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앙굿따라 니까야

다섯의 모음 - 26. 구족계 품(Upasampadā-vagga. AN5.251-271)

실론섬 2014. 7. 25. 21:02

제26장 구족계 품 Upasampadā-vagga(AN 5.251-271)

 

upasampādetabbasuttaṃ (AN 5.251-구족계가 주어져야 함 경)

25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에 의해 구족계가 주어져야 한다. 어떤 다섯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무학의 계(계온.戒蘊)를 갖췄다.

무학의 삼매(정온.定蘊)를 갖췄다.

무학의 지혜(혜온.慧蘊)를 갖췄다.

무학의 해탈(해탈온.解脫蘊)을 갖췄다.

무학의 해탈지견(해탈지견온.解脫知見蘊)을 갖췄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에 의해 구족계가 주어져야 한다.”

 

nissayasuttaṃ (AN 5.252-의지(依支) 경)

25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에 의해 의지(依支) 가 주어져야 한다. 무엇이 다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학의 계를 갖추었고, 무학의 삼매를 구갖추었고, 무학의 지혜를 갖추었고, 무학의 해탈을 갖추었고, 무학의 해탈지견을 갖추었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에 의해 의지가 주어져야 한다.”

 

sāmaṇerasuttaṃ (AN 5.253-사미(沙彌) 경)

253.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들을 갖춘 비구에 의해 사미가 준비되어져야 한다. 무엇이 다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학의 계를 갖추었고, 무학의 삼매를 구갖추었고, 무학의 지혜를 갖추었고, 무학의 해탈을 갖추었고, 무학의 해탈지견을 갖추었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갖춘 비구에 의해 사미가 준비되어져야 한다.”

 

pañcamacchariyasuttaṃ (AN 5.254-다섯 가지 인색 경)

254.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인색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칭찬)의 인색, 법의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인색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인색중에서 법의 인색, 이것이 바난된 것이다.”

 

macchariyappahānasuttaṃ (AN 5.255-인색의 버림 경)

255.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인색을 버리기 위해, 뿌리 뽑기 위해 범행을 실천(닦아야)해야 한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을 버리기 위해, 뿌리 뽑기 위해 범행을 실천해야 한다. 가문의 인색 ··· 가문의 인색 ··· 얻음의 인색 ··· 용모의 인색 ··· 법의 인색을 버리기 위해, 뿌리 뽑기 위해 범행을 실천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인색을 버리기 위해, 뿌리 뽑기 위해 범행을 실천해야 한다.”

 

paṭhamajhānasuttaṃ (AN 5.256-초선(初禪) 경)

256.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법의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법의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가능하다.” 

 

dutiyajhānasuttādisattakaṃ (AN 5.257-263)[제이선(第二禪) 경 등 일곱 개]

257-263.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제이선(第二禪)을 ··· 불가능하다. ··· 제삼선(第三禪)을 ··· 불가능하다. ··· 제사선(第四禪)을 ··· 불가능하다. ··· 예류과(預流果)를 ··· 불가능하다. ··· 일래과(一來果)를 ··· 불가능하다. ··· 불환과(不還果)를 ··· 불가능하다. ··· 아라한(阿羅漢)을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법의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아라한을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제이선(第二禪)을 ··· 가능하다. ··· 제삼선(第三禪)을 ··· 가능하다. ··· 제사선(第四禪)을 ··· 가능하다. ··· 예류과(預流果)를 ··· 가능하다. ··· 일래과(一來果)를 ··· 가능하다. ··· 불환과(不還果)를 ··· 가능하다. ··· 아라한(阿羅漢)을 실현하는 것은 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법의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아라한을 실현하는 것은 가능하다."

 

aparapaṭhamajhānasuttaṃ (AN 5.264-다른 초선(初禪) 경)

264.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감사함(은혜) 모름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감사함(은혜) 모름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무는 것은 가능하다."

 

aparadutiyajhānasuttādisattakaṃ (AN 5.265-271)[다른 제이선(第二禪) 경 등 일곱 개]

265-271.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제이선(第二禪)을 ··· 불가능하다. ··· 제삼선(第三禪)을 ··· 불가능하다. ··· 제사선(第四禪)을 ··· 불가능하다. ··· 예류과(預流果)를 ··· 불가능하다. ··· 일래과(一來果)를 ··· 불가능하다. ··· 불환과(不還果)를 ··· 불가능하다. ··· 아라한(阿羅漢)을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감사함을 모름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지 않고서 아라한을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제이선(第二禪)을 ··· 가능하다. ··· 제삼선(第三禪)을 ··· 가능하다. ··· 제사선(第四禪)을 ··· 가능하다. ··· 예류과(預流果)를 ··· 가능하다. ··· 일래과(一來果)를 ··· 가능하다. ··· 불환과(不還果)를 ··· 가능하다. ··· 아라한(阿羅漢)을 실현하는 것은 가능하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의 인색, 감사함을 모름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버리고서 아라한을 실현하는 것은 가능하다.

 


제26장 구족계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