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유가난다박가(yuganandhavagga) - 9. 힘에 관한 논의

실론섬 2014. 9. 12. 02:10

힘에 관한 논의 (balakatha)

 


1. [사밧띠니다나(savatthinidanam)]1. 비구들이여, 다섯 힘이 있다. 다섯이란 무엇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 혜의 힘이다. 비구들이여, 실로 이와 같은 다섯 힘이 있다.
또한 68가지의 힘이 있다.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 혜의 힘, 뉘우칠 줄 아는 힘, 부끄러운 줄 아는 힘, 돌이켜 관찰하는 힘, 닦음의 힘, 허물없음의 힘, 모으는 힘, 감내하는 힘, 세우는 힘, 심려의 힘, 마음대로 하는 힘, 마음굳힘의 힘, 사마타의 힘, 위빠싸나의 힘, 10가지 배움을 지니는 이의 힘, 10가지 배움을 마친 이의 힘, 10가지 루(번뇌漏)가 다한 힘, 10가지 신통의 힘, 10가지 여래의 힘이다. 


2-1. 믿음의 힘이란 무엇인가?

'믿음없음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함께 생겨난 제법을 떠받든다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여러 번뇌를 소멸한다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라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마음굳힘이라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마음의 청정이라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넘어섬에 도달한다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위를 꿰뚫는다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네 가지 진리를 명료하게 안다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소멸에 확고히 선다는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이것이 믿음의 힘이다. 

정진의 힘이란 무엇인가?

'게으름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함께 생겨난 제법을 떠받든다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여러 번뇌를 소멸한다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라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마음굳힘이라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마음의 청정이라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넘어섬에 도달한다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위를 꿰뚫는다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네 가지 진리를 명료하게 안다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소멸에 확고히 선다는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이곳이 정진의 힘이다. 

 

2-2. 마음챙김의 힘이란 무엇인가?

'부주의에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함께 생겨난 제법을 떠받든다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여러 번뇌를 소멸한다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라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마음굳힘이라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마음의 청정이라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넘어섬에 도달한다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위를 꿰뚫는다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네 가지 진리를 명료하게 안다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소멸에 확고히 선다는 의미에서 마음챙김의 힘이다.   

이것이 마음챙김의 힘이다.

삼매의 힘이란 무엇인가?

'들뜸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함께 생겨난 제법을 떠받든다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여러 번뇌를 소멸한다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라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마음굳힘이라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마음의 청정이라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넘어섬에 도달한다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위를 꿰뚫는다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네 가지 진리를 명료하게 안다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소멸에 확고히 선다는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이것이 삼매의 힘이다.

혜의 힘이란 무엇인가?

'무명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함께 생겨난 제법을 떠받든다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여러 번뇌를 소멸한다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꿰뚫음에 의한 처음가는 정화라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마음굳힘이라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마음의 청정이라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넘어섬에 도달한다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위를 꿰뚫는다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네 가지 진리를 명료하게 안다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소멸에 확고히 선다는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이것이 혜의 힘이다.

 

3-1. 뉘우칠 줄 아는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에 의해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성내지 않음에 의해 성냄을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빛에 대한 지각에 의해 혼침과 졸음을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산란하지 않음에 의해 들뜸을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법에 대한 결정에 의해 의심을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지혜에 의해 무명을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환희에 의해 혐오를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첫 번재 선정에 의해 다섯 장애를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에 의해 일체의 번뇌를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이것이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3-2.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에 의해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성내지 않음에 의해 성냄을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빛에 대한 지각에 의해 혼침과 졸음을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산란하지 않음에 의해 들뜸을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법에 대한 결정에 의해 의심을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지혜에 의해 무명을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환희에 의해 혐오를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 첫 번째 선정에 의해 다섯 장애를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에 의해 일체의 번뇌를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이것이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3-3.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에 의해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성내지 않음에 의해 성냄을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빛에 대한 지각에 의해 혼침과 졸음을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산란하지 않음에 의해 들뜸을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법에 대한 결정에 의해 의심을 돌이켜 간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지혜에 의해 무명을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환희에 의해 혐오를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 첫 번째 선정에 의해 다섯 장애를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에 의해 일체의 번뇌를 돌이켜 관찰한다'는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이것이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4-1. 닦음의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어 떠남을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는 힘이다. '성냄을 끊어 성내지 않음을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어 빛에 대한 지각을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들뜸을 끊어 산란하지 않음을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의심을 귾어 법에 대한 결정을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무명을 끊어 지혜를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혐오를 끊어 환희를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다섯 장애를 끊어 첫 번째 선정을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 '일체의 번뇌를 끊어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를 닦는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이것이 닦음의 힘이다.

4-2. 허물없음의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음으로 인하여 떠남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성냄을 끊음으로 인하여 성내지 않음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음으로 인하여 빛에 대한 지각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들뜸을 끊음으로 인하여 산란하지 않음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의심을 끊음으로 인하여 법에 대한 결정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무명을 끊음으로 인하여 지혜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혐오를 끊음으로 인하여 첫 번째 선정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 '일체의 번뇌를 끊음으로 인하여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에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이것이 허물없음의 힘이다. 

4-3. 모으는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귾어 떠남의 힘에 의해 마음을 모은다'는 의미에서 모으는 힘이다. '성냄을 끊어 성내지 않음의 힘에 의해 마음을 모은다'는 의미에서 모으는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어 빛에 대한 지각의 힘에 의해 마음을 모은다'는 의미에서 모으는 힘이다. ··· '일체의 번뇌를 끊어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의 힘에 의해 마음을 모은다'는 의미에서 모으는 힘이다.    
이것이 모으는 힘이다.

5-1. 감내하는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음으로 인하여 떠남을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성냄을 끊음으로 인하여 성내지 않음을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음으로 인하여 빛에 대한 지각을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들뜸을 끊음으로 인하여 산란하지 않음을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의심을 끊음으로 인하여 법에 대한 결정을 감낸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무명을 끊음으로 인하여 지혜를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혐오를 끊음으로 인하여 환희를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 '다섯 장애를 끊음으로 인하여 첫 번째 선정을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 '익체의 번뇌를 끊음으로 인하여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를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이것이 감내하는 힘이다.

5-2. 세우는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어 떠남의 힘에 의해 마음을 세운다'는 읨에서 세우는 힘이다. '성냄을 귾어 성내지 않음의 힘에 의해 마음을 세운다'는 의미에서 세우는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어 빛에 대한 지각의 힘에 의해 마음을 세운다'는 의미에서 세우는 힘이다. ··· '일체의 번뇌를 끊어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의 힘에 의해 마음을 세운다'는 의미에서 세우는 힘이다.  
이것이 세우는 힘이다.

5-3. 심려의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어 떠남의 힘에 의해 마음이 고요히 생각에 잠긴다'는 의미에서 심려의 힘이다. '성냄을 끊어 성내지 않음의 힘에 의해 마음이 고요히 생각에 잠긴다'는 의미에서 심려의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어 빛에 대한 지각의 힘에 의해 마음이 고요히 생각에 잠긴다'는 의미에서 심렴의 힘이다. ··· '일체의 번뇌를 끊어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의 힘에 의해 마음이 고요히 생각에 잠긴다'는 의미에서 심렴의 힘이다.
이것이 심려의 힘이다. 

5-4. 마음대로 하는 힘(자재력)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어 떠남의 힘에 의해 마음의 마음대로 하는 힘을 생겨나게 한다'는 의미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이다. '성냄을 끊어 성내지 않음의 힘에 의해 마음의 마음대로 하는 힘을 생겨나게 한다'는 의미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어 빛에 대한 지각의 힘에 의해 마음의 마음대로 하는 힘을 생겨나게 한다'는 의미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이다. ··· '일체의 번뇌를 귾어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의 힘에 의해 마음의 마음대로 하는 힘을 생겨나게 한다'는 의미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이다.  
이거이 마음대로 하는 힘이다.

5-5. 마음굳힘의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귾어 떠남의 힘에 의해 마음을 굳힌다'는 의미에서 마음굳힘의 힘이다. '성냄을 끊어 성내지 않음의 힘에 의해 마음을 굳힌다'는 의미에서 마음굳힘의 힘이다. '혼침과 졸음을 끊어 빛에 대한 지각의 힘에 의해 마음을 굳힌다'는 의미에서 마음굳힘의 힘이다. ··· '일체의 번뇌를 끊어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의 힘에 의해 마음을 굳힌다'는 의미에서 마음굳힘의 힘이다.   
이것이 마음굳힘의 힘이다. 


6-1. 사마타의 힘이란 무엇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사마타의 힘이다. 서애지 않음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사마타의 힘이다. 빛에 대한 지각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사마타의 힘이다. ···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들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사마타의 힘이다.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날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사마타의 힘이다.

6-2. '사마타의 힘'이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인가?
'첫 번재 선정에 의해 다섯 장애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두 번재 선정에 의해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세 번재 선정에 의해 기쁨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네 번재 선정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공간에 거림이 없는 선정(공무변처정)에 의해 물질적 현상에 대한 지각, 장애에 대한 지각, 잡다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식무변처정)에 의해 공간에 걸림이 없음에 대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아무것도 없는 선정무소유처정)에 의해 의식에 걸림이 없음에 대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지각이 있는 것도 없는 것도 아닌 선정(비상비비상처정)에 의해 아무것도 없음에 대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들뜸을 수반하는 여러 번뇌와 구성요소에 대해 동요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들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사마타의 힘이다.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날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사마타의 힘이다.   

6-2. '사마타의 힘'이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인가?
'첫 번재 선정에 의해 다섯 장애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두 번재 선정에 의해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세 번재 선정에 의해 기쁨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네 번재 선정에 의해 즐거움과 괴로움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공간에 거림이 없는 선정(공무변처정)에 의해 물질적 현상에 대한 지각, 장애에 대한 지각, 잡다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식무변처정)에 의해 공간에 걸림이 없음에 대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아무것도 없는 선정무소유처정)에 의해 의식에 걸림이 없음에 대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지각이 있는 것도 없는 것도 아닌 선정(비상비비상처정)에 의해 아무것도 없음에 대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들뜸을 수반하는 여러 번뇌와 구성요소에 대해 동요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7-1. 위빠싸나의 힘이란 무엇인가?

무상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괴로움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물질적 요소(색)에 대해 무상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물질적 요소에 대해 괴로움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 물질적 요소에 대해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감수 작용(수)에 대해 ··· 지각작용(상)에 대해 ··· 형성작용(행)에 대해 ··· 식별작용(식)에 대해 ··· 눈에 대해 ··· 늙음과 죽음에 대해 무상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늙음과 죽음에 대해 괴로움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 늙음과 죽음에 대해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것은 위빠싸나의 힘이다.   

 

7-2. '위빠싸나의 힘'이라 할 때, 어떠한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인가?

'무상을 따라가며 보는 법에 의해 항상됨에 대한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괴로움을 따라가며 보는 법에 의해 즐거움의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무아를 따라가며 보는 법에 의해 나라는 지각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싫어하여 떠나 따라가며 보는 법에 의해 즐거워함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는 법에 의해 탐냄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소멸을 따라가며 보는 법에 의해 일어남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법에 의해 취착에 대해 동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무명과 무명을 수반하는 여러 번뇌와 구성요소에 대해 동요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8. 10가지 배움을 지니는 이의 힘과 10가지 배움을 마친 이의 힘이란 무엇인가?

'바른 견해를 익힌다'는 의미에서 배움을 지니는 이의 힘이다. 거기에서 배움을 마치고 나면 배움을 마친 이의 힘이다. '바른 사유'를 익힌다는 의미에서 배움을 지니는 이의 힘이다. 거기에서 배움을 마치고 나면 배움을 마친 이의 힘이다. '바른 말을 ··· 바른 행위를, 바른 삶을, 바른 정진을, 바른 마음지킴을, 바른 삼매를 , 바른 지혜를 ··· 바른 해탈을 익힌다'는 의미에서 배움을 지니는 이의 힘이다. 거기에서 배움을 마치고 나면 배움을 마친 이의 힘이다.  

이들이 10가지 배움을 지니는 이의 힘과 10가지 배움을 마친 이의 힘이다. 

 

9-1. 10가지 루(번뇌)가 다한 힘이란 무엇인가?

여기에서 루가 다한 비구는 바른 혜로써 일체의 형성력에 의한 것(행)을 무상으로 여실하게 잘 본다. 루가 다한 비구는 바른 혜로써 일체의 형성력에 의한 것을 무상으로 여실하게 잘 보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하다. '나의 루가 다했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바른 혜로써 여러 감각적 쾌락을 불구덩이와 같다고 여실하게 잘 본다. 루가 다한 비구가 바른 혜로써 여러 감각적 쾌락을 불구덩이와 가타고 여실하게 잘 보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9-2.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분리됨으로 기운 마음을 낸다. 분리됨으로 향하는, 분림됨으로 임하는, 분리됨을 의도하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을 좋아하는, 일체의 루에 머무는 제법이 다한 마음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분리됨으로 기우는, 분리됨을 향하는, 분리됨으로 임하는, 분리됨을 의도하는, 떠남을 좋아하는, 일체의 루가 머무는 제법이 다한 마음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네 가지 마음지킴의 확립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네 가지 마음지킴의 확립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9-3. 다시, 다른 루가 다한 비구가 있어,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다섯 근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다섯 힘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일곱 깨달음의 요소를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 여덟가지 거룩한 길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닌다. 루가 다한 비구가 여덟가지 거룩한 길을 닦아 지니며, 잘 닦아 지니는, 이것이 곧 루가 다한 비구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루가 다한 비구는 여러 루가 다했음을 공언한다. '나의 루가 다하였다'고. 

이들이 10가지 루가 다한 힘이다.

 

10. 10가지 신통의 힘이란 무엇인가?

마음굳힘에 의한 신통. 변화에 의한 신통. 마음에 의한 신통. 지혜가 두루한 신통. 삼매가 두루한 신통. 거룩한 신통. 업의 이숙에 의한 신통. 복의 누림에 의한 신통. 주문에 의한 신통. 여기 저기에서의 바른 실천을 연한 성취의 의미를 지닌 신통이다. 

이들이 10가지 신통의 힘이다.

 

11-1. 10가지 여래의 힘이란 무엇인가?

여기에서 여래께서는 곳을 곳으로, 곳이 아닌 것을 곳이 아닌 것으로,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곳을 곳으로, 곳이 아닌 것을 곳이 아닌 것으로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과거, 미래, 현재의 업을 받을 때, 곳으로부터의 그리고 원인으로부터의 이숙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11-2.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모든 곳으로 통해 있는 길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모든 곡으로 통해 있는 길을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하나의 계가 아닌, 다양한 계의 세간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하나의 계가 아닌, 다양한 계의 세간을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중생들이 잡다하게 확신하는 바를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중생들의 잡다하게 확신하는 바를 열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다른 중생이 지닌, 다른 사람들이 지닌 근기의 높고 낮음을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다른 중생이 지닌, 다른 사람들이 지닌 근기의 높고 낮음을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11-3.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선정과 해탈과 삼매와 선정의 상태에 관련하여, 번뇌에 대해, 청정에 대해, 벗어남에 대해 여실하게 알아차린다. 여래께서 선정과 해탈과 삼매와 선정의 상태에 관련하여, 번뇌에 대해, 청정에 대해, 벗어남에 대해 여실하게 아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수많은 다양한 이전에 살았던 곳을 기억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한생, 두생 ··· 모습과 내력을 지닌 수많은 다양한 이전에 살았던 곳을 기억한다. 여래께서는 수많은 다양한 이전에 살았던 곳을 기억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한생, 두생 ···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11-4.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청정하고 초인적인 하늘과 같은 누으로 여러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는 것을 보신다. 여래께서 청정하고 초인적인 하늘과 같은 눈으로 ···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다시 다르게, 여래께서는 루가 다한 무루의 마음의 해탈과 혜에 의한 해탈을 지녀, 현재의 법을 스스로 철저히 알고, 겪어 알아, 구족하여 머문다. 여래께서 루가 다한 무루의 마음의 해탈과 혜에 의한 해탈을 지녀, 현재의 법을 스스로 철저히 알고, 겪어 알아, 구족하여 모무는 이것이 곧 여래가 지닌 여래의 힘이다. 이러한 힘에 의해 여래는 최상의 지위를 공언한다. 무리에게 사자후를 외친다. 브라흐마의 바퀴를 굴린다. 

이것이 10가지 여래의 힘이다.

 

12-1. 어떠한 의미에서 믿음의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정진의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마음지킴의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삼매의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혜의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부그러운 줄 아는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인가? 어떠한 의미에서 여래의 힘인가?

믿음없음에 대해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에서 믿음의 힘이다. 게으름에 대해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에서 정진의 힘이다. 부주의에 대해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에서 마음지킴의 힘이다. 들뜸에 대해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에서 삼매의 힘이다. 무명에 대해 동요하지 않음의 의미에서 혜의 힘이다. 

 

12-2. '악하고 선하지 않은 법에 대해 뉘우친다'는 의미에서 뉘우칠 줄 아는 힘이다. 

'악하고 선하지 않은 법에 대해 부끄러워한다'는 의미에서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이다. 

'지혜로써 번뇌를 돌이켜 관찰한다'는 이미에서 돌이켜 관찰하는 힘이다. 

'거기에서 생겨난 제법이 한 맛이다'는 의미에서 닦음의 힘이다. 

'거기에는 어떠한 허물도 없다'는 의미에서 허물없음의 힘이다. 

'그것에 의해 마음을 모은다'는 의미에서 모으는 힘이다. 

'그것을 그와 같이 감내한다'는 의미에서 감내하는 힘이다. 

'그것에 대해 아므을 세운다'는 의미에서 세우는 힘이다.

'그것에 대해 마음이 고요히 생각에 잠긴다'는 의미에서 심려이 힘이다. 

'그것에 의해 마음의 마음대로 하는 힘을 발생시킨다'는 의미에서 마음대로 하는 힘이다. 

'그것에 의해 마음을 굳힌다'는 의미에서 마음굳힘의 힘이다. 

'그것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이라는 의미에서 사마타의 힘이다. 

'거기에서 생겨난 제법을 따라가며 본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의 힘이다. 

'거기에서 익힌다'는 의미에서 배움을 지니는 이의 힘이다. 

'거기에서 이미 배웠다는 의미에서 배움을 마친 이의 힘이다. 

'여러 루가 다했다'는 의미에서 루가 다한 힘이다.

'그것에 의해 신통을 부린다'는 의미에서 신통의 힘이다. 

헤아릴 수 없다는 의미에서 여래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