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띠삼비다막가(Patisambhidamagga)

마하박가(mahavagga) - 근에 관한 논의 - 두 번째 품

실론섬 2014. 9. 11. 02:32

두 번째 품

 

[사밧띠니다나(savatthinidanam)]

14. 비구들이여, 다섯 근이 있다. 다섯 이란 무엇인가?

믿음의 근(信根), 정진의 근(精進根), 마음챙김의 근(念根), 삼매의 근(定根), 혜의 근(慧根)이다.

비구들이여, 어디에서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는가?

진리의 흐름에 들어 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이다. 여기에서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비구들이여, 어디에서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는가?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에서이다. 여기에서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비구들이여, 어디에서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는가?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에서이다. 여기에서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비구들이여, 어디에서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는가?네 가지 선정(四禪定)에서이다. 여기에서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비구들이여, 어디에서 혜의 근을 볼 수 있는가?네 가지 거룩한 진리(四聖諦)에서이다. 여기서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15-1.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네 가지 바른 노력에서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에서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네 가지 선정에서 삼매의 근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 혜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15-2.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20가지 모습을 지닌다.네 가지 바른 노력에서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20가지의 모습을 지닌다.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에서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20가지의 모습을 지닌다.네 가지 선정에서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20가지의 모습을 지닌다.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 혜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20가지의 모습을 지닌다.
16.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착한 사람과의 교제를 통해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바른 법(정법)을 들음으로써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이치에 맞는 마음냄(如理作意)에 의해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법을 따르고 법대로 행함에 의해 진리에 흐름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으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지킴의 근을 볼 수 있다.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진리의 흘멩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이 20가지의 모습을 지닌 다섯 근을 볼 수 있다.

17. 네 가지 바른 노력에서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선하지 않은 법은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의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이미 생겨난 악하고 선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 
 ...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 법을 생겨나게 하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 ... 생겨난 선한 법을 머물게 하고, 망실되지 않게 하고, 증대하고, 충만케 하고, 원만케 하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는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네 가지 바른 노력에서는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을 볼 수 있다.

 

18.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에서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데서는 확립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데서는 ... 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데서는 ... 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법에 대해 법을 따라가며 보는 데서는 확립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네 가지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을 볼 수 있다.

 

19. 네 가지 선정에서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첫 번재 선정에서는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의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두 번째 선정에서는... 세 번째 선정... 네 번째 선정에서는 
산란하지 않음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해 봄의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네 가지 선정에서는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을 볼 수 있다.

 

20.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 혜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은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을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을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을 볼 수 있다. 정진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을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을 볼 수 있다.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는 혜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을 볼 수 있다.

21.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行)는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네 가지 바른 노력에서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行)는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에서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行)는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네 가지 선정에서 삼매의 근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行)는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 혜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行)는 몇 가지의 모습을 지니는가?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20가지 모습을 지닌다.네 가지 바른 노력에서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20가지 모습을 지닌다.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에서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20가지 모습을 지닌다.
네 가지 선정에서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20가지 모습을 지닌다.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 혜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20가지 모습을 지닌다.

 

22.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行)는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착한 사람과의 교제를 통해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바른 법(正法)을 들음으로써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이치에 맞는 마음냄에 의해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법을 따르고 법대로 행함에 의해 진리에 들어선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진리의 흐름에 들어선 네 부류의 이들에게서는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23.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에서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선하지 않은 법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는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이미 생겨난 악하고 선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 ...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 법을 생겨나게 하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는 ... 생겨난 선한 법을 머물게 하고, 망실되지 않게 하고, 증대하고, 충만케 하고, 원만케 하기 위한 바른 노력에서는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네 가지 바른 노력에서는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24.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사념처)에서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몸에 대해 몸을 따라가며 보는 데서는 확립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느낌에 대해 느낌을 따라가며 보는 데서는 ... 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마음에 대해 마음을 따라가며 보는 데서는 마음챙김의 확립으로서, 법에 대해 법을 따가라며 보는 데서는 확립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에서는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25. 네 가지 선정에서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번째 선정에서는 산란하지 않음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두 번째 선정에서는 ... 세 번째 선정에서는 ... 네 번째 선정에서는 산란하지 않음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한 봄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네 가지 선정에서는 삼매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26.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 혜의 근의 힘을 통해 볼 수 있는 다섯 근에 의한 행위는 어떠한 20가지 모습을 지니는가?

괴로움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거룩한 진리에서는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혜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혜의 근의 힘을 통한 확신이라는 의미를 지닌 믿음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믿음의 근의 힘을 통한 정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정진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정진의 근의 힘을 통한 확립이라는 의미를 지닌 마음챙김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을 통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네 가지 거룩한 진리에서는 혜의 근의 힘을 통해 이와 같은 20가지 모습을 지닌 다섯 근에 의한 행위를 볼 수 있다.

 

27-1. 행함(行)과 머무름(住)과 깨어있음과 꿰뚫음을 지녀, 행하는 대로, 머무는 대로, 동료 수행자들이 깊이 신뢰할 수 있는 분별있는 이가 있다면, 그는 참으로 존경할만한 이로서 얻은 이이거나 혹은 얻게 될 것이다.

'행위(行)'라 할 때, 여덟 가지 행위가 있다. 품위 있는 행위, 터전을 통제하는 행위, 마음챙김의 행위, 정을 이루는 행위, 지혜로운 행위, 나아감의 행위, 얻음의 행위, 출세간의 행위이다.

'품위있는 행위'라 할 때, 네 가지 품위있는 행위가 있다.

'터전을 통제하는 행위'라 할 때, 여섯 안팎의 터전(육내외입처)이 있다.

'마음챙김의 행위'라 할 때,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이 있다.

'삼매의 행위'라 할 때, 네 가지 선정이 있다.

'지혜로운 행위'라 할 때, 네 가지 거룩한 진리가 있다.

'나아감의 행위'라 할 때, 네 가지 거룩한 나아감(道)이 있다.

'얻음의 행위'라 할 때, 네 가지 사문의 성취(果)가 있다.

 

27-2. 여래.아라한.완전히 깨달은 이. 일부의 홀로 깨달은 이(연각). 일부의 성문에게 출세간의 행위가 있다.

바램을 구족한 이에게는 품위있는 행위가 있다.

여러 감관의 문을 지킨 이에게는 터전을 통제하는 행위가 있다.

주의깊은 이에게는 마음챙김의 행위가 있다.

탁월한 마음(增上心)에 열중하는 이에게는 삼매의 행위가 있다.

깨달음을 구족한 이에게는 지혜로운 행위가 있다.

바르게 실천하는 이에게는 나아감의 행위가 있다.

성취됨을 얻은 이에게는 얻음의 행위가 있다.

여래.아라한.완전히 깨달은 이. 일부의 홀로 깨달은 이(연각). 일부의 성문에게 출세간의 행위가 있다. 이와 같은 여덟 가지 행위가 있다.

 

27-3. 또 다른 여덟 가지 행위가 있다. 확신할 때에는 믿음으로써 행한다. 노력할 때에는 정진으로써 행한다. 확립할 때에는 마음챙김으로써 행한다. 산란하지 않을 때에는 삼매로써 행한다. 알아차릴 때에는 혜로써 행한다. 분별할 때에는 의식의 행위로써 행한다. '이와 같이 실천한 자는 넘어섬을 얻는다'고 할 때에는 넘어서는 행위로써 행한다. '이와 같이 실천한 자는 여러 선한 법을 기른다'고 할 때에는 터전(入處)을 통제하는 행위로써 행한다. 이와 같은 여덟 가지 행위가 있다.

또 다른 여덟 가지 행위가 있다. 바른 견해에서의 봄(見)을 이루는 행위, 바른 사유에서의 마음쏟음을 이루는 행위, 바른 말에서의 습득의 행위, 바른 행위에서의 올곧음의 행위, 바른 삶에서의 청정의 행위, 바른 정진에서의 노력의 행위, 바른 마음챙김에서의 확립의 행위, 바른 삼매에서의 사란하지 않음의 행위가 있다. 이와 같은 여덟 가지 행위가 있다.


28-1. '머무름(住)'이란, 확신할 때 믿음으로써 머문다는 것이다. 노력할 때 정진으로써 머문다는 것이다. 확립할 때 마음챙김으로써 머문다는 것이다. 산란하지 않을 때 삼매로써 머문다는 것이다. 알아차릴 때 혜로써 머문다는 것이다.'깨어있음'이란, 믿음의 근이 지니니 확신의 의미에 대해 깨어있다는 것이다. 정진의 근이 지닌 노력의의미에 대해 깨어있다는 것이다. 마음챙김의 근이 지닌 확립의 이미에 대해 깨어있다는 것이다. 삼매의 근이 지닌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에 대해 깨어있다는 것이다. 혜의 근이 지닌 봄의 의미에 대해 깨어있다는 것이다. '꿰뚫음'이란, 믿음의 근이 지닌 확신의 의미를 꿰뚫었다는 것이다. 정진의 근이 지닌 노력의 
의미를 꿰뚫었다는 것이다. 마음챙김의 근이 지닌 확립의 의미를 꿰뚫었다는 것이다. 삼매의 근이 지닌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꿰뚫었다는 것이다. 혜의 근이 지닌 봄의 의미를 꿰뚫었다는 것이다.

 

28-2. '행하는 대로'란 이와 같은 믿음을 지녀 행할 때, 이와 같은 정진을 지녀 행할 때, 이와 같은 마음챙김을 지녀 행할 때, 이와 같은 삼매를 지녀 행할 때, 이와 같은 혜를 지녀 행할 때라는 의미이다.

'머무는 대로'란 이와 같은 믿음을 지녀 머물 때, 이와 같은 정진을 지녀 머물 때, 이와 같은 마음챙김을 지녀 머물 때, 이와 같은 삼매를 지녀 머물 때, 이와 같은 혜를 지녀 머물 때라는 의미이다.
'분별있는 이'란 분별있는 이(智者), 지혜가 밝은 이, 영리한 이, 현명한 이, 깨달음을 구족한 이이다.
'동료 수행자'란 같은 업, 같은 가르침, 같은 배움을 지닌 이이다.'깊이'란 깊이 처해 있는 것을 말한다. 즉 네 가지 선정, 여덟 가지 해탈, 여러 삼매, 여러 정(定)의 상태, 네 가지 나아감, 네 가지 성취, 여러 철저한 앎, 네 가지 분석적 통찰이다.'신뢰할 수 있는 이'란 믿을 수 있다는 것이며, 확신할 수 있다는 것이다.


28-3, '참으로'란 이것은 절대적인 말이며, 이것은 의심없는 말이며, 이것은 자신있는 말이며, 이것은 쪼갤 수 없는 말이며, 이것은 확고한 말이여, 이것은 필연적인 말이며, 이것은 확실한 말이며, 이것은 결정된 말이라는 것으로, 이것이 '참으로'의 의미이다.'존경할만한 이'란 바로 이러한 이가 친애할만한 이라는 말이며, 바로 이러한 이가 공경할만한 이라는 말이다. 즉 정중하고 경건한 이라는 말이다. 바로 이것이 '존경할만한 이'의 의미이다. '얻은 이'란 도달했다는 의미이다.'얻을 것이다'란 도달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빠리뿐나니다나]29. 비구들이여, 다섯 근이 있다. 다섯이란 무엇인가?
믿음의 근(信根), 정진의 근(精進根), 마음챙김의 근(念根), 삼매의 근(定根), 혜의 근(慧根)이다.
비구들이여, 이들이 다섯 근이다.
이들 다섯 근을 몇 가지의 모습(行相)으로 보아야 하는가?
이들 다섯 근을 여섯 가지 모습으로 보아야 한다.
어떠한 의미로 보아야 하는가?
탁월함의 의미로, 처음 가는 정화(淨化)의 의미로, 심대함의 의미로, 마음굳힘의 의미로, 끝냄의 의미로, 머물게 함의 의미로이다.


30-1. 「탁월함의 의미로 다섯 근을 보아야 한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믿음없음을 끊을 때,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의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의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게으름을 끊을 때,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의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의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부주의를 끊을 때, 확립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의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들뜸을 끊을 때, 산란하지 않음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의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의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무명을 끊을 때,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의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의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30-2.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을 때, 떠남의 힘에 의한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이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을 때, 떠남의 힘에 의한 정근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의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의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을 때, 떠남의 힘에 의한 확립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의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의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이라는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30-3.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을 때, 떠남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이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의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이라는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끊을 때, 떠남의 힘에 의한 봄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혜의 근의 힘에 의한 확신의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이라는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이라는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성냄을 끊을 때, 성내지 않음의 힘에 의한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이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 ...  
혼침과 졸음을 끊을 때, 빛에 대한 지각의 힘에 의한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이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 ...
일체의 번뇌를 끊을 때,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의 힘에 의한 확신의 탁월함이라는 의미로 믿음의 근을 보아야 한다. 믿음의 근의 힘에 의한 정근의 의미로 정진의 근을 보아야 한다. 정진의 근의 힘에 의한 확립이라는 의미로 마음챙김의 근을 보아야 한다. 마음챙김의 근의 힘에 의한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로 삼매의 근을 보아야 한다. 삼매이 근의 힘에 의한 봄의 의미로 혜의 근을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탁월한 의미로 다섯 근을 보아야 한다.


31-1. 「처음가는 정화(淨化)라는 의미로 다섯 근을 보아야 한다」는 어떻게 해서인가?
확신의 의미를 지닌(굳은 결심으로서의) 믿음의 근은 믿음없음을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 믿음의 근이다. 정진의 의미를 지닌 정근의 근은 게으름을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 정진의 근이다. 확립의 의미를 지닌 마음지킴의 근은 부주의를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 마음챙김의 근이다. 산란하지 않음의 의미를 지닌 삼매의 근은 들뜸을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 삼매의 근이다. 봄의 의미를 지닌 혜의 근은 무명을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 혜의 근이다. 

31-2.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출리)에서의 다섯 근은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을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의 다섯 근이다. 성내지 않음에서의 다섯 근은 성냄을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의 다섯 근이다. 빛에 대한 지각(광명상)에서의 다섯 근은 혼침과 졸음을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의 다섯 근이다. 아라한에 나아가는 경지에 있어서의 다섯 근은 일체의 번뇌를 막는다는 의미에서 계(戒)의 청정인 바, 이것은 곧 처음가는 정화로서의 다섯 근이다. 
이와 같이 처음가는 정화라는 의미로 다섯 근을 보아야 한다.

32-1. 「심대함의 의미로 다섯 근을 보아야 한다」는 것은 어떻게 해서인가?
믿음의 근을 닦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믿음없음을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믿음없음에 의한 뜨거운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견해와 동일한 위치에 있는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거친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미세한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일체의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바램의 힘에 의한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바램의 힘에 의해 환희(勝喜)가 생긴다. 

32-2. 환희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환희의 힘에 의해 기쁨(喜)이 생긴다. 기쁨의 힘과 함께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기쁨의 힘에 의해 몸의 편안함(輕安)이 생긴다. 편안함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편안함의 힘에 의해 즐거움(樂)이 생긴다. 즐거움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즐거움의 힘에 의해 빛이 생긴다. 빛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빛의 힘에 의해 감응(感應)이 생긴다. 

32-3. 감응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감응하고 난 후, 마음이 정(定)에 들어간다. 삼매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그와 같은 삼매에 든 마음을 잘 책려한다. 책려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그와 같이 책려된 마음을 평정된 마음으로 본다. 평정(捨)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32-4. 평정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평정의 힘에 의해 갖가지 번뇌로부터 마음이 해탈한다. 해탈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해탈로 인하여 그러한 제법이 한 맛이 된다. 한 맛의 의미를 지닌 닦음의 힘과 함께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닦음으로 인하여 그보다 더 뛰어나게 물러난다. 물러남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물러남으로 인하여 그와 같이 내놓는다. 내놓음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내놓음으로 인하여 그로부터 소멸한다. 소멸의 힘과 함께 하는 믿음의 힘에 의해 믿음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소멸의 힘에 의한 내놓음에 둘이 있다. 포기를 통한 내놓음과 약진을 통해 내놓음이다. 여러 번뇌와 구서요소(온)를 완전히 버리는 것이 포기를 통한 내놓음이다. 소멸, 열반의 계에 마음이 약진해 들어가는 것이 약진을 통한 내놓음이다. 소멸의 힘에 의한 내놓음에 이와 같은 둘이 있다. 

33-1. 정진의 근을 닦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게으름을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게으름에 의한 뜨거운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견해와 동일한 위치에 있는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일체의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마음챙김의 근을 닦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부주의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부주의 에 의한 뜨거운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일체의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삼매의 근을 닦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들뜸을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들뜸에 의한 뜨거운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일체의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혜의 근을 닦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무명을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무명에 의한 뜨거운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 일체의 번뇌를 끊기 위한 바램이 생긴다. 

33-2. 바램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바램의 힘에 의해 환희(勝喜)가 생긴다. 환희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환희의 힘에 의해 기쁨이생긴다. 기쁨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이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기쁨의 힘에 의해 편안함이 생긴다. 편안함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편안함의 힘에 의해 즐거움이 생긴다. 즐거움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즐거움의 힘에 의해 빛이 생긴다. 빛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빛의 힘에 의해 감응이 생긴다. 감응의 힘과 함게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감응하고 난 후, 마음이 정에 들어간다. 삼매의 힘과 함게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그와 같은 삼매에 든 마음을 잘 책려한다. 삼매의 근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33-3. 그와 같이 책려된 마음을 평정된 마음으로 본다. 평정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평정의 힘에 의해 갖가지 번뇌로부터 마음이 해탈한다. 해탈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해탈로 인하여 그러한 제법이 한 맛이 된다. 한 맛의 의미를 지닌 닦음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닦음으로 인하여 그보다 더 뛰어나게 물러난다. 물러남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물러남으로 인하여 그와 같이 내놓는다. 내놓음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내놓음으로 인하여 그로부터 소멸한다. 소멸의 힘과 함께 하는 혜의 힘에 의해 혜의 근이 심대하게 된다.  

소멸의 힘에 의한 내놓음에 둘이 있다. 포기를 통한 내놓음과 약진을 통한 내놓음이다. 여러 번뇌와 구성요소(온)를 완전히 버리는 것이 포기를 통한 내놓음이다. 소멸, 열반의 계로 마음이 약진해 들어가는 것이 약진을 통한 내놓음이다. 소멸의 힘에 의한 내놓음에는 이와 같은 둘이 있다. 

이와 같이 심대함의 의미로 다섯 근을 보아야 한다.