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알리어 경전/상윳따 니까야

제51주제 - 제5장 불방일의 품(SN51:45-SN51:54. Appamāda-peyyāla)

실론섬 2014. 8. 26. 19:25

제5장 불방일의 품
Appamāda-peyyāla

 

tathāgatasuttaṃ (SN 51.45-여래 경)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색계.色界),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무색계.無色界), 인식의 영역이거나(상.想),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무상.無想),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비상비비상.非想非非想)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善法]이라면 모두 불방일(不放逸)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방일하지 않은)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을 것이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방일하지 않는 비구는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힌다."

 

padasuttaṃ (SN 51.46-발자국 경)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땅 위에서 걸어 다니는] 생명들의 여러 발자국들이라면 어떤 것이든 모두 코끼리 발자국에 포함되기 때문에 코끼리 발자국이그 크기에서 그들 가운데 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을 것이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kūṭādisuttapañcakaṃ (SN 51.47-51-뾰족 지붕 등 다섯 개의 경)

3-7.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뾰족지붕이 있는 집의 서까래들은 어떤 것이든 모두 꼭대기로 이르고 꼭대기로 향하고 꼭대기로 모이기 때문에 꼭대기가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뿌리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안식향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속재목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붉은 전단향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꽃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재스민 꽃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왕이든지 그들은 모두 전륜성왕에 복속되기 때문에 전륜성왕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candimādisuttatatiyakaṃ (SN 51.52-54-달과 태양 등 세 개의 경)

8-10.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별빛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달빛의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달빛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가을의 구름 한 점 없는 높은 창공에 떠오르는 태양은 허공의 모든 어두움을 흩어버리면서 빛나고 반짝이고 찬란한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실로 짠 옷감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까시에서 만든 옷감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까시에서 만든 옷감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을 것이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yadapi tathāgataṃ, tadapi vitthāretabbaṃ). 
(여래 경에서처럼 모든 경들을 상세하게 펼쳐야 함).  

 
제5장 불방일의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