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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의 모음 - 제23장 장시간 끌면서 행함 품(Dīghacārika-vagga. AN5.221-230)

실론섬 2014. 7. 25. 20:19

제23장 지나치게 시간을 끌면서 행함 품 Dīghacārika-vagga(AN 5.221-230)

 

pathamadīghacārikasuttam (AN 5.221-장시간 끌면서 행함 경1)

221. “비구들이여, 장시간 끌고, 굳은 결심 없이(확고한 결심 없이) 세월을 보내는 자에게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배우지 못한 것을 배우지 못하고, 
배운 것을 깨끗하게 정리하지 못하고, 적게 배웠기 때문에 담대함이 없고, 혹독한 병에 걸리고, 친구가 없다. 
비구들이여, 장시간 끌고, 굳은 결심 없이 세월을 보내는 자에게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한결같은 결심으로 행하는 자에게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배우지 못한 것을 배우고, 
배운 것을 되새기고, 배웠기 때문에 담대하고, 혹독한 병에 걸리지 않고, 친구가 있다. 
비구들이여, 한결같은 결심으로 행하는 자에게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굳은 결심이 없음'은 anavattha의 역어인데 주석서에서 '결의가 없다, 확정적인 것이 없다'로 설명하고 있다.(AA.iii.330)
*'적게 배웠기 때문에 담대함이 없다(sutenekaccena avisarado hoti)'라는 것은 조금 배워서 비록 지혜가 있긴 하지만 그것으로 기쁨(somanassa)을 얻지는 못한다는 뜻이다.(Ibid)


dutiyadīghacārikasuttam (AN 5.222-장시간 끌면서 행함 경2) 

222. “비구들이여, 장시간 끌고, 굳은 결심 없이 세월을 보내는 자에게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얻지 못한 것을 얻지 못하고, 
얻은 것은 잃어버리고, 적게 배웠기 때문에 담대함이 없고, 혹독한 병에 걸리고, 친구가 없다. 
비구들이여, 장시간 끌고 굳은 결심 없이 세월을 보내는 자에게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한결같은 결심으로 행하는 자에게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얻은 것은 잃지 않고, 배웠기 때문에 담대하고, 혹독한 병에 걸리지 않고, 친구가 있다. 
비구들이여, 한결같은 결심으로 행하는 자에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atinivāsasuttam (AN 5.223-지나친 머묾 경) 

223. “비구들이여, 지나친 머묾(한 곳에 오래 머묾)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많은 물품이 생겨 많은 물품을 축적하게 되고, 
많은 약품이 생겨 많은 약품을 축적하게 되고,  업무가 많고 소임에 재능이 있어 해야 할 일이 많게 되고, 재가∙출가 가릴 것 없이 섞여 지내고(부적절하게 재가자들과 교제하며 지내고), 그 처소를 떠날 때는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떠난다. 
비구들이여, 한 곳에 오래 머묾은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고르게 유지된 머묾에는(한 곳에 오래 머물지 않으면)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많은 물품이 생기지 않아 많은 물품을 축적하지 않게 되고, 
많은 약품이 생기지 않아 많은 약품을 축적하지 않게 되고, 업무가 많지 않고 소임에 재능이 있어 해야 할 일이 많지 않게 되고, 재가∙출가 가릴 것 없이 섞여 지내지 않고(적절하게 재가자들과 교제하며 지낸다). 그 처소를 떠날 때는 미련 없이 떠난다. 
비구들이여, 고르게 유지된 머묾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maccharīsuttaṃ (AN 5.224-인색 경)

“비구들이여, 지나친 머묾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처에 인색한 자, 가문(
신도 가족)에 인색한 자, 얻음에 인색한 자, 용모[칭찬]에 인색한 자, 법에 인색한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지나친 머묾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고르게 유지된 머묾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처에 인색하지 않은 자, 가문
에 인색하지 않은 자, 얻음에 인색하지 않은 자, 칭찬에 인색하지 않은 자, 법에 인색하지 않은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고르게 유지된 머묾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pathamakulupakasuttam (AN 5.225-신도 집을 드나듦 경1)
225. “비구들이여, 신도 집을 드나드는 자에게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초대받지 않은 곳을 갈 때 계를 범하게 되고, 
외진 곳에 홀로 앉을 때 계를 범하게 되고, 가려진 자리에 앉을 때 계를 범하게 되고, 여인에게 대여섯 마디 이상의 말로 법을 설할 때 계를 범하게 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며 머물게 된다. 

비구들이여, 신도 집을 드나드는 자에게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dutiyakulupakasuttam (AN 5.226-신도 집을 드나듦 경2)

226. “비구들이여, [신도] 집을 드나드는 비구가 너무 오래 신도 집에 섞여 지내면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여인을 자주 보게 되고,
자주 보면 섞이게 되고, 섞이면 친숙해지고, 친숙해지면 연모하게 되고, 연모의 정을 품은 자에게 이런 것이 예상된다. 즉 청정범행을 즐기지 못하거나, 다른 오염된 범계를 저지르거나, 공부지음을 버리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간다. 

비구들이여, 신도 집을 드나드는 비구가 너무 오래 신도 집에 섞여 지내면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bhogasuttaṃ (AN 5.227-재물 경)

227. “비구들이여, 재물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재물은 불과 연결된 것이다(이어져 있고).
재물은 물과 연결된 것이다. 재물은 왕과 연결된 것이다. 재물은 도둑과 연결된 것이다. 재물은 마음에 들지 않는 상속자와 연결된 것이다. 
비구들이여, 재물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재물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재물에 의지해서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부모를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아들과 아내와 하인과 일꾼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친구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삶을 향상케 하고 천상으로 이끌고 행복의 과보를 있게 하고 사문∙바라문들에 대한 보시를 한다. 
비구들이여, 재물에는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ussurabhattasuttam (AN 5.228-때 늦게 밥을 먹음 경) 

228. “비구들이여, 때늦게 밥을 먹는 가문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공경해야 하는 손님들에게 제때에 대접하지 못하고, 헌공물을 섭수하는 신들에게 제때에 바치지 못하고, 하루 한 끼만 먹고 밤에 먹는 것을 떠나고 때 아닌 때에 먹는 것을 멀리 떠난 사문과 바라문들에게 제때에 공양하지 못하고, 하인이나 일하는 사람들이 일을 소홀히 하고, 게다가 때 아닌 때에 먹은 음식은 영양가가 없다. 
비구들이여, 늦게 밥을 먹는 가문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일을 소홀히 한다(vimukha kammam karonti)'라는 것은 '우리는 아침에 아무 것도 얻지 못했다. 배고픔에 압도되어 일을 할 수 없다.'라고 하면서 일을 버리고 앉아 있는 것을 뜻한다.(AA.iii.331)


비구들이여, 제때에 밥을 먹는 가문에는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공경해야 하는 손님들에게 제때에 대접하고, 
헌공물을 섭수하는 신들에게 제때에 바치고, 하루 한 끼만 먹고 밤에 먹는 것을 떠나고 때 아닌 때에 먹는 것을 멀리 떠난 사문과 바라문들에게 제때에 공양하고, 하인이나 일하는 사람들이 일을 소홀히 하지 않고, 제때에 먹은 음식은 영양가가 있다. 
비구들이여, 제때에 밥을 먹는 가문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pathamakanhasappasuttam (AN 5.229-검은 뱀 경1) 
229. “비구들이여, 검은 뱀에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불결하고, 
냄새나고, 잠이 많고, 두려움을 주고, 친구를 해친다. 
비구들이여, 검은 뱀에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여인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불결하고, 
냄새나고, 잠이 많고, 두려움을 주고, 친구를 해친다.
비구들이여, 여인에게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dutiyakanhasappasuttam (AN 5.300-검은 뱀 경2)
300. “비구들이여, 검은 뱀에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분노하고, 
원한을 품고, 맹독을 가졌고, 두 개의 혀를 가졌고, 친구를 해친다. 
비구들이여, 검은 뱀에 이fjs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여인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분노하고, 
원한을 품고, 맹독을 가졌고, 두 개의 혀를 가졌고, 친구를 해친다.


비구들이여, 이 중에서 여인이 맹독을 가졌다는 것은 여인은 대체로 정열적인 애정을 가졌다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 중에서 여인이 두 개의 혀를 가졌다는 것은 여인은 대체로 이간질을 한다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 중에서 여인이 친구를 해친다는 것은 여인은 대체로 정조가 없다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여인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제23장 장시간 끌면서 행함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