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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1주제 - 제6장 힘쓰는 일 품(SN51:55-SN51:66. Balakaraṇīya-vagga)

실론섬 2014. 8. 28. 23:54

제6장 힘쓰는 일 품
Balakaraṇīya-vagga

 

balasuttaṃ (SN 51.55-힘 경)
1.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에 의지하고, 땅에 확고히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에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힌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길을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 닦는다.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여 내놓음에 이르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에 의지하고, 땅에 확고히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에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힌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길을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에 의지하고, 땅에 확고히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에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힌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길을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에 의지하고, 땅에 확고히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에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힌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길을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힌다.”

 

bījasuttaṃ (SN 51.56-씨앗 경)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씨앗이나 어떤 식물일지라도 성장하고 증장하고 성숙하게 되는 것은 모두 반드시 땅을 의지하고 땅에 확고하게 서서 그 씨앗이나 식물들이 성장하고 증장하고 성숙하게 되는 것과 같다. 그와 같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혀 법들에 대해서 성장하고 증장하고 성숙하게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혀 법들에 대해서 성장하고 증장하고 성숙하게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뒤의 모든 경들은 앞의 '힘 경'처럼 상세하게 펼쳐야 한다.]

 

nāgasuttaṃ (SN 51.57-용(龍) 경)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산의 왕 히말라야를 의지하여 용들은 자신들의 몸을 키우고 힘을 얻게 된다. 그들은 거기서 몸을 키우고 힘을 얻은 뒤 작은 호수로 들어간다. 작은 호수에 들어간 뒤 다시 큰 호수에 들어간다. 큰 호수에 들어간 뒤 다시 작은 강에 들어간다. 작은 강에 들어간 뒤 다시 큰 강에 들어간다. 큰 강에 들어간 뒤 다시 바다와 대해에 들어간다. 그들은 거기서 그 몸으로 위대함과 충만함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법들에서 위대함과 충만함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법들에서 위대함과 충만함을 성취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rukkhasuttaṃ (SN 51.58-나무 경)

4.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나무가 동쪽으로 굽어 있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기울어졌다. 이 나무의 밑둥을 자르면 어떤 쪽으로 넘어지겠는가?”

“세존이시여, 그것이 굽었고 향하고 기울어진 쪽으로 넘어질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기울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열반으로 굽게 되고 열반으로 경사지게 되고 열반으로 이끌리게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는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반으로 기울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kumbhasuttaṃ (SN 51.59-항아리 경)
5.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항아리를 거꾸로 하게 되면 물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는 것과 같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악한 불선법들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지 않게 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악한 불선법들을 쏟아내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지 않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sūkasuttaṃ (SN 51.60-껍질 경)

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밭벼나 보리의 껍질이 바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을 때 손이나 발에 밟히면 그것이 손이나 발을 찔러 손이나 발에 피를 내게 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껍질이 바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견해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길의 닦음을 통해 ‘무명을 부술 것이다, 명지를 일으킬 것이다, 열반을 실현할 것이다.’라고 한다면 그것은 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바르게 향한 견해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견해와 바르게 향하고 있는 길의 닦음을 통해 무명을 부수고 명지를 일으키고 열반을 실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ākāsasuttaṃ (SN 51.61-허공 경)
7.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허공 중에는 여러 가지 바람이 불고 있다. 동에서 불어오는 바람, 서에서 불어오는 바람, 북에서 불어오는 바람, 남에서
불어오는 바람, 먼지 섞인 바람, 먼지 없는 바람, 더운 바람, 찬 바람, 부드러운 바람, 거센 바람들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四念處.사념처]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사정근]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四如意足.사여의족]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다섯 가지 근[五根.오근]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다섯 가지 힘[五力.오력]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七覺支.칠각지]를 닦아서 완성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다섯 가지 근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다섯 가지 힘을 닦아서 완성하게 되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아서 완성하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paṭhamameghasuttaṃ (SN 51.62-구름 경1)

8.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무더운 여름의 마지막 달에 뜨거운 먼지 덩이들이 소용돌이치고 있는데 갑자기 큰 먹구름이 몰려들어 비를 내려서 그 자리에서 그것을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는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일어난 악한 불선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많이 익힐 때 일어난 악한 불선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dutiyameghasuttaṃ (SN 45.91-구름 경2)
9.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생겨난 큰 구름을 큰 바람이 곧바로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는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일어난 악한 불선법들을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일어난 악한 불선법들은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하고 가라앉게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nāvāsuttaṃ (SN 45.92-배 경)
10.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돛대와 밧줄을 장착하여 바다로 항해하는 배가 육 개월 동안 항해한 뒤 겨울철에 해안에 닿을 것이다. 그러면 그 밧줄들은 바람과 햇볕으로 약해지고 다시 우기에 많은 비에 젖으면 쉽게 부서지고 썩어버릴 것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 가지 족쇄는 쉽게 부서지고 썩어버린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열 가지 족쇄를 쉽게 부서지고 썩어버리게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āgantukasuttaṃ (SN 45.93-객사(客舍) 경)
11.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객사에는 동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하고, 서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하며, 북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하며, 남에서 온 사람들이 묵기도 한다. 끄샤뜨리야 사람들이 와서 묵기도 하고, 바라문들이 와서 묵기도 하며, 와야샤들이 와서 묵기도 하며, 수드라들이 와서 묵기도 한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행할 때,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철저하게 알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버려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버리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해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하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는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인가?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五取蘊.오취온]이라고 말해야 한다. 즉 물질적 요소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감수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지각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형성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의식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무더기,다발)이다.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이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버려야 하는 법들인가? 무명과 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버려야 하는 법들이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해야 하는 법들인가? 명지와 해탈이다.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해야 하는 법들이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아야 하는 법들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이것이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아야 하는 법들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철저하게 알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버려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버리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해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하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는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시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철저하게 알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철저하게 알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버려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버리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해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실현하고,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아야 하는 법들을 완전한 지혜로 안 뒤에 닦는다.”    

 

nadīsuttaṃ (SN 45.94-강 경)
1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올 것이다. ‘우리는 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라면서.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세존이시여,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많은 무리와 사람들은 분명 지치고 고생만 할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왕들이나 왕의 대신들이나 친구들이나 동료들이나 친지들이나 혈육들이 재물로써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돌아 오도록 초청을 할 것이다. ‘이리 오시오, 존자여. 왜 그대는 이 가사 때문에 세월을 허비합니까? 왜 머리를 깎고 발우를 들고 돌아다닙니까? 오십시오!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 와서 재물을 즐기고 공덕을 지으시오’라고.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 비구는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힐 때 그가 닦음을 포기하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 갈 것이라는 그런 경우는 없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그 마음이 오랫동안 버림으로 향하고 버림으로 흐르고 버림으로 들어선 그가 낮은 삶으로 되돌아 갈 것이라는 그런 경우는 없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을 의지하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에 이르고 ···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
 

  
제6장 힘쓰는 일 품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