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앙굿따라 니까야

하나의 모음 -AN 1.298-307 두 번째 품(dutiyavaggo)

실론섬 2014. 5. 23. 16:12

16. ekadhammapāḷi, 2. dutiyavaggo (AN 1.298-307-두 번째 품)

298. “삿된 견해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생겨나지 않은 불선법(不善法)들은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불선법들은 점점 더 커져서 가득 차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삿된 견해는, 비구들이여, 생겨나지 않은 불선법들을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불선법들은 점점 더 커져서 가득 차게 한다.”

 

299. “바른 견해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생겨나지 않은 선법(善法)들은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선법들은 점점 더 커져서 가득 차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바른 견해는, 비구들이여, 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은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선법들은 점점 더 커져서 가득 차게 한다.”

 

300. “삿된 견해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생겨나지 않은 선법(善法)들은 생겨나지 않게 하고, 생겨난 선법들은 버려지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삿된 견해는, 비구들이여, 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은 생겨나지 않게 하고, 생겨난 선법들은 버려지게 한다.”

 

301. “바른 견해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생겨나지 않은 불선법(不善法)들은 생겨나지 않게 하고, 생겨난 불선법들은 버려지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바른 견해는, 비구들이여, 생겨나지 않은 불선법들은 생겨나지 않게 하고, 생겨난 불선법들은 버려지게 한다.”

 

302. “비구들이여, 지혜없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생겨나지 않은 삿된 견해는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삿된 견해는 늘어나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지혜 없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비구들이여, 생겨나지 않은 삿된 견해는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삿된 견해는 늘어나게 한다.”

 

303.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생겨나지 않은 바른 견해는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바른 견해는 늘어나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비구들이여, 생겨나지 않은 바른 견해는 생겨나게 하고, 생겨난 바른 견해는 늘어나게 한다.”

 

304. “삿된 견해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중생들이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나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삿된 견해를 갖춘 중생들은, 비구들이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305. “바른 견해처럼, 비구들이여, 나는 중생들이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나게 하는 다른 하나의 법도 보지 못한다. 바른 견해를 갖춘 중생은, 비구들이여,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306. “비구들이여, 삿된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견해에 따라) 몸으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말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마음으로 행한 업, 의도, 소망, 형성[行]들과 같은 모든 법은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손해와 괴로움으로 이끈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견해가 나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님바 나무의 씨앗이나 꼬사따끼 넝쿨의 씨앗이나 쓴 조롱박의 씨앗을 젖은 땅에 심으면. 땅에서 영양소를 섭취하고 물에서 영양소를 섭취한 그것들은 모두 쓰고 시고 맛이 없게 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씨앗이 나쁘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삿된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수용하여(견해에 따라) 몸으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말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마음으로 행한 업, 의도, 소망, 형성[行]들과 같은 모든 법은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손해와 괴로움으로 이끈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견해가 나쁘다.

 

307. “비구들이여, 바른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몸으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말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마음으로 행한 업, 의도, 소망, 소원, 형성[行]들과 같은 이 모든 법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이익과 행복(즐거움)으로 이끈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비구들이여, 견해가 좋다. 예를 들이, 비구들이여, 사탕수수의 씨앗이나 좋은 볍씨나 포도씨를 젖은 땅에 심으면, 땅에서 영양소를 섭취하고 물에서 영양소를 섭취한 그것들은 모두 달고 꿀맛이고 아주 맛있게 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씨앗이 좋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바른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몸으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말로 행한 업, 견해를 온전히 수용하여  마음으로 행한 업, 의도, 소망, 소원, 형성[行]들과 같은 이 모든 법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이익과 행복(즐거움)으로 이끈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견해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