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장 학습계목의 반복 품 Sikkhāpada-peyyāla(AN 5.286-302)
bhikkhusuttaṃ (AN 5.286-비구 경)
286.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고, 거짓을 말하고, 술과 발효액 등 취하게 하는 것으로 인해 방일하게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떠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 술과 발효액 등 취하게 하는 것으로 인한 방일한 머묾으로부터 멀리 여읜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bhikkhunīsuttādichakkaṃ (AN 5.287-292-비구니 경 등 여섯 개)
287.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니 ··· 식카마나 ··· 사미 ··· 사미니 ··· 청신남 ··· 청신녀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고, 거짓을 말하고, 술과 발효액 등 취하게 하는 것으로 인해 방일하게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청신녀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중국에서 식차마나로 음역한 식카마나(sikkhamana)는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기 전에 2년 동안 여섯 가지 법을 공부하는 기간 중에 있는 여자 수행자를 말한다.(sikkhamana nama dve vassani chasu dhammesu sikkhitasikkha)(Vin.iv.122 등)
남자는 20살이 넘어서 출가하면 바로 구족계를 받지만 여자는 20살이 넘어서 출가해도 이러한 2년 간의 견습기간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세존께서 팔경법으로 제정하신 것이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청신녀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고, 술과 발효액 등 취하게 하는 것으로 인한 방일한 머묾으로부터 멀리 여읜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청신녀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ājīvakasuttaṃ (AN 5.293-아지와까 경)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아지와까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고, 거짓을 말하고, 술과 발효액 등 취하게 하는 것으로 인해 방일하게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아지와까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아지와까(Ajivaka)는 나체 수행자(nagga-jaribbajaka)다.(AA.iii.334)
아지와까는 중국에서 사명외도(邪命外道)로 옮겨서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nigaṇṭhasuttādinavakaṃ (AN 5.294-302-니간타 경등 아홉 개)
294-30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춘 니간타 ··· 머리 깎은 자의 제자 ··· 머리를 여러 갈래로 땋은 자 ··· 유행승 ··· 마간디까 ··· 세 개의 지팡이를 짚도 다니는 자 ··· 방해받지 않는 자 ··· 고따마까 ··· 신을 섬기는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범행을 실천하지 않고, 거짓을 말하고, 술과 발효액 등 취하게 하는 것으로 인해 방일하게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신을 섬기는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니간타(Nigabtha)'는 앞부분을 가린 자들이다. '머리 깎은 자의 제자(munda-savaka)'란 니간타의 제자들이다. '머리를 여러 갈래로 땋은 자(jatilaka);는 고행자다. '유행승(paribbajaka)'은 옷을 입은 수행자다. '마간디까(Magandika)'등도 외도다. 이 중에는 계를 원만하게 구족한 자가 없기 때문에 밝은 측면은 설하지 않았다.(Ibid)
주석서와 복주석서에는 '세 가지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자(tedandika)'와 '방해 받지 않은 자(aruddhaka)'와 '고따마까(Gotamaka)'와 '신을 섬기는 자(devadhammika)'에 대한 설명은 나타나지 않는다.
제28장 학습계목의 반복 품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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