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맛지마 니까야

M046. 법 획득의 큰 경(Mahādhammasamādānasuttaṃ)

실론섬 2016. 4. 13. 00:23

법 획득의 큰(긴) 경 

M46 Majjhima Nikàya I 5. 6. Mahàdhammasamàdànasuttaü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빈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대부분의 중생들은 이런 욕망과 이런 바램과 이런 의도를 가졌다. 

'참으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법들은 줄어들기를!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법들은 늘어나기를!'이라고. 

비구들이여, 이런 이런 욕망과 이런 바램과 이런 의도를 가진 그 중생들에게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든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세존이시여, 저희들에게 법은 세존을 뿌리로 하는 것이고, 세존에 의해 이끌어지는 것이며, 세존을 귀의처로 하는 것입니다세존이시여, 세존께서 말씀하신 그 뜻을 절 설명해 주십시오. 저희들은 세존의 가르침을 듣고 마음에 새겨 지닐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렇다면 마음에 잘 새겨 듣도록 하여라. 나는 설하겠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여기에 거룩한 이를 알아보지 못하고 거룩한 가르침을 알지 못하고 거룩한 가르침을 배우지 못한 무지한 범부가 있다. 그는 훌륭한 스승을 알아보지 못하고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알지 못하고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배우지 못해, 실천해야 하는 법들을 알지 못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알지 못한다가까이해야 하는 법들을 알지 못하고, 가까이하지 않아야 할 법들을 알지 못한다. 그는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고, 실천해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지 않는다.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가까이 하고, 가까이해야 하는 법들을 가까이하지 않는다.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고, 실천해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지 않으며, 가까이하지 않아야 할 법들을 가까이 하고, 가까이해야 하는 법들을 가까이 하지 않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든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어리석은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이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에 거룩한 이를 알아보고 거룩한 이의 가르침을 알고 거룩한 가르침을 배운 성스러운 제자가 있다. 그는 훌륭한 스승을 알아보고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알고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배워서, 실천해야 하는 법들을 알고,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안다. 가까이해야 하는 법들을 알고,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안다. 실천해야 하는 법들을 알고,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알며, 가까이해야 하는 법들을 알고,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아는 그는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지 않고, 실천해야 하는 법들을 실천한다.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가까이하지 않고, 가까이해야 하는 법들을 가까이 한다.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지 않고, 실천해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며, 가까히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가까이하지 않고, 가까이해야 하는 법들을 가까이 하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법들은 줄어들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법들은 늘어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현명한 사람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

 

3. "비구들이여, 네 가지 법의 획득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 있다.

비구들이여,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 있다.

비구들이여,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 있다.

비구들이여,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 있다."

 

4. "거기서, 비구들이여, 무명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는 법의 획득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는 무명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다.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든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어리석은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무명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는 무명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다.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든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어리석은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무명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는 무영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한다.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하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든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어리석은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무명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하는 무명에 휩쌓인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한다.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하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든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어리석은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어리석은 자에게 일어나듯이 이것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5. "거기서, 비구들이여,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안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아는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한다.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하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즐어들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늘어난다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현명한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현명한 자에게 일어나듯이 이것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다.' 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안다. 이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아는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한다.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 그것을 피하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갓들은 줄어들고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늘어난다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현명한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안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아는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다.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줄어들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늘어난다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현명한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에 대해 '이것은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안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아는 지혜가 생긴 현명한 자는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다. 그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피하지 않는 그에게 원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법들은 줄어들고, 원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법들은 늘어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참으로 현명한 자에게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것은 있다."

 

6.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생명을 해치고, 생명을 해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짐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거짓을 말하고, 거짓말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이간하는 말을 하고, 이간하는 말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거친 말(욕설)을 하고, 거친 말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꾸며대는 말을 하고, 꾸며대는 말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간탐하고, 간탐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악의(성냄.분노)를 품고, 악의를 품는 것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와 함께 하면서 삿된 견해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라 불린다."

 

7. "그러면, 비구들이여,무엇이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생명을 해치고, 생명을 해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짐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한 채 거짓을 말하고, 거짓말의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이간하는 말을 하고, 이간하는 말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거친 말을 하고, 거친 말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꾸며대는 말을 하고, 꾸며대는 말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간탐을 하고, 간탐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악의를 품고, 악의를 품는 것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삿된 견해를 가지고, 삿된 견해를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라 불린다."

 

8.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생명을 해침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생명을 해침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주지 않는 것을 가짐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함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함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거짓을 말함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짓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이간하는 말로부터 멀리 떠나고, 이간하는 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거친 말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친 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꾸며대는 말로부터 멀리 떠나고, 꾸며대는 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간탐하지 않고, 간탐하지 않음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악의를 품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음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괴로움과 고뇌가 함께 하면서 바른 견해를 가지고, 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괴로움과 고뇌를 경험한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가 따르는 법의 획득이라고 불린다."

 

9.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생명을 해침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생명을 해침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주지 않는 것을 가짐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함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함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거짓을 말함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짓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이간하는 말로부터 멀리 떠나고, 이간하는 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거친 말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친 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꾸며대는 말로부터 멀리 떠나고, 꾸며대는 말을 멀리 떠남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간탐하지 않고, 간탐하지 않음을 조건으로 괴로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악의를 품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음을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즐거움과 만족이 함께 하면서 바른 견해를 가지고, 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한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따르는 법의 획득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법의 획득이 있다."

 

10.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독이 섞인 쓴 음료가 담긴 물병이 있다. 거기에 살기를 원하고 죽지 않기를 바라고 즐거움을 원하고 괴로움을 싫어하는 사람이 올 것이다. 그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보게, 이것은 독이 섞이고 쓴 음료가 담긴 물병입니다. 그대가 마시고 싶으면 마시십시오. 그것을 마시는 그대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주지 않을 것이고, 그리고 마신 뒤에는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숙고하지도 않고 그것을 마실 것이고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마시는 그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주지 않을 것이고, 마신 뒤에는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비유로 나는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을 말한다."

 

11.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색깔과 냄새와 맛이 좋은 음료가 담긴 컵이 있는데, 독이 섞여 있다. 거기에 살기를 원하고 죽지 않기를 바라고 즐거움을 원하고 괴로움을 싫어하는 사람이 올 것이다. 그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보게, 색깔과 냄새와 맛이 좋은 음료가 담긴 컵에 있는데, 독이 섞여 있습니다. 그대가 마시고 싶으면 마시십시오. 그것을 마시는 그대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줄 것이지만, 마신 뒤에는 죽게 되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숙고하지도 않고 그것을 마실 것이고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마시는 그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줄 것이지만, 마신 뒤에는 죽게 되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비유로 나는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을 말한다."

 

12.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여러 가지 치료약들이 섞인 오줌이 있다. 거기에 병에 걸린 사람이 올 것이다. 그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보게, 이것은 여러 가지 치료약들이 섞인  오줌입니다. 그대가 마시고 싶으면 마시십시오. 그것을 마시는 그대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주지 않을 것이지만, 마신 뒤에는 즐거워질 것입니다.'라고. 

그는 숙고한 뒤 그것을 마실 것이고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마시는 그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주지 않을 것이지만 마신 뒤에는 즐거워질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비유로 나는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을 말한다."

 

13.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응유와 꿀과 버터와 당밀을 함께 섞은 마실 것이 있다. 거기에 병에 걸린 사람이 올 것이다. 그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보게, 이것은 응유와 꿀과 버터와 당밀을 함께 섞은 마실 것입니다. 그대가 마시고 싶으면 마시십시오. 그것을 마시는 그대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줄 것이고, 마신 뒤에는 즐거워질 것입니다.'라고. 

그는 숙고한 뒤 그것을 마실 것이고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마시는 그에게 색깔이나 냄새나 맛도 기쁨을 줄 것이고, 마신 뒤에는 즐거워질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비유로 나는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을 말한다."

 

14.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우기철의 마지막 달에 깨끗하고 비구름이 물러간 하늘에는 떠오른 태양이 허공의 모든 어둠을 물리친 뒤 빛나고 밝고 찬란하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과보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은 다른 범부인 사문·바라문들의 이런저런 교설들을 물리친 뒤 빛나고 밝고 찬란하다."

 

15.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시 것을 찬탄하였다.

 

Mahādhammasamādānasuttaṃ niṭṭhitaṃ chaṭṭhaṃ.

법 획득의 큰 경(M46)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