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마하박가(mahabhagga) - 제48장 고통.일어남.소멸.길에 관련한 지혜

실론섬 2014. 9. 10. 12:08

고통(괴로움).일어남.소멸.길(도)에 관련한 지혜


1. 「고통에 대한 지혜가 있고, 고통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가 있고, 고통의 소멸에 대한 지혜가 있고,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지혜가 있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나아감을 올바로 성취한 자의 지혜로서 그러한 고통에 대한 지혜, 그러한 고통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 그러한 고통의 소멸에 대한 지혜, 그러한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지혜가 있다.


2. 거기에서 고통에 대한 지혜란 무엇인가? 

고통으로부터 생겨난 혜. 알아차림. 선별. 고찰. 법에 대한 선별. 관찰. 구별. 각각에 대한 구별. 현명함. 능숙함. 슬기. 심사숙고. 생각. 확인. 넓은 이해. 영리함. 통솔의 지혜. 위빠싸나. 알아차림. 회초리. 지혜. 혜의 근. 혜의 힘. 지혜의 칼. 지혜의 저택. 지혜의 광명. 지혜의 빛. 지혜의 등불. 지혜의 보배. 어리석지 않음. 법에 대한 선별. 바른 견해이다. 이것을 고통에 대한 지혜라고 한다.


3. 고통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란 무엇인가?

고통의 일어남으로부터 생겨난 지혜란 생겨난 혜. 알아차림. 선별. 고찰. 법에 대한 선별. 관찰. 구별. 각각에 대한 구별. 현명함. 능숙함. 슬기. 심사숙고. 생각. 확인. 넓은 이해. 영리함. 통솔의 지혜. 위빠싸나. 알아차림. 회초리. 지혜. 혜의 근. 혜의 힘. 지혜의 칼. 지혜의 저택. 지혜의 광명. 지혜의 빛. 지혜의 등불. 지혜의 보배. 어리석지 않음. 법에 대한 선별. 바른 견해이다. 이것을 고통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라고 한다.


고통의 소멸에 대한 지혜란 무엇인가?

고통의 소멸로부터 생겨난 생겨난 혜. 알아차림. 선별. 고찰. 법에 대한 선별. 관찰. 구별. 각각에 대한 구별. 현명함. 능숙함. 슬기. 심사숙고. 생각. 확인. 넓은 이해. 영리함. 통솔의 지혜. 위빠싸나. 알아차림. 회초리. 지혜. 혜의 근. 혜의 힘. 지혜의 칼. 지혜의 저택. 지혜의 광명. 지혜의 빛. 지혜의 등불. 지혜의 보배. 어리석지 않음. 법에 대한 선별. 바른 견해이다. 이것을 고통의 소멸에 대한 지혜라고 한다.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지혜란 무엇인가?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로부터 생겨난 혜. 알아차림. 선별. 고찰. 법에 대한 선별. 관찰. 구별. 각각에 대한 구별. 현명함. 능숙함. 슬기. 심사숙고. 생각. 확인. 넓은 이해. 영리함. 통솔의 지혜. 위빠싸나. 알아차림. 회초리. 지혜. 혜의 근. 혜의 힘. 지혜의 칼. 지혜의 저택. 지혜의 광명. 지혜의 빛. 지혜의 등불. 지혜의 보배. 어리석지 않음. 법에 대한 선별. 바른 견해이다. 이것을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지혜라고 한다.


그와 같이 알고 있다는 의미에서 지혜이며, 알아차린다는 의미에서 혜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고통에 대한 지혜가 있고, 고통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가 있고, 고통의 소멸에 대한 지혜가 있고,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지혜가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