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마하박가(mahabhagga) - 들숨과 날숨에 관한 논의 - 세 번째 품

실론섬 2014. 9. 10. 22:56

세 번째 품

 

53. 「'기쁨을 느끼며 마시겠노라' 익히고, '기쁨을 느끼며 내쉬겠노라' 익힌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기쁨이란 무엇인가?

긴 들숨의 힘에 의해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을 알아차릴 때 기쁨에 의한 환희가 ... 긴 날숨의 힘에 의해, 짧은 들숨의 힘에 의해, 짧은 날숨의 힘에 의해, 온 몸을 느끼는 들숨의 힘에 의해, 온 몸을 느끼는 날숨의 힘에 의해, 육체적 현상을 가라앉히는 들숨의 힘에 의해, 육체적 현상을 가라앉히는 날숨의 힘에 의해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을 알아차릴 때, 기쁨에 의한 환희가 일어난다. 기쁨에의한 환희. 만족. 즐거움. 유쾌함. 명랑함. 행복. 희열. 마음의 흡족함. 이것이 곧 기쁨이다. 


54-1. 「그러한 기쁨을 꿰뚫게 된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긴 들숨의 힘에 의해 마음의 하나됨과 사란하지 않음을 알아차릴 때, 마음챙김을 확립하게 된다. 그러한 마음지킴과 지혜에 의해 그러한 기쁨을 꿰뚫게 된다. 긴 날숨의 힘에 의해 ... 육체적 현상을 가라앉히는 날숨의 힘에 의해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을 알아차릴 때 마음채김을 확립하게 된다. 그러한 마음챙김과 그러한 지혜에 의해 그러한 기쁨을 꿰뚫게 된다. 마음기울일 때 그러한 기쁨을 꿰뚫게 된다. 알 때, 볼 때, 관찰할 때, 마음을 지닐 때, 믿음을 확신할 때, 정진을 책려할 때, 마음챙김을 확립할 때, 마음을 집중할 때, 혜로써 알아차릴 때, 철저히 알아야 할 것을 철저히 알 때, 완전히 알아야 할 것을 완전히 알 때, 끊어야 할 것을 끊을 때, 닦아야 할 것을 닦을 때, 겪어 알아야 할 것을 겪어 알 때, 그러한 기쁨을 꿰뚫게 된다. 이와 같이 그러한 기쁨을 꿰뚫게 된다.   


54-2.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기쁨을 느끼는 것은 느낌에 속한다. 확립은 마음챙김에 속하며 따라가며 보는 것은 지혜에 속한다. 느낌이란 마음챙김을 확립하는 것이되 마음챙김 자체는 아니다. 마음챙김이란 확립하는 것이며 이것이 곧 마음챙김이다. 그러한 마음챙김과 그러한 지혜에 의해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 그러므로 말한다.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따라가며 본다'고 할 때,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이와 같이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닦음'이라 할 때 

네 가지 닦음이 있다 ... 익힘이라는 도리에 의한 닦음이 있다. 기쁨을 느끼는 들숨과 날숨에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이 있다 ... 기쁨을 느끼는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을 알아차릴 때 ... 근을 모은다.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55-1. 「'즐거움을 느끼며 마시겠노라' 익히고, '즐거움을 느끼며 내쉬겠노라' 익힌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즐거움'이라 할 때 즐거움에는 둘이 있다. 몸에 속한 즐거움과 마음에 속한 즐거움이다. 몸에 속한 즐거움은 무엇인가?

몸에 유쾌함으로서 몸의 즐거움, 몸의 접촉에서 생겨나는 유쾌함으로서 즐거움의 감수, 몸의 접촉에서 생겨나는 유쾌함으로서 즐거운 느낌이다. 이것이 몸에 속한 즐거움이다. 

마음에 속한 즐거움은 무엇인가?

마음의 유쾌함으로서 마음의 즐거움, 마음의 접촉에 생겨나는 유쾌함으로서 즐거움의 감수, 마음의 접촉에서 생겨나는 유쾌함으로서 즐거운 느낌이다. 이것이 마음에 속한 즐거움이다. 

 

55-2. 「그러한 즐거움을 꿰뚫는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긴 들숨의 힘에 의해 ... 겪어 알아야 할 것을 겪어 알 때 즐거움을 꿰뚫게 된다. 이와 같이 그러한 즐거움을 꿰뚫게 된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느낌에 속한다 ... 그러한 지혜에 의해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 그러므로 말한다.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따라가며 본다'고 할 때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 이와 같이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 '닦음'이라 할 때 네 가지 닦음이 있다 ... 익힘이라는 도리에 의한 닦음이 있다. 즐거움을 느끼는 들숨과 날숨에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이 있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56. 「정신적 현상(心行)을 느끼며 마시겠노라' 익히고, '정신적 현상을 느끼며 내쉬겠노라' 익힌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정신적 현상'이란 무엇인가? 

긴 들숨의 힘과 함께하는 지각(想)과 느낌(受)은 마음(心)에 속한다. 이들 법은 마음에 관련된 것으로 정신적 현상이다. 긴 날숨의 힘과 함께 하는 ... 즐거움을 느끼는 날숨의 힘과 하는 지각과 느낌은 마음에 속한다. 이들 법은 마음에 관련된 것으로 정신적 현상이다. 이것이 정신적 현상이다.「그러한 정신적 현상을 꿰뚫게 된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긴 들숨의 힘과 함께 하는 ... 겪어 알아야 할 것을 겪어 알 때 그들 정신적 현상을 꿰뚫게 된다. 이와 같이 그러한 정신적 현상에 대해 꿰뚫게 된다. 들숨과 날숨의 힘과 함께 하는 정신적 현상을 느끼는 것은 느낌에 속한다 ... 그러한 지혜에 의해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 그러므로 말한다.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따라가며 본다고 할 때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 이와 같이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 '닦음'이라 할 때 네 가지 닦음이 있다 ... 익힘이라는 도리에 의한 닦음이 있다. 정신적 현상을 느끼는 들숨과 날숨에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이 있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주) 여기에서의 '지각(想 sanna)'과 '느낌(受 vedana)'은 수행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육체적.정신적 현상'으로서 본 장의 38-1의 각주와 38절의 각주에서 이미 살펴 보았던 '지각' 과 '느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느낌'이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수념처 vedana satipatthana)에 포함되는 것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지각'이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에 포함된 것에 대해서는 얼마간의 설명이 요구된다. '지각'이란 보통 '생각' 혹은 '표상작용'을 의미하는 말로 이해되곤 하며, '마음의 영역' 즉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에 속한 것으로 생각되기 쉽기 때문이다.불교에서 말하는 '지각'이란 인식의 발생 과정에서 '느낌'에 뒤이어 생겨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즐거운 느낌'과 '괴로움 느낌'등 정서적 요인을 이미 전제로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까닭에 이를 순수한 의미의 '표상작용'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본 장의 55-1에서 살펴 보았던 것처럼 '즐거움'등에는 '몸에 속한 것'과 '마음에 속한 것'이 있다. 그러나 이들 모두는 '느껴지는 것(vedayita)'이라는 의미에서 결국 '느낌'에 포섭된다. 따라서 본문에 등장한 '정신적 현상(cittasankhara)'으로서의 '지각'은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에 속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어지는 58절 이하에서는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심념처 citta satipatthana)에 대한 논술이 전개되는데, 거기에서 '지각(想 sanna)'이 거론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 것이라 하겠다. 


57. 「'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며 마시겠노라' 익히고, '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며 내쉬겠노라' 익힌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정신적 현상'이란 무엇인가?  

긴 들숨의 힘과 함께 하는 지각과 느낌은 마음에 속한다. 이들 법은 마음과 관련된 것으로 정신적 현상이다. 그러한 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고, 소멸하고, 진정시키며 익힌다. 긴 날숨의 힘과 함게 하는 ... 정신적 현상을 느끼는 날숨의 힘과 함께하는 지각과 느낌은 마음에 속한다. 이들 법은 마음에 관련된 것으로 정신적 현상이다. 그러한 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고, 소멸하고, 진정시키며 익힌다.들숨과 날숨의 힘과 함께 하는 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는 것은 느낌에 속한다 ... 그러한 지혜에 의해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 그러므로 말한다.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따라가며 본다'고 할 때, 그러한 느낌을 따라가며 본다」는 것은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 이와 같이 그러한 느김을 따라가며 본다.'닦음'이라 할 때 네 가지 닦음이 있다 ... 익힘이라는 도리에 의한 닦음이 있다. 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는 들숨과 날숨에 지킴의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이 있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한 의미를 꿰뚫는다'고.따라가며 보는 지혜에 8가지가 있고, 확립에 의해 따라가며 마음을 지키는 법에 8가지가 있다. 경전에서 말하는 항목으로서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법에 4가지가 있다. 


58. 어떻게 '마음을 느끼며 마시겠노라 익히고, 마음을 느기며 내쉬겠노라' 익히는가?

그러한 마음이란 무엇인가?

긴 들숨의 힘과 함께 하는 의식을 지닌 마음(識心)으로, citta(心), mano(意), 마음의 작용, 가슴, 의욕없음, 마음, 마음의 터전, 마음의 근, 식별작용(識), 식별작용에 의한 온, 그것으로부터 생겨난 마음, 식별의 계(界)이다. 긴 날숨의 힘과 함께 하는 ... 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는 날숨의 힘에 의한 citta, mano, 마음의 작용, 가슴, 의욕없음, 마음, 마음의 터, 마음의 근, 식별작용, 식별작용에 의한 온, 그것으로부터 생겨난 마음, 식별의 계이다. 이것이 마음이다.

「그러한 마음을 꿰뚫게 된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긴 들숨의 힘에 의해 ... 겪어 알아야 할 것을 겪어 알 때, 그 마음을 꿰뚫게 된다. 이와 같이 그러한 마음을 꿰뚫게 된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마음을 꿰뚫는 것은 의식을 지닌 마음에 속한다. 확립은 ... 그러므로 말한다.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따라가며 본다'고 할 때 그러한 마음을 따라가며 본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 이와 같이 그러한 마음을 따라가며 본다.'닦음'이라 할 때 네 가지 닦음이 있다 ... 익힘이라는 도리에 의한 닦음이 있다.마음을 느끼는 들숨과 날숨에 지킴을 의미를 지닌 계의 청정이 있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59. 「'마음을 즐겁게 하며 마시겠노라' 익히고, '마음을 기쁘게 하며 내쉬겠노라' 익힌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마음의 즐거워 함이란 무엇인가? 
긴 들숨의 힘에 의한 ... 마음을 느끼는 날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을 알아차릴 때 마음의 즐거워함이 일어난다. 즉 마음의 만족, 즐거움, 유쾌함, 명함, 행복, 희열, 마음의 흡족함, 이것이 곧 즐거워 함이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즐거움은 의잇ㄱ을 지닌 마음에 속한다 ...그러므로 말한다.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따라가며 본다'고 할 때 ... 이와 같이 그러한 마음을 따라가며 본다.  '닦음'이라 할 때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60. 어떻게 '마음을 집중하여 마시겠노라 익히고, 마음을 집중하여 내쉬겠노라' 익히는가?'

삼매'란 무엇인가? 

긴 들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이 삼매이다. 긴 날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이 삼매이다. 마음을 집중한 들숨의 힘에 의한  ... 마음을 집중한 날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이 삼매이다, 즉 마음의 머무름, 안정, 정연함, 균현, 산란하지 않음, 마음의 평형, 사마타, 삼매의 근, 삼매의 힘, 바른 삼매 , 이것이 삼매이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마음을 집중하는 것은 의식을 지닌 마음에 속한다 ... 그러므로 말한다.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따라가며 본다'고 할 때 ... 이와 같이 그러한 마음을 따라가며 본다. '닦음'이라 할 때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61. 어떻게 '마음을 해탈케 하며 마시겠노라 익히고, 마음을 해탈케 하며 내쉬겠노라' 익히는가?

'탐냄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마시겠노라' 익힌다. '탐냄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내쉬겠노라 익힌다. '성냄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마시겠노라' 익힌다. '성냄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내쉬겠노라' 익힌다. '어리석음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마시겠노라' 익힌다. '어리석음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내쉬겠노라' 익힌다 ... '교만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삿된 견해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혼침과 졸음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들뜸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뉘우 칠 줄 모름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며, 부끄러운 줄 모름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마시겠노라 익히고, 부끄러운 줄 모름으로부터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내쉬겠노라' 익힌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마음을 해탈케 하는 것은 의식을 지닌 마음에 속한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따라가며 보는 지혜에 8가지가 있고, 확립에 의해 따라가며 마음을 지키는 법에 8가지가 있다. 경전에서 말하는 항목으로서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법에 4가지가 있다. 


62. 어떻게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익히고,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 익히는가?

'무상(無常)'이라 할 때 무엇이 무상인가? 

다섯 온은 무상이다. 어떠한 의미에서 무상인가? 

일어나고 사라진다는 의미에서 무상이다. 다섯 온의 일어남을 볼 때 얼마나 많은 특징을 보는가? 

사라짐을 볼 때 얼마나 많은 특징을 보는가? 

일어남과 사라짐을 볼 때 얼마나 많은 특징을 보는가? 

다섯 온의 일어남을 볼 때 25가지 특징을 본다. 다섯 온의 사라짐을 볼 때 25가지 특징을 본다. 다섯 온의 일어남과 사라짐을 볼 때 이와 같은 50가지 특징을 본다. '물질적 요소(色)에 대해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익힌다. '물질적 요소에 대해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 익힌다. '감수작용, 지각작용, 형성작용, 식별작용, 눈 ... 늙음과 죽음에 대해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 내쉬겠노라' 익힌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무상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법에 속한다 ... 그러므로 말한다.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보는 것은 마음챙김의 확립에 의한 닦음이다'고. ' 따라가며 본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주) 여기에서 말하는 다섯 온의 일어남에 관련한 25가지 특징, 사람짐에 관련한 25가지 특징, 일어남과 사라짐에 관련한 50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무명이 일어나으로 물질적 요소가 일어난다고 하는 연(緣)에 의한 일어남의 의미로 물질적 요소에 의한 온이 일어남을 보고, 갈애가 일어나으로 물질적 요소가 일어난다고 하는 연에 의한 일어남의 의미로 물질적 요소에 의한 온의 일어남을 보고, 업이 일어나므로 물질적 요소가 일어난다고 하는 연에 의한 일어남의 의미로 물질적 요소에 의한 온의 일어남을 보고, 자양분이 일어나므로 물질적 요소가 일어난다고 하는 연에 의한 일어남의 의미로 물질적 요소에 의한 온의 일어남을 보며, 또한 생겨나는 모습을 볼 때 물질적 요소에 의한 온의 일어남을 본다. 물질적 요소에 의한 온(색온)의 일어남을 볼 때 이와 같은 5가지 모습을 본다."즉 물질적 요소(색), 감수작용(수), 지각작용(상), 형성작용(행), 식별작용(식)의 각각에 대해 5가지 특징이 열거되므로 전체 5x5=25가 되며, 이것에 대해 다시 '일어남과 사라짐'이 적용되므로 25x2=50이 된다.  


63. 어떻게 '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익히고, '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 익히는가?

물질적 요소에 관련한 잘못됨을 보고 나면 물질적 요소로부터의 탐냄의 떠남에 대한 바램이 생겨나며, 믿음을 확신하게 되며, 그 마음을 굳게 한다. 그리하여 '물질적 요소에 대해 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물질적 요소에 대해 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본며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감수작용에 관련한 ... 늙음과 죽음에 관련한 잘못됨을 보고 나면 늙음과 죽음으로부터의 탐냄과 떠남에 대한 바램이 생겨나며, 믿음을 확신하게 되며, 그 마음을 굳게 한다. '늙음과 죽음에 대해 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는 것은 법에 속한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64. 어떻게 '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익히고, '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 익히는가?

물질적 요소에 관련한 잘못됨을 보고 나면 물질적 요소의 소멸에 대한 바램이 생겨나게 되며, 믿음을 확신하게 되며, 그 마음을 잘 굳게 된다. 그리하여 '믈질적 요소에 대해 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물질적 요소에 대해 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감수작용에 관련한 ... 늙음과 죽음에 관련한 잘못됨을 보고 나면,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대한 바램이 생겨나게 되며, 믿음을 확신하게 되며, 그 마음을 굳게 한다. '늙음과 죽음에 대해 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65. 무명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몇가지 모습으로 무명이 멸하는가?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무명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 여덟가지 모습으로 무명이 소멸한다.어떠한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무명에 의한 잘못됨이 있는가?무상의 의미에서 무명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 괴로움의 의미에서 무명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 무아의 의미에서 무명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무명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어떠한 여덟 가지 모습으로 무명이 소멸하는가?원인의 소멸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일어남(집)의 소멸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태어남의 소멸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있음(유)의 소멸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원인의 소멸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연의 소멸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지혜의 일어남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소멸의 드러남에 의해 무명이 소멸한다. 이와 같은 여덟가지 모습으로 무명이 소멸한다.이와 같은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무명에 의한 잘못됨을 보고 나면, 이러한 여덟 가지 모습의 무명의 소멸에 대한 바램이 생겨나며, 믿음을 확신하게 되며, 그 마음을 굳게 한다 ... 그리하여 '무명에 대해 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66-1. 형성력(行)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형성력이 소멸하는가?

의식(識)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가지의 모습으로 의식이 소멸하는가?

...정신적.물질적 요인(名色)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정신적.물질적 요인이 소멸하는가?

...여섯 터전(六入處)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으르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여섯 터전이 소멸하는가?

...닿음(觸)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닿음이 소멸하는가?

...느낌(受)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몇 가지의 모습으로 느낌이 소멸하는가?

...갈애에 이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갈애가 소멸하는가?

...집착(取)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집착이 소멸하는가?

...있음(有)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있음이 소멸하는가?

...태어남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태어남이 소멸하는가?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됨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몇 가지의 모습으로 늙음과 죽음이 소멸하는가?  


66-2.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 여덟 가지 모습으로 늙음과 죽음이 소멸한다. 어떠한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이 있는가?

무상의 의미에서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 괴로움의 의미에서 ... 달라짐의 의미에서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됨이 있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이 있다.어떠한 여덟 가지 모습으로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됨이 소멸하는가?원인의 소멸에 의해 늙음과 죽음이 소멸한다. 일어남의 소멸에 의해 늙음과 죽음이 소멸한다 ... 소멸의 드러남에 의해 늙음과 죽음이 소멸한다. 이와 같은 여덟 가지 모습으로 늙음과 죽음이 소멸한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모습을 지닌 늙음과 죽음에 의한 잘못됨을 보고 나면, 이러한 여덟 가지 모습을 지닌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대한 바램이 생겨나게 되며, 믿음을 확신하게 되어, 그 마음을 굳게한다.그리하여 '늙음과 죽음에 대해 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67. 어떻게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익히고,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히는가?

'버림'이라 할 때 버림에 둘이 있다. 포기에 의한 버림, 약진에 의한 버림이 있다. 물질적 요소를 포기하는 것은 포기에 의한 버림이다. 물질적 요소의 소멸.열반으로 마음이 약진해 들어가는 것은 약진에 의한 버림이다. 그리하여 '물질적 요소에 대해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감수작용을 ... 늙음과 죽음을 포기하는 것은 포기에 의한 버림이다. 늙음과 죽음의 소멸.열반으로 마음이 약진해 들어가는 것은 약진에 의한 버림이다. '늙음과 죽음에 대해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 ...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들숨과 날숨의 힘에 의해 버리고 따라가며 보는 것은 법에 속한다 ... 그러므로 말한다. '평등의 의미를 꿰뚫는다'고. 따라가며 보는 지혜에 여덟 가지가 있고, 확립에 의해 따라가며 마음을 지키는 법에 여덟 가지가 있다. 경전에서 말하는 항목으로서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보는 법에 네 가지가 있다. 이와 같은 32가지 마음챙김을 행하는 지혜가 있다.

주) 본 장의 32절에서부터 본 절까지가 '마음챙김을 행하는 32 마음챙김을 행하는 지혜'에 관련한 것이다. 


68.-1. 24가지 삼매의 힘에 의한 지혜란 무엇인가?

긴 들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삼매이다 ...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내쉬는 숨의 힘에 의한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은 삼매이다. 이들 24가지 삼매의 힘에 의한 지혜이다. 

72가지 위빠싸나의 힘에 의한 지혜란 무엇인가?

긴 들숨을 무상으로 따라가며 본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이다. 괴로움을 따라가며 본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이다. 무아로 따라가며 본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이다. 긴 날숨을 무상으로 ... 무아로 따라가며 본다는 의미에서 ...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마시는 숨을 ... 내쉬는 숨을 무상으로 따라가며 본다는 의미에서 위빠싸나이다. 이들이 72가지 위빠싸나의 힘에 의한 지혜이다. 8가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란 무엇인가?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들숨을 여실하게 알아차리고 보는 것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이다.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날숨을 여실하게 알고 보는 것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이다.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날숨을 여실하게 알고 보는 것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이다 ...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들숨을 열실하게 알고 보는 것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이다.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날숨을 여실하게 알고 보는 것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이다. 이들이 여덟 가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이다. 

주) 1. 24가지 삼매의 힘에 의한 지혜'의 세부적인 내용은 앞서 32절에서 일괄적으로 제시된 '32가지 마음챙김의 양태'중에서 몸에 대한 마음챙김에 속한 8가지와,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에 속한 8가지, 그리고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에 속한 8가지에 대해 마음챙김을 익힐 때 발생하는 '마음의 하나됨'과 '산란하지 않음'을 가리킨다. 
즉 이들 24가지는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의 최종 항목인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 '에 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라서 이들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길게 마실 때에는 길게 마신다고 알아차린다. (2)길게 내쉴 때에는 길게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3)짧게 마실 때에는 짧게 마신다고 알아차린다. (4)짧게 내쉴 때에는 짧게 내쉰다고 알아차린다. (5)온 몸을 느끼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6)온 몸을 느끼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7)육체적 현상을 가라앉히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8)육체적 현상을 가라앉히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9)기쁨을 느끼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10)기쁨을 느끼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11)즐거움을 느끼며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12)즐거움을 느끼며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13)정신적 현상을 느끼며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14)정신적 현상을 느끼며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15)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며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16)정신적 현상을 가라앉히며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17)마음을 느끼며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18)마음을 느끼며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19)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20)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21)마음을 집중하며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22)마음을 집중하며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23)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24)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2. '72가지 위빠싸나의 힘에 의한 지혜'의 세부적인 내용은 앞의 각주에서 살펴보았던 몸에 대한 마음챙김에 속한 8가지와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에 속한 8가지, 그리고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에 속한 8가지 각각에 대해 무상.괴로움.무아를 대입하여 전체 24X3=72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삼매의 힘에 의한 지혜'와 '위빠싸나의 힘에 의한 지혜'에 대한 이와 같은 분류를 통해 네 가지 마음챙김의 중에 몸에 대한 마음챙김,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은 동일한 맥락에서 한꺼번에 취급되지만, 법에 대한 마음챙김은 이들과 따로 구분하여 언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하 이어지는 소절에서는 법에 대한 마음챙김에 관련된 지혜를 언급하고 있다.  
3. '8가지 싫어하여 떠나는 지혜'의 세부적인 내용은 앞서 언급한 '32가지 마음챙김'의 양태 중에서 '법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법념처. dhamma satipatthana)'을 여실하게 행하는 것을 말한다. 법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에 해당하는 8가지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2)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3)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4)탐냄을 떠나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5)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6)소멸을 따라가며 보면서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7)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마시겠노라고 익힌다. (8)버리고 따라가며 내쉬겠노라고 익힌다. 
다음 소절에서 이어지는 '8가지 싫어하여 떠남에 따르는 법에 관한 지혜'와 '8가지 싫어하여 떠나 그치는 법에 관한 지혜'등도 '법에 대한 마음챙김'에 해당되는 8가지 항목에 관련된 지혜이다. 

68-2. 8가지 싫어하여 떠남에 따르는 법에 관한 지혜란 무엇인가?
무상을 따라가며 보며서 들숨을 두려움의 드러남으로 보는 혜는 싫어하여 떠남에 따르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날숨을 두려움의 드러남으로 보는 혜는 싫어하여 떠남에 따르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 버리고 떠나가며 보면서 둘슴울 두려움의 드러남으로 보는 혜는 싫어하여 떠남에 따르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날숨을 두려움의 드러남으로 보는 혜는 싫어하여 떠남에 따르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이들이 8가지 싫어하여 떠남에 따르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8가지 싫어하여 떠나 그치는 법에 관한 지혜란 무엇인가?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들숨을 돌이켜 고요함에 선 혜는 싫어하여 떠나 그치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무상을 따라가며 보면서 날숨을 돌이켜 고요함에 선 혜는 싫어하여 떠나 그치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들숨을 돌이켜 고요함에 선 혜는 싫어하여 떠나 그치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버리고 따라가며 보면서 날숨을 돌이켜 고요함에 선 혜는 싫어하여 떠나 그치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이들이 8가지 싫어하여 떠나 그치는 법에 관한 지혜이다.   

68-3. 21가지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란 무엇인가?
흐름에 나아가는 경지(예류도)에 의해 몸이 있다는 견해를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의심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삿된 계에 대한 고집(계금취)을 ... 견해의 잠재적 성향과 의심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한번 돌아옴에 나아가는 경지(일래도)에 의해 거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냄에 의한 얽매임 ... 성냄에 의한 얽매임, 거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냄의 잠재적 성향,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돌아오지 않음에 나아가는 경지(불환도)에 의해 미세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냄에 희한 얽매임 ... 성냄에 의한 얽매임, 미세한 감각적 쾌락에 대한 잠재적 성향, 성냄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아라한도)에 의해 물질적 현상에 대한 탐냄,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음에 대한 탐냄, 교만, 들뜸, 무명, 교만의 잠재적 성향, 있음에 대한 탐냄의 잠재적 성향, 무명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이와 같은 21가지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있다. 16항목의 들숨과 날숨에 의한 매를 닦을 때, 이러한 200가지가 넘는 지혜가 일어난다. 



들숨과 날숨에 관한 논의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