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26상윳따 - 일어남 상윳따(Uppada samyutta. S26:1-S26:10)

실론섬 2014. 5. 19. 20:57

                                

제26주제(S26) 
일어남 상윳따 (Uppāda-saṁyutta)

cakkhusuttaṃ (SN 26.1-안(眼) 경)
312.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눈이 일어나고, 지속하고(이어지고), 드러나고(탄생하고, 생기고), 나타나는(출현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老死)의 나타나는 것이다(출현하는 것이다). 귀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 코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 혀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 몸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 마음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의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눈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귀가 소멸하고 ··· 코가 소멸하고 ··· 혀가 소멸하고 ··· 몸이 소멸하고 ··· 마음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일어남'이란 과거의 업을 연(緣)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지속함이란 그와 같은 일어남이 이어지는 것이다. '드러남(드러난 모습)'이란 일체의 형성력에 의한 드러난 모습이다. 그리고 '지속하는 힘'이란 미래에 다시 태어나는 원인이 되는 업이다.  

 

rūpasuttaṃ (SN 26.2-형색(色) 경)
313.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형색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老死)의 나타나는 것이다. 소리가 일어나고 ··· 냄새가 일어나고 ··· 맛이 일어나고 ··· 감촉이 일어나고 ··· 법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老死)의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형색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소리가 소멸하고 ··· 냄새가 소멸하고 ···맛이 소멸하고 ··· 감촉이 소멸하고 ··· 법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viññāṇasuttaṃ (SN 26.3-의식(識) 경) 
314.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눈의 의식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 마음의 의식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눈의 의식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 마음의 의식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samphassasuttaṃ (SN 26.4-감각접촉(觸) 경)
315.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 마음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눈의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 마음의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samphassajasuttaṃ (SN 26.5-감각접촉(觸)에서 생기는 경)
316.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기는 느낌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 마음의 감각접촉에서 생기는 느낌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기는 느낌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 마음의 감각접촉에서 생기는 느낌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saññāsuttaṃ (SN 26.6-인식(想) 경)
317.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형색에 의한 인식(지각)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 법에 의한 인식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지속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형색에 의한 인식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과 병듦과 늙음∙죽음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이다. ··· 소리에 의한 지각이 ··· 냄새에 의한 지각이 ··· 감촉에 의한 지각이 ··· 법에 의한 지각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sañcetanāsuttaṃ (SN 26.7-의도(思) 경)
318.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형색에 대한 의도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 법에 대한 의도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형색에 대한 의도가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과 병듦과 늙음∙죽음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이다. ··· 법에 대한 의도가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taṇhāsuttaṃ (SN 26.8-갈애(愛) 경)
319.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형색에 대한 갈애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 법에 대한 갈애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형색에 대한 갈애가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과 병듦과 늙음∙죽음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이다. ··· 법에 대한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dhātusuttaṃ (SN 26.9-요소(界) 경)
320.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물의 요소가 ··· 불의 요소가 ··· 바람의 요소가 ··· 허공의 요소가 ··· 의식의 요소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땅의 요소가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과 병듦과 늙음∙죽음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이다. 물의 요소가 ··· 불의 요소가 ··· 바람의 요소가 ··· 허공의 요소가 ··· 의식의 요소가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khandhasuttaṃ (SN 26.10-온(蘊) 경)
32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물질적 요소가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감수작용이 ··· 지각작용이 ··· 형성작용들이 ··· 식별작용이 일어나고, 지속하고, 드러나고, 나타나는 것은 괴로움이 일어나고, 병들이 지속하고, 늙음∙죽음이 나타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물질적 요소가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감수작용이 ··· 지각작용이 ··· 형성작용이 ··· 식별작용이 소멸하고, 가라앉고, 사라지는 것은 괴로움이 소멸하고, 병들이 가라앉고, 늙음∙죽음이 사라지는 것이다." 

 


일어남 상윳따(S26)가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