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경전/밀린다 팡하

5. 감각이 성립하는 근거

실론섬 2015. 3. 13. 17:41

5. 감각이 성립하는 근거


왕은 물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쾌감은 선입니까. 악입니까. 아니면 무기입니까. 

[존자] 그것은 선일 수도 있고, 악일 수도 있으며, 또 무기일 수도 있습니다. 

[대왕] 그러나 존자여, 만일 선이 괴로움도 아니오 또 괴로움이 선도 아니라면, 선인 동시에 괴로움이란 것은 일어날 수 없겠습니다. 

[존자] 대왕이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여기 한 사람이 한 손에 뜨거운 쇠붙이를 잡고, 또 한 손에 차가운 눈덩이를 갖고 있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양손 다 아프겠습니까. 

[대왕] 그러합니다. 양 손 다 아플 것입니다. 

[존자] 양 손 다 뜨겁겠습니까. 

[대왕] 그렇지 않습니다. 

[존자] 그렇다면, 그대는 잘못 알고 있습니다. 만일 뜨거움이 아프게 한다면, 양손 다 뜨거운 것이 아니므로 고통은 뜨거움에서 생길 수 없으며, 또 만일 차가움이 아프게 한다면, 양 손 다 차가운 것이 아니므로 고통은 차가움에서 생길 수 없습니다. 대왕이여, 그렇다면 어찌하여 양손 다 아플 수 있겠습니까. 양손 다 뜨거운 것도 아니오, 양 손 다 차가운 것도 아니므로 고통은 뜨거움에서도 차가움에서도 생길 리가 없습니다. 


[대왕] 존자여, 나는 그대와 같은 논사(論師)와는 토론에 대적할 수 없습니다. 존자여, 그 문제가 어째서 그러한가를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장로는 아비담마론으로부터 유도된 문제를 설함으로써 밀린다 왕을 설복시켰다. 

[존자] 대왕이여, 세속(世俗) 생활에 관계된 여섯 가지 기쁨이 있고, 세속을 버림(出離)에 관계된 여섯 가지 기쁨이 있으며, 세속 생활에 관계된 여섯 가지 슬픔이 있고, 세속을 버림에 관계된 여섯 가지 슬픔이 있으며, 세속 생활에 관계된 여섯 가지 평정(平靜)이 있고, 세속을 버림에 관계된 여섯 가지 평정이 있습니다. 이같이 6계열에 각각 여섯 가지 감각이 있습니다. 즉 현재의 36가지 감각이 있고 과거의 36가지 감각이 있으며, 미래의 36가지 감각이 있습니다. 모두 합치면 총계 백 여덟 가지 감각이 됩니다. 

[대왕]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대승경전 > 밀린다 팡하 '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윤회에 관하여   (0) 2015.03.13
6. 윤회의 주체  (0) 2015.03.13
4. 해탈한 사람도 육체적 고통을 느끼는가  (0) 2015.03.13
3. 해탈하면 지식은 없어지는가  (0) 2015.03.13
2. 윤회에 관하여  (0) 2015.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