다. ···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빛의 의미에서이다. 눈은 법인 바, 의미로서 봄의 의미가 있다 ... 광명은 법인 바, 의미로서 빛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법, 다섯가지 의미는 바램에 의한 신통의 요소에 근거한 것으로 신통의 요소를 의지처로 하고 ···  신통의 요소안에 바로 선 것이다.            
법의 바퀴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법의 바퀴인가?

'법과 바퀴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  '죽지 않음에 도달한 열반은 끝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6-3. '이것은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이다'고 하는 ···  광명이 생겼다. '눈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에서 인가?

'눈이 생겼다'는 것은 봄이라는 의미에서이다. ···  '광명이 생겼다'는 것은 빛의 의미에서이다. 눈은 법인 바, 의미로서 봄의 의미가 있다. ··· 광명은 법인 바, 의미로 빛의 의미가 있다. 이들 다섯 가지 법, 다섯 가지 의미는 정진에 의한 신통의 요소에 근거한 것으로 ···  마음에 의한 신통의 요소에 근거한 것으로 ··· 관찰에 의한 신통의 요소에 근거한 것으로, 신통의 요솔르 의지처로 하고 ···  신통의 요소 안에 바로 선 것이다.

법의 바퀴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법의 바퀴인가?

'법과 바퀴를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 ···  '죽지 않음에 도달한 열반은 끝의 의미에서 법인 바, 그러한 법을 굴린다'는 의미에서 법의 바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