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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의 모음 - 15. 길상 품(Maṅgala-vagga. AN3.147-156)

실론섬 2014. 6. 16. 15:17

제15장 길상 품 Maṅgala-vagga(AN3.147-156)

 

akusalasuttaṃ (AN 3.147-불선(不善) 경)

147.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세 가지인가?

불선(不善)의 몸의 업(業), 불선(不善)의 말의 업(業), 불선(不善)의 의(意)의 업(業)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세 가지인가?

선(善)의 몸의 업(業), 선(善)의 말의 업(業), 선(善)의 마음(意)의 업(業)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sāvajjasuttaṃ (AN 3.148-비난받아 마땅함 경)

148.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셋인가?

비난받아 마땅한 몸의 업, 비난받아 마땅한 말의 업, 비난받아 마땅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셋인가?

비난받을 일이 없는 몸의 업,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말의 업,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visamasuttaṃ (AN 3.149-안정되지 못함 경)

149.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셋인가?

안정되지 못한(비뜰어지 진) 몸의 업, 안정되지 못한 말의 업, 안정되지 못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셋인가?

안정된 몸의 업, 안정된 말의 업, 안정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asucisuttaṃ (AN 3.150-청정하지 못함 경)

150.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셋인가?

청정하지 못한 몸의 업, 청정하지 못한 말의 업, 청정하지 못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무엇이 셋인가?

청정한 몸의 업, 청정한 말의 업, 청정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paṭhamakhatasuttaṃ (AN 3.151-파 엎음 경1)

151.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惡德)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불선한 몸의 업, 불선한 말의 업, 볼선한 마음의 업(행위)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가진 어리석고 배우지 못하고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의 비난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선한 몸의 업(행위), 선한 말의 업, 선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dutiyakhatasuttaṃ (AN 3.152-파 엎음 경2)

152.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비난받아 마땅한 몸의 업, 비난받아 마땅한 말의 업, 비난받아 마땅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의 비난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비난받을 일 없는 몸의 업, 비난받을 일 없는 말의 업, 비난받을 일 없는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의 바난을 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tatiyakhatasuttaṃ (AN 3.153-파 엎음 경3)

153.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안정되지(비뚤어진) 몸의 업, 안정되지 못한 말의 업, 안정되지 못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자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안정된(곧은) 몸의 업, 안정된 말의 업, 안정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catutthakhatasuttaṃ (AN 3.154-파 엎음 경4)

154.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청결하지 못한 몸의 업, 청결하지 못한 말의 업, 청결하지 못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은 못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어버리고 파멸시킨다. 그는 비난받아 마땅하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을 쌓는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에게 비난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어떤 세 가지인가? 

청정한 몸의 업, 청정한 말의 업, 청정한 마음의 업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현명하고 잘 배운 고결한 사람은 자신을 파서 엎지 않고 파멸시키지 않는다. 그는 비난받을 일이 없고 현자들의 비난을 받지 않으며 많은 공덕을 쌓는다.”

 

vandanāsuttaṃ (AN 3.155-예배 경)

155.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예배가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에 의한 예배, 말에 의한 예배, 마음에 의한 예배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예배가 있다.”

 

pubbaṇhasuttaṃ (AN 3.156-오전 경)

“비구들이여, 오전에 몸을 잘 행위하고, 말로 잘 행위하고, 마음으로 잘 행위하는 중생들에게 오전은 좋다

비구들이여, 오후에 몸을 잘 행위하고, 말로 잘 행위하고, 마음으로 잘 행위하는 중생들에게 오후는 좋다

비구들이여, 저녁에 몸을 잘 행위하고, 말로 잘 행위하고, 마음으로 잘 행위하는 중생들에게  저녁은 좋다.

 

좋은 별자리, 좋은 조짐, 좋은 새벽, 좋은 기상

좋은 기회, 좋은 순간, 범행을 닦는 자에게 좋은 제사

 

몸의 행위의 능숙, 말의 행위의 능숙

마음의 행위의 능숙, 그 능숙들에 대한 지향

능숙들을 행한 뒤 거기서 능숙들을 얻음

 

그들은 세존의 가르침에서 이익을 얻고 행복하고 향상한다.
모든 친척과 함께 그들은 건강하고 행복하다.

 

 

제15장 길상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