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앙굿따라 니까야

하나의 모음 - AN 1.322-363-365 네 번째 품(catutthavaggo)

실론섬 2014. 5. 23. 18:16

16. ekadhammapāḷi, 4. catutthavaggo (AN 1.322-363-365-네 번째 품)

322.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이 잠부디빠에는 쾌적한 수행처와 쾌적한 숲과 좋은 땅과 아름다운 호수는 적다. 오히려 오르막과 내리막, 건너기 힘든 강, 나무 그루터기와 가시, 높고 험한 산들이 더 많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땅에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물에 사는 중생이 더 많다."

 

*'잠부 섬(Jambudipa)'은 jambu(잠부)+dipa(섬)으로 나누어지는데 인도를 나타내는 말로 쓰인다. 주석서에서는 '잠부 나무가 있으며 유명한 섬'(AA.ii.34)라고 설명한다. 주석서엣는 히말라야 산에 일 겁을 머무는 큰 잠부 나무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하고 이 섬에는 잠부 나무(jamburukkha)가 번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Ibid) 그리고 인도의 지형의 모습이 마치 잠부 열매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잠부디빠는 중구에서 염부로 음역되었으며 대승불교에서는 우리 인간이 사는 세계를 통칭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323. " ··· 이처럼, 비구들이여, 인간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인간 세상과 다른 곳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이처럼, 비구들이여, 중심지역(도시나 성읍)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존재감 없는 낮은 신분으로 변방 지역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324. "··· 이처럼, 비구들이여, 지혜롭고 어리석지 않고 귀머거리와 벙어리가 아니고 능숙하고 잘 말하는 것과 잘못 말하는 것의 의미를 아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지혜롭지 못하고 어리석고 귀머거리와 벙어리이고 능숙하지 못하고 잘 말하는 것과 잘못 말하는 것의 의미를 모르는 중생이 더 많다."

 

325. "···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지혜의 눈을 갖춘 중생은 적다. 오히려 무명을 가져 혼란한 중생이 더 많다."

 

326. "···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래가 출현하는 것을 만나는 행운을 얻는 중생은 적디. 오히려 여래가 출현하는 것을 만나지 못하는 중생이 더 많다."

 

327. "··· 이처럼, 비구들이여,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듣기 위한 행운을(기회를) 얻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듣기 위한 행운을 얻지 못하는 중생이 더 많다."

 

328. "··· 이처럼,  비구들이여, 배운 뒤에 법을 명심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배운 뒤에 법을 명심하지 않는 중생들이 더 많다."

 
329. "··· 이처럼, 비구들이여, 명심한 법들의 의미를 조사하는(면밀히 살피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명심한 법들의 의미를 조사하지 않는 중생이 더 많다."

 

330. "··· 이처럼, 비구들이여, 의미를 알고 법을 안 뒤에 가르침에 일치하는 법을 실천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의미를 알고 법을 안 뒤에 가르침에 일치하는 법을 실천하지 않는 중생이 더 많다."

 

331. "··· 이처럼, 비구들이여, 절박함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절박함을 일으키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절박함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절박함을 일으키지 않는 중생이 더 많다."

 

*'절박함을 일으키는 원인'은 samvejaniyesu thana의 역어이고 '절박함'은 samvega의 역어이다. samvejaniya thana는 '절박함을 일으켜야 하는 장소'로 직역할 수 있지만 주석서에서 '절박함을 만드는(samvega-janaka) 원인(karana)'(AA.ii.38)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디가니까야 주석서에서는 생.노.병.사에 대한 두려움이 절박함이라고 설명하고 있고(DA.iii.984), 여시어 경에서는 생노병사등의 여덟 가지 괴로움이 절박함을 일으키는 원인이다(itA.i.115)라고 설명하고 있다. 

 

332. "···  이처럼, 비구들이여, 절박함을 일으켜서 바른 방법으로 마음을 잡아 힘쓰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절박함을 일으키고서도 바른 방법으로 마음을 잡아 힘을 쓰지 않는 중생이 더 많다."

333. "··· 
이처럼, 비구들이여, 노력의 대상을 정한 뒤에 마음의 집중을 얻고 삼매를 얻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노력의 대상을 정한 뒤에 마음의 집중을 얻지 못하고 삼매를 얻지 못하는 중생이 더 많다."


334. "···  이처럼, 비구들이여, 최고의 음식과 최고의 맛을 얻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열매등을 줍거나 먹다 남은 음식으로 연명하는 중생이 더 많다."


335. "···  이처럼, 비구들이여, 의미의 맛과 법의 맛과 해탈의 맛을 얻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의미의 맛과 법의 맛과 해탈의 맛을 얻지 못하는 중생이 더 많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의미의 맛과 법의 맛과 해탈의 맛을 얻을 것이다.'라고. 참으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336-338.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이 잠부디빠에는 쾌적한 수행처와 쾌적한 숲과 좋은 땅과 아름다운 호수는 적다. 오히려 오르막과 내리막, 건너기 힘든 강, 나무 그루터기와 가시, 높고 험한 산들이 더 많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인간으로 죽어서 인간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인간으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39-341. "이처럼, 비구들이여, 인간으로 죽어서 하늘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인간으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42-344. "이처럼, 비구들이여, 신으로 죽어서 하늘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신으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45-347. "이처럼, 비구들이여, 신으로 죽어서 인간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신으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48-350. "이처럼, 비구들이여, 지옥 중생으로 죽어서 인간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지옥 중생으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51-353. "이처럼, 비구들이여, 지옥 중생으로 죽어서 하늘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지옥 중생으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54-356. "이처럼, 비구들이여, 축생으로 죽어서 인간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축생으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57-362. "이처럼, 비구들이여, 아귀로 죽어서 인간 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아귀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

 

363-365. "이처럼, 비구들이여, 아귀가 죽어서 하늘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은 적다. 오히려 아귀로 죽어서 지옥에 다시 태어나는 중생이 더 많다. ··· 축생의 모태에 다시 태어나는 ··· 아귀의 영역에 다시 태어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