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장 나쁜 행위 품 Duccarita-vagga(AN 5.241-250)
paṭhamaduccaritasuttaṃ (AN 5.241-나쁜 행위 경1)
241. “비구들이여,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좋은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어떤 다섯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에 나아가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pathamakayaduccaritasuttaṃ (AN 5.242-몸의 나쁜 행위 경1)
242. “비구들이여, 몸의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몸의 나쁜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몸의 좋은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에 나아가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몸의 좋은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pathamavaciduccaritasuttaṃ (AN 5.243-말의 나쁜 행위 경1)
243. "비구들이여, 말의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말의 나쁜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말의 좋은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에 나아가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말의 좋은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paṭhamamanoduccaritasuttaṃ (AN 5.244-마음의 나쁜 행위 경1)
244. “비구들이여, 마음의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마음의 나쁜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마음의 좋은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어떤 다섯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혼미해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에 나아가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마음의 좋은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dutiyaduccaritasuttaṃ (AN 5.245-나쁜 행위 경2)
245. “비구들이여,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정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삿된 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나쁜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선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삿된 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정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선한 행위에는 이러한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dutiyakayaduccaritasuttaṃ (AN 5.246-몸의 나쁜 행위 경2)
246. “비구들이여, 몸의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정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삿된 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몸의 나쁜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몸의 좋은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삿된 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정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몸의 좋은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dutiyavaciduccaritasuttaṃ (AN 5.247-말의 나쁜 행위 경2)
247. “비구들이여, 말의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정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삿된 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말의 나쁜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말의 좋은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삿된 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정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말의 좋은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dutiyamanoduccaritasuttaṃ (AN 5.248-마음의 나쁜 행위 경2)
248. “비구들이여, 마음의 나쁜 행위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질책하고, 나쁜 평판이 퍼지고, 정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삿된 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마음의 나쁜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비구들이여, 마음의 좋은 행위에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알려지면 현자들이 칭찬하고, 좋은 평판이 퍼지고, 삿된 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정법에 확고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마음의 좋은 행위에는 이런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sivathikasuttam (AN 5.249-공동묘지 경)
249. “비구들이여, 공동묘지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더럽고, 악취가 풍기고, 무시무시하고, 흉포한 비인간들의 거처이고, 많은 사람들이 슬피 우는 곳이다.
비구들이여, 공동묘지에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그와 같이, 비구들이여, 공동묘지와 같은 인간에게는 다섯 가지 잘못됨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더러운 몸의 업을 두루 갖추었고, 더러운 말의 업을 두루 갖추었고, 더러운 마음의 업을 두루 갖추었다.
이것을, 비구들이여, 그의 더러움이라고 말한다.
마치, 비구들이여, 공동묘지가 더러운 것처럼 이 사람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그가 더러운 몸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말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마음의 업을 두루 갖출 때 그의 나쁜 명성이 널리 퍼진다.
이것을, 비구들이여, 그의 악취라고 말한다.
마치, 비구들이여, 공동묘지가 악취를 풍기는 것처럼 이 사람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그가 더러운 몸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말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마음의 업을 두루 갖출 때, 계를 잘 지키는 동료 비구들이 멀리하고 피한다.
이것을, 비구들이여, 그의 무시무시함이라고 말한다.
마치, 비구들이여, 공동묘지가 무시무시한 것처럼 이 사람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그는 더러운 몸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말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마음의 업을 두루 갖추어서 그와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 산다.
이것을, 비구들이여, 그는 흉포한 자들의 거주처라고 나는 말한다.
마치, 비구들이여, 공동묘지가 흉포한 비인간들의 거처인 것처럼 이 사람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그가 더러운 몸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말의 업을 두루 갖추고 더러운 마음의 업을 두루 갖출 때, 계를 잘 지키는 동료 비구들이 보고서는 ‘오, 참으로 우리가 이런 인간들과 함께 사는 것은 고통일 뿐이다.’라고 침울해진다.
이것을, 비구들이여, 그는 다른 이들을 슬피 울린다고 나는 말한다.
마치, 비구들이여, 공동묘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슬피 우는 것처럼 이 사람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공동묘지와 같은 인간에게는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puggalappasādasuttam (AN 5.250-인간에 대한 믿음 경)
250. “비구들이여, 한 사람만을 신뢰하면 다섯 가지 위험이 생긴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가 한 비구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는데 그 비구가 승가의 무거운 처벌을 받는 그러한 계를 범한다. 그러면 그에게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 분을 승가가 무거운 처벌을 하다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는 비구들에 대한 불신이 커진다. 비구들에
대한 불신이 크면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는다.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으면 정법을 듣지 못한다. 정법을 듣지 못하면 정법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한 사람만을 신뢰하면 생기는 첫 번째 위험이다.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가 한 비구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는데 승가가 그 비구를 비구들의 맨 뒷자리에 앉게 하는 그러한 계를 범한다. 그러면 그에게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 분을 승가가 맨 뒷자리에 앉게 하다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는 비구들에 대한 불신이 커진다. 비구들에 대한 불신이 크면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는다.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으면 정법을 듣지 못한다. 정법을 듣지 못하면 정법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한 사람만을 신뢰하면 생기는 두 번째 위험이다.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그 사람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는데 그 비구가 멀리 여행을 떠나버린다. 그러면 그에게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 분이 멀리 여행을 떠나다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는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는다.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으면 정법을 듣지 못한다. 정법을 듣지 못하면 정법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한 사람만을 신뢰함에 있어 세 번째 위험이다.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가 한 비구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는데 그 비구가 정신적으로 방황한다. 그러면 그에게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 분이 정신적으로 방황을 하다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는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는다.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으면 정법을 듣지 못한다. 정법을 듣지 못하면 정법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한 사람만을 신뢰함에 있어 네 번째 위험이다.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가 한 비구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는 그 비구가 임종을 해버린다. 그러면 그에게 ‘내가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 분이 임종을 하다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는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는다. 다른 비구들을 공경하지 않으면 정법을 듣지 못한다.정법을 듣지 못하면 정법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한 사람만을 신뢰함에 있어 다섯 번째 위험이다.
비구들이여, 한 사람만을 신뢰하면 이런 다섯 가지 위험이 생긴다.”
제25장 선하지 않은 행위 품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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