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유가난다박가(yuganandhavagga) - 4. 자비에 관한 논의

실론섬 2014. 9. 12. 01:30

자비에 관한 논의(METTAKATHA)

 

[사밧띠니다나(savatthinidanam)]

1. 비구들이여,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히고, 닦고, 많은 행하고, 정통하고, 철저히 실천하고, 따라 이루고, 축적하고, 노력을 잘 다졌을 때 11가지 공덕을 기대할 수 있다. 11가지란 무엇인가? 

즐겁게 잔다.

악몽을 꾸지 않는다.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사람이 아닌 이들이게 사랑을 받는다.

여러 신들이 보호한다.

이러한 사람은 불이나, 독이나 칼이 해치지 못한다.

마음이 빠르게 삼매에 들어간다.

안색이 맑아진다.

노망하지 않고 죽음을 맞는다.

나아가 꿰뚫지 못하더라도 브라흐마의 세계에 도달한다.

비구들이여,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히고, 닦고, 많은 행하고, 정통하고, 철저히 실천하고, 따라 이루고, 축적하고, 노력을 잘 다졌을 때 11가지 공덕을 기대할 수 있다.

 

2-1. 제한없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 있고, 두루함에 제한이 있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 있고, 방향에 따라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 있다.

제한없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몇 가지 모습을 지니며, 두루함에 제한이 있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몇 가지 모습을 지니며, 방향에 따라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몇 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제한없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니며, 두루함에 제한이 있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일곱 가지 모습을 지니며, 방향에 따라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10가지 모습을 지닌다.

 

2-2. 제한 없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어떠한 다섯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일체의 중생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위험하지 않고, 즐거움을 지녀,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 일체의 생명 ··· 일체의 존재하는 것, 일체의 인간, 지성을 지닌 일체의 것들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즐거움을 지녀,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라고 하는 이와 같은 다섯가지 모습을 지닌 것이 제한없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두루함에 제한이 있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어떠한 일곱 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모든 여자들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위험하지 않고, 즐거움을 지녀,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 모든 남자들이 ··· 모든 거룩한 이들이, 모든 거룩하지 못한 이들이, 일체의 하늘(神), 일체의 인간,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위험하지 않고, 즐거움을 지녀,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라고 하는 이와 같은 일곱 가지 모습을 지닌 것이 두루함에 제한이 있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주) 본 대목을 통해 '제한없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행위의 주체와 상관없이 행위의 내용에 의해 그 모습을 분류한 것임을 알 수 있고, '두루함에 제한이 있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행위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행위의 주체에 의해 그 모습을 분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3-1. 방향에 따라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어떠한 1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동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위험하지 않고, 즐거움을 지년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 서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 북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남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동남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서북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동북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서남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아랫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윗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위험하지 않고, 즐거움을 지년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

 

3-2. 동쪽에 속한 일체의 생명 ··· 일체의 존재하는 것, 일체의 인간, 자성을 지닌 일체의 것, 모든 여자, 모든 남자, 모든 거룩한 이, 모든 거룩하지 못한 이, 일체의 하늘, 일체의 인간,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위험하지 않고, 즐거움을 지년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 서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 북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남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동남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서북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동북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남서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남서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아랫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윗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고 악의가 없고, 위험하지 않고, 즐거움을 지녀 스스로를 돌볼 지어다'라고 하는 이와 같은 10가지 모습을 지닌 것이 방향에 따라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주) 본 대목을 통해 '방향에 따라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은 행위의 내용이나 행위의 주체에 상관없이 행위가 미치는 방향에 의해 그 모습을 분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3-3. '일체의 중생들이 상해(害)를 제거하여 상해를 지니지 않고, 상처를 제거하여 상처를 지니지 않고, 뜨거움을 제거하여 뜨거움을 지니지 않고, 유혹을 제거하여 유혹을 지니지 않고, 괴롭힘을 제거하여 괴롭힘을 받지 않고,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어 원한을 품지 말지어다. 즐거움을 지니고 고통스럽지 말지어다. 스스로 즐거워 고통스럽지 않을 지어다'라고 하는 이와 같은 여덟 가지 모습에 의해 '일체의 중생들이 자비를 느낀다'는 의미에서 자비이다. '그러한 법을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마음이다. '성냄에 의한 모든 매임으로부터 해탈한다'는 의미에서 해탈이다. '자비와 마음과 해탈이다'는 의미에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4-1.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는 믿음으로써 확신한다. 이것은 믿음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정진에 힘쓴다. 이것은 정진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마음챙김을 확립한다. 이것은 마음챙김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마음을 집중한다. 이것은 삼매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혜로써 알아차린다. 이것은 혜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4-2.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다. 이들 다섯 근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닦음이다. 이들 다섯 근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닦는다.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많이 행함이다. 이들 다섯 근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많이 행한다.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장엄이다. 이들 다섯 근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장엄한다.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필수적이 것이다. 이들 다섯 근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갖춘다.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딸린 것이다. 이들 다섯 근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둘러 싼다. 

 

4-3.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며, 닦음이며, 많이 행함이며, 장엄이며, 필수적인 것이며, 딸린 것이며, 원만이며, 수반하는 것이며, 함께 생겨난 것이며, 일치하는 것이며, 연결된 것이며, 약진이며, 청정이며, 확립이며, 해탈이며, '이것이 고요함이다'고 보는 것이며, 정통함이며, 철저히 실천함이며, 따라 이룸이며, 축적이며, 노력을 잘 다지는 것이며, 잘 닦음이며, 잘 굳힘이며, 잘 드러냄이며, 잘 해탈함이다. 이들 다섯 근은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5-1.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믿음없음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믿음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게으름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정진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부주의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마음챙김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들뜸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삼매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무명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혜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5-2.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다. 이들 다섯 힘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닦음이다. 이들 다섯 힘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닦는다.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많이 행함이다. 이들 다섯 힘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많이 행한다.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장엄이다, 이들 다섯 힘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장엄한다.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필수적인 것이다. 이들 다섯 힘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갖춘다.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딸린 것이다. 이들 다섯 힘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둘러 싼다.

 

5-3.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며, 닦음이며, 많이 행함이며, 장엄이며, 필수적인 것이며, 딸린 것이며, 원만이여, 수반하는 것이며, 함께 생겨난 것이며, 일치하는 것이며, 연결된 것이며, 약진이며, 청정이며, 확립이며, 해탈이며, '이것이 고요함이다'고 보는 것이며, 정통함이며, 철저히 실천함이며, 따라 이룸이며, 축적이며, 노력의 잘 다딤이며, 잘 닦음이며, 잘 굳힘이며, 잘 드러냄이며, 잘 해탈함이다. 이들 다섯 힘은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6-1.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거울 지어다'라고 마음챙김을 확립한다. 이것은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의한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혜로서 널리 선별한다. 이것은 법에 대한 선별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이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정진에 힘쓴다. 이것은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뜨거움을 그치게 한다. 이것은 기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괴로움을 소멸한다. 이것은 편안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마음을 집중한다. 이것은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고 지혜로써 여러 번뇌를 돌이켜 관찰한다. 이것은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하 마음의 해탈이다.

 

6-2.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이들 끼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닦음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닦는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많이 행함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많이 행한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장엄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에 의해 자비에 의한 아음의 해탈을 장엄한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필수적인 것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갖춘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딸린 것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둘러 싼다.

 

6-3.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며, 닦음이며, 많이 행함이며, 장엄이여, 필수적인 것이며, 딸린 것이며, 원만이여, 수반하는 것이며, 함께 생겨난 것이며, 일치하는 것이며, 연결된 것이며, 약진이며, 청정이며, 확립이며, 해탈이며, '이것이 고요함이다'고 보는 것이며, 정통함이며, 철저히 실천함이며, 따라 이룸이며, 축적이며, 노력의 잘 다딤이며, 잘 닦음이며, 잘 굳힘이며, 잘 드러냄이며, 잘 해탈함이다. 이들 다섯 힘은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7-1.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본다. 이것은 바른 견해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마음 쏟는다. 이것은 바른 사유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받아 들인다. 이것은 바른 말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일으킨다. 이것은 바른 행위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정화한다. 이것은 바른 삶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정진한다. 이것은 바른 정진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마음챙김을 한다. 이것은 바른 마음챙김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집중한다. 이것은 바른 삼매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7-2.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이 해탈의 익힘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닦음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닦는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많이 행함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많이 행한다. 이들 여덟 가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장엄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장엄한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필수적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갖춘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딸린 것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둘러 싼다.

 

7-3.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며, 닦음이며, 많이 행함이며, 장엄이며, 필수적인 것이며, 딸린 것이며, 원만이여, 수반하는 것이며, 함께 생겨난 것이며, 일치하는 것이며, 연결된 것이며, 약진이며, 청정이며, 확립이며, 해탈이며, '이것이 고요함이다'고 보는 것이며, 정통함이며, 철저히 실천함이며, 따라 이룸이며, 축적이며, 노력의 잘 다짐이며, 잘 닦음이며, 잘 굳힘이며, 잘 드러냄이며, 잘 해탈함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8. '일체의 생명 ... 일체의 존재하는 것, 일체의 인간, 자성을 지닌 일체의 것, 모든 여자, 모든 남자, 모든 거룩한 이, 모든 거룩하지 못한 이, 일체의 하늘, 일체의 인간,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상해를 제거하여 상해를 지니지 않고, 상처를 제거하여 상처를 지니지 않고, 뜨거움을 제거하여 뜨거움을 지니지 않고, 유혹을 제거하여 유혹을 지니지 않고, 괴롭힘을 제거하여 괴롭움을 받지 않고,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이들이 원한이 없어 원한을 품지 말지어다. 즐거움을 지녀 고통스럽지 말지어다. 스스로 고통스럽지 않아 스스로 즐거울 지어다'라고 하는 이와 같은 여덟 가지 모습에 의해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자비를 느낀다'는 의미에서 자비이다. '그러한 법을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마음이다. '성냄에 의한 모든 매임으로부터 해탈한다'는 의미에서 해탈이다. '자비와 마음과 해탈이다'는 의미에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는 믿음으로 확신한다. 이것은 믿음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9. '동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 서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북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남족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동남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서남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동북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서남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아랫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윗쪽에 속한 일체이 중생들이 상해를 제거하여 고통을 지니지 않고, 상처를 제거하여 상처를 지니지 않고, 뜨거움을 제거하여 뜨거움을 지니지 않고, 유혹을 제거하여 유혹을 지니지 않고, 괴롭힘을 제거하여 괴롭힘을 받지 않고,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어 원한을 품지 말지어다. 즐거움을 지니고 고통스럽지 말지어다. 스스로 즐거워 고통스럽지 않을 지어다'라고 하는 이와 같은 여덟 가지 모습에 의해 '일체의 중생들이 자비를 느낀다'는 의미에서 자비이다. '그러한 법을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마음이다. '성냄에 의한 모든 매임으로부터 해탈한다'는 의미에서 해탈이다.'자비와 마음과 해탈이다'는 의미에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윗쪽에 속한 일체의 중생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라는 믿음으로 확신한다. 이것은 믿음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10. '동쪽에 속한 일체의 생명들이 ···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서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북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남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동남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남서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동북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남서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아랫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윗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상해를 제거하여 고통을 지니지 않고 ··· '자비와 마음과 해탈이다'는 의미에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11. '윗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는 믿음으로 확신한다. 이것은 믿음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해탈이다. '윗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정진에 힘쓴다. 이것은 정진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마음챙김의 확립이다. 마음챙김의 확립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마음을 집중한다. 이것은 삼매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혜로써 알아차린다. 이것은 혜의 근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이들 다섯 근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다. 이들 다섯 근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12. '윗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믿음없음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믿음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게으름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정진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부주의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마음챙김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들뜸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 이것은 삼매의 힘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이들 다섯 힘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다. 이들 다섯 힘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13. '윗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마음챙김을 확립한다. 이것은 마음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혜로써 널리 선별한다. 이것은 법에 대한 선별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정진에 힘쓴다. 이것은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뜨거움을 그치게 한다. 이것은 기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괴로움을 소멸한다. 이것은 편안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마음을 집중한다. 이것은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지혜로써 여러 번뇌를 돌이켜 관찰한다. 이것은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는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다. 이들 일곱 깨달음의 요소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

 

14-1. '윗쪽에 속한 일체의 지옥에 떨어진 자들이 원한이 없을 지어다. 평안할 지어다. 즐거울 지어다'라고 바르게 본다. 이것은 바른 견해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바르게 마음쏟는다. 이것은 바른 사유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바르게 받아들인다. 이것은 바른 말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바르게 일으킨다. 이것은 바른 행위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바르게 정화한다. 이것은 바른 삶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바르게 정진한다. 이것은 바른 정진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바르게 마음챙김을 한다. 이것은 바른챙김이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 바르게 마음을 집중한다. 이것은 바른 삼매가 두루한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이다.

 

14-2.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힘이다. 이들 여덟 까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익힌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읳나 마음의 해탈에 딸린 것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에 의해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을 잘 둘러 싼다. 이들 열덟 가지 길은 자비에 의한 마음의 해탈의 익힘이며, 닦음이며, 많이 행함이며, 장엄이며, 필수적인 것이며, 딸린 것이며, 원만이며, 수반하는 것이며, 함께 생겨난 것이며, 일치하는 것이며, 연결된 것이며, 약진이며, 청정이며, 확립이며, 해탈이며, '이것이 고요함이다'고 보는 것이며, 정통함이며, 철저히 실천함이며, 따라 이룸이며, 노력의 잘 다짐이며, 잘 닦음이며, 잘 굳힘이며, 잘 드러냄이며, 잘 해탈함이다. 이들 여덟 가지 길은 열반에 도달케 하며, 빛나게 하며, 밝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