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51주제 - 제4장 강가 강의 반복(SN51:33-SN51:44. Gaṅga-peyyāla)

실론섬 2014. 8. 26. 18:51

제4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a-peyyāla

paṭhamapācīnaninnasuttaṃ (SN 51.33-동쪽으로 흐름 경1)
845-856.사왓티에서 설해짐.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와 같이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dutiyādipācīnaninnasuttacatukkaṃ (SN 51.34-동쪽으로 흐름2 등 네 개의 경)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

 

chaṭṭhapācīnaninnasuttaṃ (SN 51.37-동쪽으로 흐름 경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와 같이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chaṭṭhapācīnaninnasuttaṃ (SN 51.38-동쪽으로 흐름 경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와 같이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paṭhamasamuddaninnasuttaṃ (SN 45.65-바다로 흐름 경1)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와 같이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dutiyādisamuddaninnasuttapañcakaṃ (SN 45.66-바다로 흐름2 등 다섯 개의 경)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아찌라와따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사리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에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와 같이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4장 강가 강의 반복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