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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N 114.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 경(sevitabbāsevitabbasuttaṃ)

실론섬 2016. 6. 3. 18:20

MN 114.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 경(sevitabbāsevitabbasuttaṃ)

 

109.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에서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실천해야 할 것(받들어 행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해서 설할 것이다. 그것을 마음에 잘 간직하도록 하여라. 나는 말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를 받들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나는 몸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몸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대응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말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말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마음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마음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마음의 일어남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마음의 일어남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인식(상.想)의 획득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인식의 획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견해의 획득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견해의 획들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자기 존재의 획득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자기 존재의 획들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tanca annamannam kayasam acaram)'고 하셨다. 받들어 행해야 할 몸의 행위와 받들어 행하지 않아야 할 몸의 행위는 상반된다(annam). 그러므로 어떠한 이유로도 받들어 행해야 할 몸의 행위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할 행위라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뜻으로 말씀하신 것이다."(MA.iv.100)

*'자기 존재의 획득'은 attabhava-patilabha 를 옮긴 것이다. 「디가 니까야」의 「합송경」(D33)과 「앙굿따라 니까야」의 「자기 존재 경」(A4:172)에 나타나는 네 가지 자기 존재의 획득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네 가지 자기 존재의 획득 - 도반들이여, 자기 존재를 획득할 때 자신의 의도가 들어가고 남의 의도는 들어가지 않는 자기 존재의 획득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자기 존재를 획득할 때 남의 의도가 들어가고 자신의 의도는 들어가지 않는 자기 존재의 획득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자기 존재를 획득할 때 자신의 의도도 들어가고 남의 의도도 들어가는 자기 존재의 획득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자기 존재를 획득할 때 자신의 의도도 들어가지 않고 남의 의오도 들어가지 않는 자기 존재의 획득이 있습니다. 이 네 가지에 대해서 주석서는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다.   
'유희로 타락해 버린 자라는 신이 첫 번째에 해당하고, 양을 도살하는 자 등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는 양 등이 두 번째에, 마음이 타락해 버린 자라는 신이 세 번째에, 사대천왕 이상의 나머지 신들은 네 번째에 해당한다. 이러한 신들은 자신의 의도에 의해서도 죽지 않고 남의 의도에 의해서도 죽지 않기 때문이다.(DA.iii.1024)   

  

이렇게 말씀하시자 사리뿟따 존자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의미를 상세하게 의미를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하신 이 말씀의 의미를 이렇게 압니다.

 

110. '비구들이여, 나는 몸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몸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緣)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몸의 행위는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몸의 행위는 실천해야 하는 것입니다.

 

111. 세존이시여, 어떻게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자입니다. 잔인하고, 손에 피를 묻히고, 해침과 죽임에 대해 몰두하며, 모든 살아있는 중생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자비한 마음을 갖지 않습니다. 다시 그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집니다. 마을에 있거나 숲에  있는 주어지지 않은 남의 재산과 재물을 도둑처럼 가집니다. 다시 그는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자입니다. 어머니에 의해 보호되고, 아버지에 의해 보호되고, 형제에 의해 보호되고, 자매에 의해 보호되고친지들에 의해 보호되고, 법에 의해 보호되고, 가문에 의해 보호되고, 남편이 있고, 심지어 (혼약의 정표로) 꽃다발을 두른 여인들에 대해 음행을 삿되게 저지릅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몽둥이를 내려놓았고, 칼을 내려놓습니다. 모든 살아있는 중생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자비한 마음으로 머뭅니다. 그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마을에 있거나 숲에 있는 주어지지 않은 남의 재산과 재물을 도둑처럼 가지지 않습니다. 그는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어머니에 의해 보호되고, 아버지에 의해 보호되고, 형제에 의해 보호되고, 자매에 의해 보호되고, 친지들에 의해 보호되고, 법에 의해 보호되고, 가문에 의해 보호되고, 남편이 있고, 심지어 (혼약의 정표로) 꽃다발을 두른 여인들에 여인들에 대해 음행을 삿되게 저지르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다. '나는 몸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몸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비구들이여, 나는 말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말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緣)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말의 행위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말의 행위는 실천해야 합니다.

 

112. 세존이시여, 어떻게 말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거짓을 말하는 자입니다. 법정에서나 모임에서나 친척들 사이에서나 조합원들 사이에서나 왕실 앞에서 증인으로 출두하여 질문을 받습니다. '여보시오, 그대가 아는 것을 말하시오.'라고. 그러면 그는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압니다.'라고 말하고,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알지 못합니다.'라고 말하고,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봅니다.'라고 말하고, 보는 것에 대해 '나는 보지 못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자기의 목적을 위해서나 남의 목적을 위해서나 어떤 세속적인 이득을 위해 알면서 거짓을 말합니다. 다시 그는 이간하는 말을 하는 자입니다. 여기서 듣고 이들을 이간시키려고 저기서 말합니다. 저기서 듣고 저들을 이간시키려고 여기서 말합니다. 이처럼 화합하는 자들을 이간시키고 이간을 조장합니다. 그는 분열을 좋아하고, 분열을 기뻐하고, 분열을 즐기며, 분열을 일으키는 말을 합니다. 다시 그는 거친 말(욕설)을 하는 자입니다. 거칠고, 험하고, 남을 언짢게 하고, 남을 모욕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분노하고, 삼매로 이끌지 못하는 그런 말을 합니다. 다시 그는 꾸며대는 말을 합니다. 부적절한 시기에 말하고,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고, 이익이 되지 않은 것을 말하고, 법에 어긋나는 것을 말하고, 율에 어긋나는 것을 말합니다. 부적절한 시기에 근거없고 무절제하고 이익이 되지 않은 말을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말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들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말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자는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입니다. 법정에서나 모임에서나 친척들 사이에서나 조합원들 사이에서나 왕실 앞에서 증인으로 출두하여 질문을 받습니다. '여보시오, 그대가 아는 것을 말해주시오.'라고. 그러면 그는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알지 못합니다.'라고 말하고,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압니다.'라고 말하고,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나는 보지 못합니다.'라고 말하고, 보는 것에 대해 '나는 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와 같이 자기의 목적을 위해서나 남의 목적을 위해서나 어떤 세속적인 이득을 위해 고의로 거짓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는 이간하는 말을 버리고, 이간하는 말을 멀리 떠난 자입니다. 여기서 듣고 이들을 이간시키려고 저기서 말하지 않습니다. 저기서 듣고 저들을 이간시키려고 여기서 말하지 않습니다. 이처럼그는 이와 같이 분열된 자들을 합치고 우정을 장려하며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을 기뻐하고 화합을 즐기며 화합하게 하는 말을 합니다. 그는 거친 말을 버리고, 거친 말을 멀리 떠난 자입니다. 그는 유순하고 귀에 즐겁고 사랑스럽고 가슴에 와 닿고 점잖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많은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그런 말을 합니다. 그는 꾸며대는 말을 멀리 떠난 자입니다. 그는 적절한 시기에 말하고, 사실을 말하고, 이익되게 말을 하고, 법에 맞게 말을 말하고, 율에 맞게 말을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근거를 갖춘 절제된 이익되는 말을 말합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말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다. '나는 말의 행위를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말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비구들이여, 나는 마음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마음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緣)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들이 줄어드는 마음의 행위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들이 증장하는 마음의 행위는 실천해야 합니다.

 

113. 세존이시여, 어떻게 마음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간탐(慳貪)을 하는 자입니다. '참으로 남의 것이 나의 것이 되기를!'이라고 남의 재산과 재물을 간탐하는 자입니다. 

다시 그는 성냄의 마음을 가진 자입니다. '이 중생들이 살해되거나, 파멸되거나, 파괴되거나, 존재하지 않게 되어라!'라고 타락한 생각을 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마음의 행위를 실천할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마음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간탐을 하지 않는 자입니다. 그는 '오 참으로 남의 것이 나의 것이 되기를!' 이라고 남의 재산과 재물을 간탐하지 않는 자입니다. 다시 그는 분노(성냄)의 마음을 가진 자가 아닙니다. '이 중생들이 원망이 없고, 적의가 없고, 고통없고 행복하고 스스로를 보호 하여라!라고 타락하지 않은 생각을 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마음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다. '나는 마음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서로 다른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4. '비구들이여, 나는 마음의 일어남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마음의 일어남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마음의 일어남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마음의 일어남은 실천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마음의 일어남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간탐하는 자입니다. 간탐이 함께한 마음으로 머뭅니다. 분노하는 자입니다. 분노가 함께한 마음으로 머뭅니다. 잔인한(폭력적인) 자입니다. 잔인함이 함께한 마음으로 머뭅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마음의 일어남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마음의 일어남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간탐하지 않는 자입니다. 간탐이 함께 하지 않는 마음으로 머뭅니다. 분노하지 않는 자입니다. 분노가 함께하지 않는

마음으로 머뭅니다. 잔인하지 않는 자입니다. 잔인함이 함께 하지 않는 마음으로 머뭅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마음의 일어남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다. '비구들이여, 나는 마음의 일어남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마음의 일어남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5. '비구들이여, 나는 인식의 획득도 실천해야 한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인식의 획득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무슨 연(緣)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인식의 획득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인식의 획득은 실천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인식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간탐하는 자입니다. 간탐이 함께한 인식으로 머뭅니다. 분노하는 자입니다. 분노가 함께한 인식으로 머뭅니다. 잔인한 자입니다. 잔인함이 함께한 인식으로 머뭅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인식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인식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간탐하지 않는 자입니다. 간탐이 함께하지 않는 인식으로 머뭅니다. 분노하지 않는 자입니다. 분노가 함께 하지 않는 인식으로 머뭅니다. 잔인하지 않은 자입니다. 잔인함이 함께하지 않는 인식으로 머뭅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인식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다. '비구들이여, 나는 인식의 획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서로 다른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6. '비구들이여, 나는 견해의 획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견해의 획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견해의 획득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견해의 획득은 실천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견해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이런 견해를 가진 자입니다. '보시란 없다. 제물(공물)이 없다. 공양이란 다. 선행과 악행의 업들에 대한 결실도 없고 과보도 없다. 이 세상이 없다. 저 세상이 없다. 어머니가 없다. 아버지가 없다. 화생(변화하여 생겨난 중생)하는 중생이 없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철저히 알았고, 겪어 알아, 그것을 알려주는, 바르게 행하고, 바르게 들어간, 사문과 바라문이 세간에 없다.'라고. 세존이시여, 이런 견해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견해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까?

여기, 세존이시여, 어떤 사람은 이런 견해를 가진 자입니다. '보시란 있다. 제물이 있다. 공양이란 있다. 선행과 악행의 업들에 대한 결실도 있고 과보도 있다. 이 세상이 있다. 저 세상이 있다. 어머니가 있다. 아버지가 있다. 화생하는 중생이 있다.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철저히 알았고, 겪어 알아, 그것을 알려주는, 바르게 행하고, 바르게 들어간, 사문과 바라문이 세간에 있다.'라고. 세존이시여, 이런 견해의 획득을 실천할 때 그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다. '비구들이여, 나는 견해의 획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견해의 획득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117. '비구들이여, 나는 자기 존재의 획득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서로 다른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자기 존재의 획득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자기 존재의 획득은 실천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자기 존재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까?

세존이시여,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의 획득을 다시 생겨나게 할 때(자기 존재의 획득이 생길 때) 존재의 완전히 끝나지 않음을 위해(그에게 생존을 끝낼 수 없도록)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듭니다. 세존이시여, 괴로움이 없는 자기 존재의 획득을 다시 생겨나게 할 때 존재의 완전한 끝남을 위해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합니다. '비구들이여, 나는 자기 존재의 획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존재의 획득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괴로움이 함께하는'은 sabyabajjha(악의 있음, 병 있음)을 옮긴 것이다.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sabyabajjha atta-bhava)'는 존재(bhava), 즉 윤회를 끝낼 수 없다.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는 [범부, 예류자, 일래자, 불환자] 네 부류가 있다. 범부(puthujjana)는 자기 존재를 끝낼 수 없다. 그의 재생연결(patisandhi)부터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은 줄어들어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로 태어난다고 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예류자와 일래자와 불환자도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이다. 
범부는 괴로움이 함께하는 존재인 줄 알겠는데 어떻게 불환자가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로 태어나고, 어떻게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줄어드는가? 불환자도 정거천에 태어나서는 정원에서 천상의 깝빠 나무를 보면서 '행복해, 행복해'라는 감흥어를 읊는다. 불환자의 존재에 대해 탐욕과 존재에 대한 갈애가 제거되지 않는다. 그 갈애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해로운 법들이 증장하고, 유익한 법들이 줄어들고,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로 태어나고, 존재를 끝내지 않았다고 한다."(MA.iv.100-101)   

*"'괴로움이 없는 자기 존재(abyabajjha atta-bhava)'에도 [범부, 예류자, 일래자, 불환자] 네 부류가 있다. 범부도 그 자기 존재로 존재를 끝낼 수 있어서 다시 재생연결을 받지 않는다. 그가 금생의 재생연결을 받는 순간부터 해로운 법들이 줄어들고 유익한 법들만 증장한다. 괴로움이 없는 자기 존재로 태어나서 존재를 끝낸다고 한다. 예류자, 일래자, 불환자도 그와 같다.   
예류자 등이 존재를 끝낼 수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범부가 어떻게 괴로움이 없는 자기 존재로 태어나고, 어떻게 해로운 법들이 줄어드는가? 범부도 마지막 존재로 태어나 그 자기 존재로 존재를 끝내는 것이 가능하다. 마치 앙굴라말라가 999명의 목숨을 앗아갔지만 그의 자기 존재는 괴로움이 없었고, 존재를 끝낼 수 있었고, 해로운 법들은 줄어들었고, 안으로 위빳사나를 닦고 있었다고 한다."(MA.iv.101)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의미를 상세하게 의미를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하신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압니다."

 

118. "훌륭하고, 훌륭하다, 사리뿟따여. 사리뿟따여, 내가 의미를 상세하게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그대가 이렇게 아는 것은 훌륭하다. 

 

'나는 몸의 행위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몸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리고 그것은 무엇을 연(緣)하여 말했는가? 사리뿟다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몸의 행위는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몸의 행위는 실천해야 한다.

 

사리뿟따여, 어떻게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가? 여기, 사리뿟따여,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자이다. 잔인하고, 손에 피를 묻히고, 해침과 죽임에 대해 몰두하며, 모든 살아있는 중생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자비한 마음을 갖지 않는다. 다시 그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자이다. 마을에 있거나 숲에 있는 주어지지 않은 남의 재산과 재물을 도둑처럼 가진다. 다시 그는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자이다. 어머니에 의해 보호되고, 아버지에 의해 보호되고, 형제에 의해 보호되고, 자매에 의해 보호되고, 친지들에 의해 보호되고, 법에 의해 보호되고, 가문에 의해 보호되고, 남편이 있고, 심지어 (혼약의 정표로) 꽃다발을 두른 여인들에 대해 음행을 삿되게 저지른다. 사리뿟따여, 이런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든다. 

 

사리뿟따여, 어떻게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가? 여기, 사리뿟따여,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이다. 몽둥이를 내려놓았고, 칼을 내려놓습니다. 모든 살아있는 중생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자비한 마음으로 머문다. 그는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이다. 마을에 있거나 숲에 있는 주어지지 않는 남의 재산과 재물을 도둑처럼 가지지 않는다. 그는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를 버렸기 때문에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떠난 자이다. 어머니에 의해 보호되고, 아버지에 의해 보호되고, 형제에 의해 보호되고, 자매에 의해 보호되고, 친지들에 의해 보호되고, 법에 의해 보호되고, 가문에 의해 보호되고, 남편이 있고, 심지어 (혼약의 정표로) 꽃다발을 두른 여인들에 여인들에 대해 음행을 삿되게 저지르지 않는다. 사리뿟따여, 이런 몸의 행위를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한다. '비구들이여, 나는 몸의 행위를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몸의 행위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 '라고 내가 말한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했다.

 

비구들이여, 나는 말의 행위도 두 가지로 말한다. ··· 비구들이여, 나는 의(意)의 행위도 두 가지로 말한다. ··· 비구들이여, 나는 마음의 일어남도 두 가지로 말한다. ··· 비구들이여, 나는 인식의 획득도 두 가지로 말한다. ··· 비구들이여, 나는 견해의 획득도 두 가지로 말한다. ···

 

'비구들이여, 나는 자기 존재의 확립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견해의 획득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하였는가?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자기 존재의 획득은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자기 존재의 획득은 실천해야 한다.

 

사리뿟따여, 어떻게 자기 존재의 획득을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 드는가? 사리뿟따여, 괴로움이 함께하는 자기 존재의 획득을 다시 생겨나게 할 때 존재의 완전히 끝나지 않음을 위해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든다. 사리뿟따여, 괴로움이 없는 자기 존재의 획득을 다시 생겨나게 할 때 존재의 완전한 끝남을 위해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한다. '비구들이여, 나는 자기 존재의 획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그리고 그 자기존재의 획득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다.'라고 내가 말한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했다. 사리뿟따여, 내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보아야 한다.

 

119. 사리뿟따여, 나는 눈으로 인식될 형색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귀로 인식되는 소리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코로 인식되는 냄새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혀로 인식되는 맛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마음으로 인식될 되는(마음현상)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이렇게 말씀하시자 사리뿟따 존자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에 의해서 간략하게 설해진 이 말씀의, 상세하기 분석되지 않은 의미를 이렇게 상세하게 의미를 압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눈으로 인식될 형색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눈으로 인식될 형색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눈으로 인식될 형색은 실천해야 합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눈으로 인식될 형색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귀로 인식되는 소리도 ··· 귀로 인식되는 소리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귀로 인식되는 소리는 실천해야 합니다. ··· 코로 인식되는 냄새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코로 인식되는 냄새는 실천해야 합니다. ··· 혀로 인식되는 맛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혀로 인식되는 맛은 실천해야 합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도 ···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은 실천해야 합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마음으로 인식되는 법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마음으로 인식될 법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마음으로 인식할 수 있는 법은 실천해야 합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마음으로 인식되는 법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의미를 상세하게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하신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압니다."라고.

 

120."훌륭하고 훌륭하다, 사리뿟따여. 사리뿟따여. 내가 의미를 상세하게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그대가 이렇게 아는 것은 훌륭하다. '사리뿟따여, 나는 눈으로 인식될 형색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했는가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눈으로 인식될 형색은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은 실천해야 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내가 말한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했다. 

 

사리뿟따여, 나는 귀로 인식되는 소리도 ··· 귀로 인식되는 소리는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 귀로 인식되는 소리는 실천해야 한다. ··· 코로 인식되는 냄새는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 코로 인식되는 냄새는 실천해야 한다. ··· 혀로 인식되는 맛은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 혀로 인식되는 맛은 실천해야 한다. ···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은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 몸으로 인식될 감촉은 실천해야 한다. ···

 

사리뿟따여, 나는 마음으로 인식되는 법도 ··· 마음으로 인식되는 법은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 마음으로 인식되는 법은 실천해야 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마음으로 인식되는 법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말한다.'라고 내가 말한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했다. 사리뿟따여, 내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보아야 한다.

 

121. 사리뿟따여, 나는 가사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 사리뿟따여, 나는 (탁발)음식도 ··· 사리뿟따여, 나는 거처도 ··· 사리뿟따여, 나는 마을도 ··· 사리뿟따여, 나는 성읍도 ··· 사리뿟따여, 나는 도시도 ··· 사리뿟따여, 나는 국가도 ··· 사리뿟따여, 나는 사람도 실천해야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

 

이렇게 말씀하시자 사리뿟따 존자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의미를 상세하게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하신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압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가사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가사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가사는 실천해야 합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가사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탁발 음식도 ··· 탁발 음식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탁발 음식은 실천해야 합니다. ··· '사리뿟따여, 나는 거처도 ··· 거처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거처는 실천해야 합니다. ··· '사리뿟따여, 나는 마을도 ··· 마을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마을은 실천해야 합니다. ··· 성읍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성읍은 실천해야 합니다. ··· 도시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도시는 실천해야 합니다. ··· 국가는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 국가는 실천해야 합니다. ··

 

'사리뿟따여, 나는 사람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까?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사람은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사람은 실천해야 합니다. '사리뿟따여, 나는 사람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의미를 상세하게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하신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압니다."

 

122. "훌륭하고 훌륭하다, 사리뿟따여. 사리뿟따여, 내가 의미를 상세하게 분석하지 않고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그대가 이렇게 아는 것은 훌륭하다. '사리뿟따여, 나는 가사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했는가?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가사는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들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가사는 실천해야 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가사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내가 말한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했다. (처음처럼 펼쳐야 함) 탁발 음식은 ··· 거처는 ··· 마을은 ··· 성읍은 ··· 도시는 ··· 국가는 ···

 

'사리뿟따여, 나는 사람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무엇을 연하여 말했는가?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증장하고 선한 법이 줄어드는 사람은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 사리뿟따여, 실천하는 자에게 선하지 않은 법이 줄어들고 선한 법이 증장하는 사람은 실천해야 한다. 사리뿟따여, 나는 사람도 실천해야 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의 두 가지로 말한다.'라고 내가 말한 것은 이것을 연하여 말했다. 
사리뿟따여, 내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보아야 한다.

 

123. 사리뿟따여, 만약 모든 끄샤뜨리야도 내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안다면 모든 끄샤뜨리야에게도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을 위한 것이 될 것이다. 사리뿟따여, 만약 모든 바라문도 ··· 사리뿟따여, 만약 모든 와이샤도 ··· 사리뿟따여, 만약 모든 수드라도 내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안다면 모든 수드라들에게도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을 위한 것이 될 것이다. 사리뿟따여, 만약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의 존재들이 내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의 상세한 의미를 이렇게 안다면 모든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의 존재들에게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을 위한 것이 될 것이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리뿟따 존자는 즐거워하면서 세존의 말씀을 기뻐했다.

 

 

실천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