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마하박가(mahavagga) - 6. 다른 존재로 나아감에 대한 논의

실론섬 2014. 9. 11. 15:35

다른 존재로 나아감에 대한 논의(gatikatha)


1.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다른 존재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부유한 끄샤뜨리아.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물질적 현상의 역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다른 조내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부유한 끄샤뜨리야.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물질적 현상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은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2-1.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다른 조재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어떠한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선한 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에는 세 가지 원인이 선하며, 그러한 순간에 생겨난 의도와 함게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를 지닌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한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강망하는 순간에는 두 가지 원인이 선하지 않으며, 그러한 순간에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를 지닌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하지 않은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생명을 맺는 순간에는 세 가지 원인이 무기이며, 그러한 순간에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를 지닌다. 그러므로 말한다. 「정신적.물질적 요인(명색)을 연하여 의식이 있고, 의식을 연하여 정신적.물질적 요인이 있다」고.

주)

1. 여기에서 말하는 세 가지 원인(tayo hetu)'이란 '탐내지 않음(alobho)', '성내지 않음(adoso)', '어리석지 않음(amoho)'의 셋을 말한다. PsA. p571

2. '두 가지 원인'이란 '탐냄(lobho)'과 '어리석음(moho)'으로서, '미래의 존재에 대한 탐냄'과 '진리에 대한 무지'를 말한다.

3. 본 대목에서의 '세 가지 원인'이란 '탐내지 않음(alobho)'. '성내지 않은(adoso)', '어리석지 않음(amoho)'으로, 이들 셋은 '선한 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에는 '선한 것'으로 분류되었지만, 여기 즉 '생명을 맺는 순간'에는 '무기'로 분류되고 있음에 주목할 만한다. PsA에 "생명을 맺는 순간이란 그러한 업을 취하여 생명을 맺는 순간을 말하며, 세 가지 원인이란 무기의 원인으로서의 탐내지 않음과 무기의 원인으로서의 성내지 않음과 무기의 원인으로서의 어리석지 않음이다.


2-2. 생명을 맺는 순간에 다섯 온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네 가지 요소(사대)는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세 가지 생명의 형성력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정신적.물질적(명색) 요인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14법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주)

1. PsA(p.572)에 따르면 '세 가지 생명의 형성력(tayo jivitasankhara)'이란 '두 가지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은 목숨의 근(arupajivitindriya)'과 '하나의 물질적 현상에 의한 목숨의 근(rupajivitindriya)'이 '생명을 맺을 때의 의식(patisandhivinnana)'과 이루는 '관계(paccaya. 연)'를 의미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 '목숨의 근(jivitindriya)' 자체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나와 있지 않다.

2. '14법(cuddasa dhamma)'이란 '다섯 온(pancakkhandha)'과 '네 가지 요소(cattaro mahabhuta. 사대)'와 '세 가지 생명의 형성력(tayo jivitasankhara)'과 '정신적.물질적 요소(namanca rupanca)'의 열 넷을 말한다.


2-3. 생명을 맺는 순간 물질적 요소를 지니지 않은 네 가지 온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다섯 근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세 가지 원인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정신적.물질적 요인과 의식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14법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28법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다른 존재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이들 여덟 가지 부류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3-1. 부유한 끄쌰뜨리아.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선한 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은 세 가지의 원인이 선하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한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갈망하는 순간은 두 가지 원인이 선하지 않으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하지 않은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생명을 맺는 순간은 세 가지 원인이 무기이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정신적.물질적 요인을 연하여 의식이 있고, 의식을 연하여 정신적.물질적 요인이 있다」고.


3-2. 생명을 맺는 순간 다섯 온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네 가지 요소는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세 가지 생명의 형성력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정신적.물질적 요인은 함께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14법은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3-3. 생명을 맺는 순간 물질적 요소를 지니지 않은 네 가지 온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다섯 근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세 가지 원인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정신(명)과 의식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14법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28법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부유한 끄샤뜨리야.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닌 상태에서 이와 같은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4-1.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어떠한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 나는가? 

선한 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은 세 가지 원인이 선하며 ... 물질적 현상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이와 같은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은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어떠한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선한 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은 세 가지 원인이 선하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한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갈망하는 순간은 두 가지 원인이 선하지 않으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하지 않은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생명을 맺는 순간은 세 가지 원인이 무기이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정신적. 물질적 요인을 연하여 의식이 있고, 의식을 연하여 정신적.물질적 요인이 있다」고.


4-2. 생명을 맺는 순간 물질적 요소를 지니지 않은 네 가지 온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다섯 근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세 가지 원인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정신(명)과 의식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14법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28법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은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이들 여덟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5. 지혜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존재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부유한 끄샤뜨리야.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 나는가? 물질적 현상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은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지헤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조재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여섯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부유한 끄샤뜨리야.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여섯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색을 지닌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여섯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은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여섯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6-1. 지혜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존재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어떠한 여섯 가지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선한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은 두 가지 원인이 선하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한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갈망하는 순간은 두 가지 원인이 선하지 않으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하지 않은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생명을 맺는 순간은 두 가지 원인이 무기이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정신적. 물질적 요인을 연하여 의식이 있고, 의식을 연하여 정신적.물질적 요인이 있다」고.

주)

1. 여기서 말하는 '두 가지 원인'이란 '탐내지 않음(alobho)'과 '성내지 않음(adoso)'의 둘을 의미한다.

2. '두 가지 원인'이란 '탐냄'과 '어리석음'의 둘을 말한다.

3. 본 대목에서의 '두 가지 원인'이란 '탐내지 않음'과 '성내지 않음'의 둘을 의미한다. 이들 둘은 '선한 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에는 선한 것으로 분류되었지만, 여기서는 무기로 분류된다.


6-2. 생명을 맺는 순간 다섯 온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네 가지 요소(사대)는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세 가지 생명의 형성력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정신적.물질적 요인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14법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6-3. 생명을 맺는 순간 물질적 요소를 지니지 않은 네 가지 온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네 근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두 가지 원인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정신과 의식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12법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연결된 연의 관계이다. 

생명을 맺는 순간 이들 26법은 함께 생겨난 연을 이루는 관계이며, 상호간에 연이 되는 관계이며, 의지하는 연의 관계이며, 분리된 관계이다. 

지혜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존재로 나아감에 도달할 때, 이들 여섯 가지 부류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


6-4. 부유한 끄샤뜨리야.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몇 가지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선한 업이 충동질하는 순간은 두 가지 원인이 선하며, 그러한 순간 생겨난 의도와 함께 생겨나 연을 이루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선한 근본을 연한 형성력이다」고. ... 부유한 끄샤뜨리야. 부유한 바라문, 부유한 장자, 감각적 쾌락의 영역에 속한 여러 하늘은, 지혜를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이와 같은 여섯 가지 부류의 원인을 연하여 다시 태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